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을 두고 같은 사람이 지은 책을 두 권이나 읽었다. 흔치 않은 일이다. 자기계발 분야에서 저명한 저자의 책에서 뭔가 대단한 비법을 기대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다른 사람에게 '끌리는' 사람이 되고 싶은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본능이 아니던가. 그야말로, 1%만 투자하면 마술같이 '행복한 인간관계'를 갖게되는 비결을 기대했던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의미에서는 대실망이다. 특별한 비법은 없었다. 모두 내가 그동안 들어왔거나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 책 전체를 두고 가장 내 가슴을 두드린 부분은 저자의 에필로그다. 백거이와 도림선사의 일화가 그것인데 알고 있는 평범한 진리가 실천하기는 어렵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인기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1%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차이는 1%만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생활 속에서 실천에 옮기는 데는 치열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종류의 책들은 우리 자신에게 항상 부족함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남은 시간을 쉴 수 없도록 만든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배려다. 그리고 그 인간관계 안에서 우리는 더 행복해질 수 있다. 알고 있지만 평소 잊고 있었던 대화와 관계의 원칙을 다시 일깨워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