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파워블로그 만들기
윤상진 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5명의 파워블로거가 만든 블로그 입문서입니다. 책 표지가 눈에 들어오는 군요.
‘파워블로거 5인의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를 담았다!’라... 과연 어떤 이야기를 만들려는 걸까요? 내심 기대하게 하는 시작입니다.

저는 글(주로 창작글)을 통해 모두에게 제 생각을 표현하고 싶어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거다 보니 홍보를 위해 관련 책을 여러 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이 책도 찾다보니 나오지 않았나 싶네요. 직접 해보는 내용이 많아 휘리릭 읽다 말았던 것 같은데 이번 기회에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습니다.

블로그가 어떻게 쓰이는지 다들 아시겠지만 p18~24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일상을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2.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여론을 형성한다
3. 정보와 지식을 공유한다
4.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5. 경제활동의 도구로 사용한다
6. 광고 & 홍보 용도로 사용한다

이 책을 읽다보니 블로그 등록에서 꾸미는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는 저는 주로 블로그의 장점과 관련 글쓰기, 운영 노하우를 중점으로 읽었습니다.

p95
내가 누구냐고? 나는 필자다. 필자는 직업도 벼슬도 아니고, 말 그대로 글을 쓰는 사람을 뜻한다. 종종 인터넷의 익명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인터넷 공간의 익명성으로 나는 필자가 되는 것이 아니던가?

블로그는 어떻게 쓰는 가에 따라 종류가 다른데요. 스토리 블로그, 갤러리 블로그, 리서치 블로그, 리뷰 블로그, 미디어 블로그, 오피니언 블로그 등 유형이 다양합니다. 단순히 블로그 커뮤니티에 맞는 블로그가 아니라 전문 블로그가 되고 싶다면 걸맞은 포스팅을 하는 게 좋습니다.

1~3장은 기초적인 단계, 3장은 블로그 글쓰기 단계, 4장은 멀티미디어 단계, 5장은 홍보, 운영, 돈 벌기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느 처지에 있느냐에 따라 중점적으로 읽을 만한 장이 있을 거라 봅니다.

부록에 있는 DVD 영상은 5명의 공저자가 각각의 홈페이지에 올렸던 관련 강의 동영상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무엇을 배울까 한번 생각하는 것도 좋은 일이죠.

이 책을 읽으면서 블로그를 처음 해보는 사람, 운영하는 사람 모두 만족할 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를 처음 접하면서 홍보와 운영에 매달리던 시절이 떠오르네요.

이 책을 통해 온 국민이 블로그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운영하는 길을 열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 날까지 꾸준히 운영하고 좋은 블로그가 되기 위해 노력할 거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