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시대 - 뉴스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알랭 드 보통 지음, 최민우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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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밤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우리 일상에서 늘 접하게 되는 건 무엇일까요? 바로 뉴스입니다. 여러분은 뉴스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계신가요? `뉴스의 시대(알랭 드 보통 지음, 최민우 옮김, 문학동네 펴냄)`는 뉴스를 바라보는 알랭 드 보통의 시각으로 적은 책입니다.

뉴스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대로 배우는 건 중요한 일이지만, 우리는 안타깝게도 그런 시각을 배우려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뉴스를 우리가 밥 먹듯 접하는 한 끼 식사라 생각하는데 알랭은 일종의 선생님이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뉴스가 보여주는 이미지와 생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얘기겠죠?

`뉴스의 시대`는 정치/해외/경제/셀러브리티(인물)/소비자 정보 뉴스에서 어떻게 보고 익혀야 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늘 접하기만 하던 여러 분야의 소식을 분석하고 의견을 담고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저는 `뉴스의 시대`에서 분야별로 어떻게 뉴스를 다루고 있는지 간략히 다루고자 합니다.

정치 뉴스
주변 사람과 싸우기 쉬운 분야 중 하나가 정치 뉴스입니다. 언론은 각자 성향에 따라 정치 소식을 다루고, 때론 전문가의 말을 가져오죠. 어떤 언론을 접하느냐에 따라 각자 성향을 판가름할 수 있는 척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충격과 감동을 오가는 정치 소식을 접하면서 선호도에 있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고요. ‘뉴스의 시대’는 정치 뉴스에 대해서 냉정한 조언을 하기도 합니다.

‘진실을 그대로 보도한다.’, 언론마다 세우고 있는 과제 혹은 프레임을 뺀다면, 진실을 그대로 보도해야 한다는 사실을 변함이 없지요. 그러면서 뉴스가 일종의 권위를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뉴스를 만드는 건 언론 몫이지만, 판단하는 주체는 우리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저는 정치 뉴스를 통해 바라보는 시선이 제대로 되어있는 지, 스스로 돌아봐야겠습니다.

해외 뉴스
우리가 국내 뉴스에 치우치다 보면 어느새 한두 개 접하고 마는 것 중 하나가 해외 뉴스입니다. 세상은 여러 나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나라의 국내 뉴스를 취합해서 다른 나라의 시선으로 다룬다면 그게 해외 뉴스일겁니다. ‘뉴스의 시대’는 해외 뉴스를 통해 뉴스 보도를 대하는 태도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파원이 접한 소식이든, 외국 언론이 다룬 소식이든, 우리 눈에는 모두 외국 소식입니다. 그 속에도 언론이 바라보는 시각이 있음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경제 뉴스
단순히 Economy를 번역한 것을 넘어, ‘경세제민(經世濟民, 세상을 경영하여 백성을 구제한다)’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하는 게 경제 뉴스입니다. 흔히 부동산,주식, 기업 관련 소식만 있을 것 같지만, 우리가 물건을 사면 신경 쓰게 되는 물가변동도 들어가 있습니다. 정치 못지않게, 뉴스를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판단하게 되는 분야지요.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이상, 일상에 없어서는 안 될 분야인 경제. 그 속에서 어떤 제품이 나오고, 나아가 어떤 일자리를 생각할 수 있을지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만큼 삶을 가깝게 접할 수 있는 분야라 봅니다.

셀러브리티 뉴스
우리 사회의 일상적인 분야부터 시작해 스포츠·연예에 이르기까지 사람에 대한 소식은 빠질 수 없는 분야입니다. 미담, 사고 등을 통해 어떤 사람이 무슨 일을 하는 지 궁금한 건 사람의 심리라고 봅니다.

언론은 어느 유명한(혹은 유명해진)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배울 게 있는지,사람들과 대화에서 써먹을 사람이 누구인지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다들 뉴스에 나오고 싶어 하죠. 뉴스만큼 자신을 알릴 존재는 없으니까요.
 
재난 뉴스
뉴스가 큰 힘을 발휘하는 분야가 바로 재난 뉴스입니다. 재난에 관한 소식을 통해 어떤 대비를 할 것인지, 정부나 관련 단체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분야기도 하지요.

재난 뉴스는 당연히 있는 그대로 다루어야 하고, 오보를 내선 안 되는 분야입니다.사람들에게 혼란을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각자 판단하는 태도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뉴스의 시대’는 그런 점을 말해주고 있지요.

소비자 정보 뉴스
경제 뉴스와 더불어 우리 삶에서 빼놓아선 안 되는 분야입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물건이나 이용하는 가게는 어떤지 올바른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것을 다루는 분야인 만큼 신중하게 판단하길 바라며 소식을 다루는 건 언론의 중요한 일입니다. 그만큼 한 기업이나 단체에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을 기해야 합니다. 뉴스에서조차 또 하나의 광고를 보는 것과 마찬가지니까요.

‘뉴스의 시대’는 우리가 뉴스에 관심을 두게 만드는 입문서이자 뉴스를 바라보는 시각을 스스로 통찰할 수 있게 하는 계발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언론이 어떤 시선으로 진실을 다루든 우리가 보고 판단하는 태도는 중요합니다.

언론이 어떤 뉴스를 만들든, 우리가 어떤 언론의 뉴스를 접하고 판단하는 태도를 만들든 판단은 각자의 몫입니다. ‘뉴스의 시대’는 어쩌면 뉴스가 진실과 의견을 전할 뿐, 창의적이거나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점을 다시금 상기시키게 하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뉴스에 대해 각자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 ‘뉴스의 시대’, 한번 읽어보길 권해드립니다.

프롤로그 p11~12에서
어린 시절부터 우리는 이미지와 언어의 힘을 높이 평가하도록 교육받는다. 박물관으로 이끌려가 오래전에 죽은 예술가들의 작품이 우리의 관점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엄숙하게 교육받고, 시와 소설이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음을 주입받는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사람들은 뉴스가 매시간 제공하는 언어와 이미지에 대해서는 좀처럼 가르치려 하지 않는다.
(중략)
교실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건 간에, 보다 더 강력하고 지속적인 교육은 방송 화면과 전파를 통해 이뤄진다.

p43
뉴스야말로 직접 만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을 소개해주고,그들에 얽힌 이야기와 그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우리가 사는 나라가 어떤 곳인지 그 개념을 마음속에 차츰 형성시켜 준다.
그래서 매일 우리가 뉴스를 따라가다 보면 주위 사람들에 대한 극도로 어두운 진실들을 알게 된다고 믿을 수 있는 것이다.

p48~49
어째서 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이야기하기로 결정했냐고, 그리고 어째서 우리를 이 때문에 살짝 미치게 하냐고 묻는다면, 뉴스는 자기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냉정하게 대답할 것이다. 그저 우리에게 ‘진실’을 이야기할 의무가 있을 뿐이라면서, 한 나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뉴스가 결정하는 건 아니다.
(중략)
저널리스트는 점잔 빼지 않고 솔직하게 국가의 실상을 공유해야 한다.

p84
뉴스가 이따금 우리를 진부하거나 잘못된 결론으로 밀어넣는 까닭은 무엇일까?
가장 주된 이유는 뉴스가 계속해서 여러 수단을 통해 엄청난 권위로 우리 앞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우리는 뉴스거리를 판정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그 기준은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지 못한다.

p96
이제 외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진짜 문제는 우리가 어떻게 하면 무언가에 진지한 관심을 갖게 될 수 있느냐다.
(중략)
하지만 (아주 드물게 고려되곤 하는 지점인데) 독자나 시청자를 그런 사건들에 신경쓰도록 설득하는 건 완전히 다른 임무다. 이 임무에 요구되는 기술은 언론 기관의 해외 뉴스 데스크가 거의 항상 간과하는 영역에 속해 있다.

p169
기자들은 숫자 뒤에 감춰진 세상을 보아야 하고, 자본주의를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현상으로 인식해야 하며, 오싹할 정도로 질서정연한 사무실과 제조 시설의 살균된 아름다움을 타묵해야 할 것이다.

p181
뉴스는 일군의 특출난 남녀들을 소개해준다. 지구상에서 누구보다 빨리 뛰는 사름,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웃길 수 있는지 아는 사람, 획기적인 사업을 시작한 사람, 군침 도는 식단을 설계한 사람 , 티 없이 아름다운 외무를 가진 사람들 말이다. 그들이 거둔 성취, 개성, 그리고 멋진 외모만큼 우리를 열광하게 만드는 건 거의 없다.

p191
우리는 셀레브리티를 ‘똑같이 따라하는’사람을 두고 안쓰러운 가짜라고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선망에 기초한 모방이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진다면, 이는 훌륭한 삶의 필수 요소가 된다.
(중략)
뉴스는 셀러브리티 섹션을 지금만큼 흥미진진하게 만들되, 한편으로 풍부한 심리학적 해석이 가능하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고귀한 정신의 소유자들을 반드시 소개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인격적인 단점을 보완하고 미래를 향한 포부의 취약한 부분을 살펴볼 수 있도록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셀러브리티에 대한 좀더 성숙한 형태의 뉴스는 우리가 현재의 자신보다 더 나은 존재가 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진지하면서도 믿을 만한 매개자 역할을 할 것이다.

p225
비극적인 사건을 보도할 때, 뉴스는 끔찍한 행동을 특정한 인물의 고유한 행동으로 보이도록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더 큰 울림을 줄 수 있는 유용한 결론을 끌어내는 데는 주저한다. 그 결론이란 우리가 끔찍한 행동으로부터 머리카락 한 올 정보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적절한 방식으로 이런 깨달음을 얻게 될 때, 우리는 성찰하는 태도로 성숙한 슬픔에 잠길 수 있다.

p257
뉴스는 ‘소비사회’의 작동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날마다 산출되는 뉴스의 결코 적지 않은 부분을 맛집, 여행, 첨단기술, 패션, 자동차, 가구 등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때 뉴스는, 우리가 실수를 모면하고, 보다 현명하고 알찬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거들면서 자신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p279~280
맞춤 뉴스 만들기는 이용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뉴스에 대해 고도로 성숙하고 복합적인 감각을 갖추고 있을 때, 실은 오로지 그럴 경우에만 현재의 뉴스 편집 시스템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가까운 곳에 놓인 조정 장치를 사용해 뉴스 편성을 조정하기 이전에 자신의 영혼을 세세하게 꿰뚫고 있어야 한다고 이용자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뉴스 이용자는 어쩌면 정신분석가의 도움도 받아가며 광범위한 자기반성을 거쳐야만 나만의 뉴스 엔진 다이얼을 조정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 그러고 나서야 어떤 종류의 기사가 이용자의 방어적인 자세를 허물어줄지 알 수 있고 인식의 한계를 확장시켜 주고 적당한 시기심을 자극할 지도 깨닫게 될 것이다. 증가한 선택의 자유에 이르는 모든 길이 그렇듯, 맞춤 뉴스가 제시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의 어려움을 두드러지게 할 뿐이다.

p291
뉴스가 더이상 우리에게 가르쳐줄 독창적이거나 중요한 무언가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챌 때 삶은 풍요로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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