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참 파격적인 소재다. 누가 이런 상상을 쉽게 할 수 있을까? '사랑하기 때문에 결혼한다'는 일상적인 진리에 대한 도전이고, 이혼이 결혼보다 더 일상이 되어버린 세태에 대한 풍자다. '결혼'이라는 오래된 제도에 대해 옳다 그르다 이러쿵저러쿵 이야기를 한다해도 결론은 나지 않을 것이고 머리만 아플 뿐이다. 어찌보면 뻔하다고도 할 수 있는 소재를 가지고 어쩌면 이렇게 맛깔스럽게 이야기를 완성할 수 있었을까. 그 글솜씨에 정말 놀랄 수밖에 없었다. 끝까지 책을 놓을 수없게 만드는 흡인력과 재미에 정말 단숨에 읽어버리고 말았다.

  축구와 인생을 잘 버무린 것도 참 흥미로웠다. '인생 그 자체가 축구장에 지나지 않는다'는 서두의 명제를 이토록 잘 보여줄 수 있을까. 아무리 어려운 과학공식도 일상 속의 자연현상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 그나마 쉬운 법이다. 책 중간에 '소통 부재에 대해 말한답시고 소통 곤란한 영화를 만들어서 갑갑하게 하는 건 무슨 고약한 심보란 말인가'라는 대목이 나오는데 이 책의 정신을 잘 설명해주는 말같다. 쉽게, 친근하게, 재밌게 말하면서도 결코 가볍지 않은 이야기 실력을 갖춘다는건 어려운 일일텐데, 이 책을 읽다보면 그것이 현실이 된 것처럼 느껴진다.

  결혼과 사랑. 참 어렵다. 모두들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어하며, 사랑하면 같이 살고 싶어지는 건 인지상정인데, 아이러니하게도 결혼이라는 것은 왜 이렇게 논쟁적일까. 아마도 그 유효기간 때문이리라. 하지만 요즘 우리들은 너무 쉽게 질리고 포기하는 건 아닐까. 불확실과 모호성 그리고 상대성의 시대라지만 모든 제도와 관습을 거부한 이후에 우리에게 남는 것은 무엇일까.

  사랑하면 결혼한다. 결혼은 낭만적 사랑의 결과물이지만, 낭만적 사랑이 끝난 후에는 합류적 사랑으로 살면 되지 않을까. 서로 다를 수록 이해하고 거기서 사랑이 다시 시작된다면, 폴리아모리고 뭐고 복잡하고 골치아픈 새로운 것들보다는 그동안의 관습을 긍정적으로 이용하면서 사는게 낫지 않을지. 아무래도 우리는 '교각살우'를 무시로 범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