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 마음을 쓰는 중 - 27가지 일상에서 시작하는 환경 문해력
홍세영 지음, 나유진 그림 / 길벗스쿨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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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교육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환경 관련 동화도 많이 읽고, 실천활동도 많이 하였습니다. 플로깅, 새활용만들기, 설문조사활동, 동물권 이야기, 탄소중립 이야기, 채식이야기 등등. 이것저것 많은 내용을 하긴 했지만 체계를 잡지 못했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정리정돈이 안된 느낌에다가 학교말고 일상생활에서 잘 실천을 하고 있나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만났습니다.

이 책은 27가지 일상에서 시작하는 환경 문해력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습니다. 환경에 마음을 쓰며 일상에서 실천하자는 것이겠지요?

표지는 무척 귀엽습니다. 홍세영 선생님은 환경교육을 열심히 하시는 선생님이시고, '지금 시작하는 나의 환경수업'을 통해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목차를 보면 일상에서 만나는 작은 삶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씻을 때, 요리할 때, 주방에서, 간식 먹을 때 등등.


학생들과 찬반토론으로 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을 아껴쓰기 위해 수도 요금을 인상해야 한다를 주제로 찬반토론말이죠. 자신의 생각을 쓰고 토론을 통해 깊이 있는 생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부록부분의 환경 문해력 키우기는 정말 유용합니다. 주요 단어를 익히고 환경 문장을 만들어 보며 실천 다짐을 마음에 다시 새길 수 있겠네요.


환경 일기 쓰기. 요 부분도 마음에 듭니다.


환경 감수성 들여다보기-부분에는 느낀 감정을 이야기 나눌 수 있고, 매일 환경 실천표 부분에서는 직접 실천하고 기록해 볼 수 있겠네요.

이 책을 통해 실천하는 환경시민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학생에게 한 권씩 구입해주고 한 챕터씩 이야기 나누고 수업하며 토론하고 실천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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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 3단계 - 읽기 유창성을 바탕으로 한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3
윤희솔.소선중 지음 / 길벗스쿨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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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내어 읽는 것이 좋다는 것만 알고 있었다. 요즘 아이들의 문해력이 심각하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는 모르고 있었다. 그런 내 고민의 해결방안을 잘 엮은 문해력력이 좋아지는 소리내어 읽기책이 나왔다. 밝고 귀여운 표지부터 눈길을 끈다. 읽기 유창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이라니! 나는 3단계를 받았는데. 3단계는 2학년 1학기 과정이라고 한다. 초등학교 수석 선생님과 베테랑 선생님께서 만드셨구나. 어쩐지 단계단계 알차게 엮은 것이 바로 눈에 보인다.

 

이 책은 1단계 정확성. 틀리지 않고 정확하게 읽는 연습을 하고, 2단계 신속성. 어절과 문장을 끊임 없이 빠르게 연결하여 읽는 훈련을 하고, 3단계 표현성. 의미를 담아 자연스럽게 읽는 훈련을 하게 된다.

 

목차를 보고 깜짝 놀라고 말았다. 역시...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다르다. 1장 국어, 2장 수학, 3장 통합(), 4장 통합(자연). 5장 통합(마을), 6장 통합(세계)까지. 교육과정과 연계를 지어 엮으셨다.

 

학습 계획표 부분은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다. 이건 뭐. 이 책하나로 문해력을 깔끔하게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각 장에서 짤은 글이 있고 그 짧은 글에서 나온 낱말을 익히고, 단계별로 연습을 할 수 있다. 1단계에선 올바른 발음을 익히고 2단계는 듣고 따라 읽기, 3단계는 다시 읽어봐요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가 있다. 무척 체계적이며, 학습분량도 딱 알맞다.

 

난 고학년 담임이지만 우리반 문해력 부족한 아이들과 같이 학습하기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학년 시리즈도 나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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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가 되는 뉴스 독해 - 십 대가 알아야 할 신문 속 비문학 지식
뉴스쿨 지음 / 길벗스쿨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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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bluekid99/224010500669


5학년 학생들은 처음으로 토론에 대해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학생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었던 주제는 바로 교내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근거자료를 어떻게 예를 들어 주면 좋을까 고민하고 있던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토론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야기를 나누기에 딱 좋은 주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교내 휴대전화 사용 금지, 인권 침해일까?' 주제였습니다. 평소 학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던 주제이기도 하고, 최근에 학교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다 강한 지도를 받은 학생이 있어서인지 더욱 흥미를 끌기에 적당했습니다.


양쪽의 입장에 대한 타당한 주장과 근거가 나와 있습니다.


단어 뜻을 모르는 학생을 위한 자세한 단어 뜻 알아보는 코너도 있네요.


토론 학습을 하기에 적당한 주제가 가득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학급 학생들과 통일을 꼭 해야 할까에 대해 토론하기로 했습니다.


공부의 강력한 무기,

비문학 독해 근력을 키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

공부가 되는 뉴스 독해

독해 근력은 물론, 생각하는 힘까지 키우는 뉴스 독해. 초등 고학년 부터 중학생까지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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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는 너랑 말 안 해! 한울림 꼬마별 그림책
백혜영 지음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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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트와 핑크는 신발 던지기 놀이를 합니다. 그런데 민트는 다리가 짧아서 멀리 던지기 힘들어요. 핑크는 민트에게 그게 다 뻗은 거냐고 말을 하지요. 아무 생각없이 말을 했지만 그 말들은 민트에게 상처가 되었나 봅니다. 제법인데? 생각보다는 잘하네? 줄넘기는 꽤 하던 걸? 이런 말들을 하는데 그 말들은 민트를 불편하게 합니다. 그리곤 민트는 다시는 널아 말안해!’하며 자신의 집으로 들어가 버립니다. 집은 얼음벽이 되어 버려요. 민트의 마음이 그만큼 꽁꽁 얼었다는 말이겠죠. 별 의미를 담아서 말을 한 것이 아닌 핑크는 놀라고 민트를 찾아갑니다. 그리고는 민트를 달래죠. 민트의 얼음벽은 사르르 녹아내려요. 우리가 생각없이 하는 말들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상처를 주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작다고 생각했겠지만 그 말들로 상처를 주었다면 사과를 하고 서로의 관계를 되돌아 보아야 합니다. 툭 던지는 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에 적당한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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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여행자의 책 - 제1회 사회평론 어린이·청소년 스토리대상 어린이 부문 우수상 수상작 사회평론 어린이문학 2
백은석.유혜린 지음, BF. 그림 / 사회평론주니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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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면 언제로 돌아갈 수 있을까 생각한 적이 있었다. 상상하는 것 만으로도 무척 신난다.

주인공 도서관에 갔다가 시간여행자의 책을 발견한다. 책의 맨 첫 페이지엔 이렇게 쓰여있다. ‘반갑구나, 시간 여행자여, 자신이 태어나기 전의 시간, 자신이 죽은 뒤의 시간은 궁금해하지 말지어다. 죽음이 입을 벌리고 있으니...’ 주인공은 시간을 적어 여행을 떠난다. 주인공은 친구의 개 두두를 찾기 위해 시간 여행자의 책을 활용하기도 하는데 시간 여행자의 책을 알고 계시는 사서 선생님을 만난다. 사서 선생님은 시간 여행자의 책이 있어도 자신이 좋아했던 친구 수현이의 죽음을 막을 수는 없었다고 말한다. 주인공은 시간여행을 하다 자신의 언니가 죽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언니의 죽음을 막기 위해 시간 여행을 떠나는데 시간 도서관에 도착한다. 그곳은 무슨 생물의 삶이 기록되어 있는 곳. 거기에서 자신의 언니와 사서 선생님 친구인 수현의 책을 발견하는데 뒷면이 찢겨있다. 찢어진 이유, 죽게되는 이유를 알게 되는데...과현 죽음을 막을 수 있을까? 그리고 행복한 현재를 만들 수 있을까?

 

흡입력이 엄청나다. 순식간에 읽어버리는 책. 우리 모두 시간 여행을 떠나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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