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왜 공부해야 하나요?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을까요, 아닐까요? 불교를 국교로 했던 고려에는 불교만 있었을까요, 아닐까요? 이토 히로부미가 을사조약을 강제로 체결할 때 왜 우리는 저항하거나 반대하지 못했나요?
<<한국사 편지>> 1권에서 5권까지를 읽는 동안 이런 질문들을 끊임 없이 내게 던졌던 첫째 아이가, <<한국사 편지>>를 1권부터 다시 읽고 있다. 세 번째 읽고 있는 듯하다.
사진과 그림으로 처음 역사를 접할 때에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고, 우리나라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고 서로의 연관관계까지 볼 수 있어 좋은 책. 거기에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나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역사를 새롭게 해석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 수도 있어서 참 마음에 들었는데, (내가 말하지 않아도) 아이가 도서관에서 빌려가며 여러 번 읽고 있으니 엄마로서는 그저 기쁜 일이다. ^^
아이가 워낙 이 책을 좋아하길래 "이 책 참 마음에 드는데 사줄까?"라고 했더니, 아이의 대답 ...
"아뇨, 여러 번 빌려서 읽으면 되니까 사지 마세요!" --;
음, 그 마음이 기특하기는 한데, 그냥 사면 안될까?, 엄마는 이 책을 갖고 싶단 말이야~.
엄마 혼자서 <<한국사 편지>>에 눈독을 들이던 참에, 눈독 들인 책이 한 가지 더 생겼으니 ... 바로 <<한국생활사박물관>>.
초등학교 4학년인 첫째 아이가 사회 시간에 첫 역사 과제로 한 것이 '발해의 유물, 유적 조사'. 이 숙제를 하기 위해서 여기저기 조사를 하다가 찾아낸 책이 바로 <<한국생활사박물관>> 6권인 '발해/가야 생활관'이다.
발해/가야편에서는, 교과서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룬 발해와 가야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풍부한 사진과 그림으로 이해를 돕고 있다. 다른 곳에서 쉽게 찾지 못했던 사진과 설명이 들어있고, 과거와 현재를 잇는 구성을 하여 역사가 과거의 시점에서 끝난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점도 마음에 들고, 기존의 역사관에서 논쟁이 되는 점들을 함께 싣고 있는 점도 무척 마음에 든다. 심지어는 권말색인, 자료의 출처와 참고문헌까지도 훌륭하다. ^^
발해/가야편이 이 정도라면 다른 권은 두말할 것도 없이 좋지 않을까?
<<한국사 편지>>가 초등 4~5학년 때 우리나라 역사의 흐름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면, <<한국생활사박물관>>은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이어서 볼 수 있는 책이 될 듯하다.
아, 정말 욕심 나는 책인데 ... 음, 이건 12권 세트에 책 값도 <<한국사 편지>>의 몇 배가 된다.
책 살 핑계 없을까? '내 커피 값 아껴서 산다'는 이미 체험학습 시리즈 몇 권 사면서 써먹었으니, 이 책은 '내 점심 값 아껴서 산다니까~'로 해야 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