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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AI 교육 트렌드 - 7인의 교육 전문가가 전하는 생생한 현장 인사이트 리포트
박소이 외 지음 / 길벗 / 2025년 12월
평점 :
학교 교육에 AI교육이 물밀 듯 밀려오고 있다. 너무 크고 많은 흐름에 무엇부터 교육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었다. 이럴 때 일수록 교사와 보호자가 더욱 중심잡고 든든하게 서 있어야 하는 것 아닐까.
여기 7인의 교육 전문가가 생생한 현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전하고 있다. 1교시 유아, 초등, AI, 네이티브 키즈가 등장하다. 이 부분에선 아이들의 성장과 함게 만나는 AI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개인별 맞춤 교실 ‘AI코스웨어’ 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틀려도 괜찮다는 분위기 속에서 아이들이 더 편하게 도전하고, 자신감을 갖기 시작했어요“부분에서 나도 공감했다. 실력 차이가 엄청난 수학의 경우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학습이 제시도고, 설명을 해주고 다시 풀 수 있는 기회가 생기니 아이들이 흥미로워 했던 기억이 난다. 민간 AI 코스웨어나 해외의 AI 기반 코스웨어도 소개하고 있다. 학급 상황에 맞게, 아동 개별 상황에 맞는 코스웨어 선택을 위한 교사의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2교시에는 중고등의 이야기가 나와 있었다. 학생들이 AI에 너무 이존하고, 사고력이 위협받고 있다고 한다. 기본 학습이 되어야 AI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인데 말이다.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서는 AI를 바르게 활용하도록 이끄는 AI디펜더 교사가 필요하다고 한다. 나 또한 그런 교사가 되고 싶다. 3교시 대학 부분에서는 존재 이류를 다시 묻다-라는 주제에 대해 말하고 있다. 과연 대학이 필요할까?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대학 교수는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에서 학습 설계자로 바뀌고 있다. 4교시 가정. 혼란의 기로에 서다. 이 부분도 무척 공감하였다. 부모도 AI에 대해 학습하고 자녀와 소통해야 한다.
5교시는 창작, 6교시는 사회, 7교시는 인간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AI는 결국 인간이 성장하도록 돕는 효율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이런 시대에서 우리는 어떤 교육문화를 만들어 가야할지 고민하게 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