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오늘 눈부신 하루를 위하여 - 구본형의 하루 경영 9가지 법칙, 개정판
구본형 지음 / 휴머니스트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어떤 책이 좋은 책이냐 아니냐를 따지는 기준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인류 보편의 본질적인 고민과 심오한 진리에 대해 쓴 책도 좋은 책이지만, 결국에는 독자에게 얼마나 공감을 이끌어내는가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 '나도 그래', '어머머, 너도 그러니?'라는 공감과 호응을 얻어내는 사람이 능력있는 화자이고 능력있는 작가이며, 그런 책이 좋은 책이다. 책의 안쪽 날개에서 저자의 이력을 보고 나는 저자와 나를 동일시하기 시작했다. 나와 같은 학교에서 같은 과목을 전공했기 때문이다. 이런 말이 안되는 이유로 생긴 동질감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끈끈해졌다. 어쩜 그렇게 나와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까하고 깜짝 놀랐다. 마치 나에 대한 몇 가지 사실을 맞춘 점괘에 감탄하며 '그래서 어떻게 해야 되나요?'라고 목을 쭉빼며 점쟁이를 채근하듯 나는 '그래서, 그 때 당신은 어떻게 했수?'라고 저자를 재촉하면서 책을 읽었다. 정말 매혹적이고 밖에 설명할 수 없는 시간들이었다.

  그동안 정말 피곤했다. 이 피곤은 성공을 위한 조건과 법칙을 떠들어대는 사람들 때문이었다. 그들은 나에게 일찍 일어나고, 시간을 쪼개어서 관리하고, 이건하고 저것은 하지 마라고 규제했다. 그럴듯한 이야기에 나를 내맡기면서도 그들의 스케쥴에 따라가지 못하고 쉽게 포기하는 내가 한심해졌다. 그렇게 '나는 성공할 수 없는 사람인가봐'라고 나를 비난하면서 더 깊은 좌절 속으로 빠져들었던 시간들! 힐러리가 말했다던가? '성공하는 법칙이라는 것은 없다. 그런 것이 있었다면 여기까지 오기가 훨씬 쉬웠을것'이라고. 이 책은 그런 법칙의 파괴다. 

  하루를 작은 조각들로 나누고 우선 순위를 배분하는 시간관리의 법칙에 대해 저자는,

 시간 관리는 '만일 내가 시간을 통제한다면, 나는 시간을 더 벌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그렇게 시간을 번 사람이 더 시간이 없다. 하루를 작은 조각들로 나누고 분배하는 사람은 적어도 그 일을 하느라 더 바쁘다. 그 사람은 하나의 약속에서 다른 약속들로 이동할 뿐이다. 여전히 그는 시간에 쫓긴다. 시간의 부족은 유감스럽게도 오히려 성공적인 시간 관리의 결과다. (82쪽 1-7줄)
 
  이라고 비판한다. 그리고 오히려 시간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시간의 존재를 잊고 하는 일에 몰입해보라고 말한다. 그리고, 자기를 변화시키라는 성공을 위한 법칙론자들에 대해서도 

 자신을 바꾸어 다른 사람이 된다는 것은 가장 비효과적인 방법이다. 성공의 가능성이 별로 없다. 변화의 핵심은 자신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점을 놓쳐서는 안된다. (143-144쪽)

 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일관되게 말하는 바는 기존의 성공을 위한 법칙에 대한 역설이며, 저자만의 새로운 자기경영론이다. 성공을 위한 법칙들의 높은 벽앞에서 초라해졌던 사람들에게 '내가 나를 인정하라'고 말하는 이 작가의 팬이 되기를 원치 않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있을까. 

   예전에 공지영씨의 수도원 기행을 읽을 때 기억에 남았던 글귀가 생각난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충 이렇다. '모든 창조설화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지만 유독 창세기의 하느님은 어둠과 혼돈과 공허라는 질료를 가지고 세상을 창조하신다'면서 '개인의 삶 속의 혼돈과 공허도 창조를 위한 질료가 될 수 있을까' 생각하며 희망에 젖는 내용이었다. 저자도 그런 관점에서 사람의 이중성과 자기와의 불화에 대해 비관하지 말라고 말한다. 이중성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갈등과 불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한 같이 가야할 동반자들이라는 것이다. 니체의 '춤추는 별 하나가 태어나려면 그 내면에 카오스를 간직할 수 있어야 한다'(158쪽 2-3줄)는 말도 인용하면서 그 혼돈과 갈등을 에너지와 힘으로 삼아 한 발 한 발 힘차게 나아가라고 당부한다.

  요새 부쩍 다급함을 느끼며 성공과 변화에 대한 책을 많이 뒤적거리던 차에 참 좋은 책을 접한 것 같다. 미래의 성공만이 다가 아니라 바로 내 앞에 닥친 하루하루를 새롭고 힘차게 살 수 있다면, 매일 매일이 새로울 수 있다면, 그 얼마나 아름답고 신나는 삶일까.

  이탈리아의 엔터테이너인 루치아노 데 크레센초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세계를 바꾸겠다는 의지로 인생은 시작된다. 그러나 고작 TV채널을 바꾸는 것으로 인생은 끝이난다."(33쪽 8-10줄)고. 인생은 TV채널을 바꾸는 것밖에 할 수 없는 비루한 것도, 세계를 바꾸는 것처럼 거창한 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의 말처럼 죽음은 너무나도 확실한 것이다. 지금까지 그 누구도 죽음을 피해가지 못했다. 지금 죽을 수도, 내일 죽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하루하루는 정말 귀하고 소중한 시간들이 아닐지. 오늘을 사는 것은 통장의 잔고와 같은 기쁨이고, 내일을 사는 것은 예상치 못했던 '이자'가 들어온 것과 같은 행운이다. 어제와 오늘과 내일을 구분하지 못하는, 지루하고 변함없은 일관성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것. 그 시각의 변화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오늘은 어제와 다른 새로운 하루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바로 인생의 전부이고, 중요한 방점일 것이다.

  저자와 나를 동일시하며 시작했던 대화는 이렇게 끝났다. 그 대화를 통해 느낀 결과물을 당장 오늘부터 실천에 옮겨야 될텐데‥그렇게 될까? 기쁨에 넘치는 날도 있겠지만 다시 흔들리는 날들도 있으리라. 그러면 그 때, 다시 저자를 만나겠다. 커피 한 잔 시켜놓고 저자와 다시 새로운 책으로 만나겠다. 그 때도 이렇듯 기분 좋은 만남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