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01. 엄마는 아직도 여전히

엄마, 라는 단어는 언제 들어도 왜, 가슴이 뭉클해지는걸까? 故박완서 작가님의 따님, 호원숙 작가님의 산문집이라는 사실만으르도 꾸욱, 보관함에 담게 된 책, <엄마는 아직도 여전히>. 1부에는 박완서 작가님의 생전의 모습이, 2부에는 박완서 작가님이 돌아가신 후의 이야이가, 그리고 3부엔 비로소 호원숙 작가님 본인의 이야기가 담겨져있다는 산문집. 엄마가 걸어온 길을 뒤따라 걸어가는 딸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는 점에 흥미가 생기는 책이다.


#02. 문학도시를 사유하는 쾌감

어떤 곳으로 여행을 떠나기 전에 가이드북 보다 그 공간을 배경으로 한 작품을 먼저 찾아보는 나이다. 그래서일까, 나는 1930년대 한국 작가들의 소설을 좋아한다. 내가 지금 살고있는 서울의 이야기를 하는 작품이 많기 때문이다. 공간속에 스며있는 이야기는 정말 매력적이다. 이 책에 관심이 간 것은 그 때문이다. 종로, 리버풀, 파리, 베를린, 베네치아, 방콕, 도쿄, 공주. 가 보았거나, 가고싶은 공간. 혹은 내가 살고있는 공간에 담겨져있는 문학에 대한 이야기. 어찌 내가 관심가지지 않을 수 있을까? 지금 당장, 그 거리들을 다 걸어볼 순 없겠지만 책을 읽으면서라도 그 매력적인 공간들을 산책하는 기분을 느껴보고 싶다. 


#03. 우리가 사랑한 헤.세. 헤세가 사랑한 책.들.

멋진 문장가, 헤르만 헤세가 쓴 3천여편의 서평 중 가장 빼어난 글들만 추렸다는 책, <우리가 사랑한 헤세, 헤세가 사랑한 책들>의 글 목록을 본 순간, 가슴이 두근두근했다. 샐린저, 카프카. 막스 브론트에 토마스만. 심지어 본인의 책 <데미안>의 서평을 넘어 괴테, 호프만, 차페크를 넘어 노자에 공자까지 아우르는 방대한 서평 목록. 맙소사. 이건 감동이었다. "무엇을 읽어야 하는가,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카프카에서 도스토옙스키까지, 노자에서 붓다까지. 동서양을 아우르는 세계문학·인문고전 독서의 길라잡이" 라는 출판사 서평이 딱, 들어맞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책이다.


#04. 슬픔을 권함

"그 원인이 내가 되었든, 타인이 되었든 슬픔을 깊이 들여다보고 끝끝내 견디다보면, 그 끝에서 ‘불굴의 의지’를 만나게 될 것이라는 게 작가의 변이다. “나는 슬플 때 가장 착하고, 슬플 때 가장 명징하며, 슬플 때 가장 전복적이다.” 이것이, 작가가 슬픔의 명령에 순순히 복종하는 이유이며, 독자들에게 슬픔을 권하는 까닭이기도 하다. 이 책은 그 명령에 따른 흔적이다." 나는 책 소개글 속 이 문장에, 이 책에 관심이 생겼다. 슬픈 일이 차고 넘치는 세상이건만, 우리는 슬퍼해선 안되는 시대에 살고있다. 힐링이라는 단어속에 감춰진 폭력성을 나만 느끼는 것일까? 슬픔과 정직하게 마주해 본 적이 얼마나 있을까? 슬퍼하고 있는 나 자신이 부끄러워 괜찮아, 나는 괜찮아. 하고 되뇌여보지 않은 사람이 몇이나 될까? 우리늖 이제, 힐링 보다는 직시와 이해, 인정. 이러한 단어와 마주해야한다고 생각한다.







* 그리고,
















#05. 박완서 산문집 - 전 7권

서평단 책으로 뽑힐 수가 없는 책이라는 것을 알지만, 이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고 1월의 에세이 신간을 논하기엔 서운할 것 같은 마음에 넣어보았다. 직업이 디자이너이다보니 유독 책 표지 디자인에 민감(하려고)한 편인데- 일단 정말 '다정한'느낌이 드는 파스텔톤 표지에서부터 반해버린 산문집 세트. 한국 전쟁이며, 독재의 시대. 그야말로 한국의 힘든 현대사를 온 몸으로 살아내온 박완서 작가님의 아름다운 글들을 꼭, 한 권 한 권 꼭꼭 씹어 소화해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