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여행
정창환 지음 / 도솔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김애란의 유명한 소설집 달려라, 아비에는 매일 밤 이런저런 온갖 잡다한 생각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를 다룬 단편이 있다.

 

그녀가 잠 못 드는 이유가 있다가 바로 그 작품인데, 그녀는 매일 저녁 털, 퀴즈, 팬티 등 딴에는 하찮은 일들이 자꾸 떠올라 잠을 이루지 못한다. 그래서 직장에서도 실수가 잦아 미운털이 박혀 있다.

 

아마 여주인공의 얼굴형은 형상의학에서 신과(神科)라고 말하는 역삼각형일 가능성이 높다. 신과의 특징을 거의 다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역삼각형인 신과(神科)는 생각이 많아서 우유부단한 경우가 많다.”[정창환, <얼굴여행>, 도솔, 25.] 주인공인 그녀가 가장 많이 하는 것은 더 이상 생각하면 안 된다는 생각[김애란, 그녀에겐 잠 못 드는 이유가 있다, 달려라, 아비, 창비, 2006, 87. 이하 쪽수만 표기.]일 정도로 온갖 잡념에 시달린다. 또한 그녀는 뭔가 선택하거나 결정해야 할 때마다 곤혹을 치르[90]는데, “그녀는 그것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처럼 느껴[90]지기 때문이다.

 

신과는 잘 불안해하고 그러다 보니 신경이 예민하고 신경질적이다. 신경이 예민하여 감정적으로 상처를 잘 받고, 그로 인해 병을 얻는 수가 많다. …… 자신이 만든 화로 인해 뜬눈으로 밤을 새운다. 잠이 안 들어서 또 화가 난다. 그러면 잠을 더 못잔다.”[얼굴여행, 24.]

 

여주인공 역시 어떤 빛도 어떤 소음도 없는 상태에서[라야] …… 숙면을 청할 수 있[106]을 정도로 민감하다

 

그녀는 옛 애인이 자기보다 다섯 살 어린 여자와 사귄다는 소식을 듣고 잠 못 들고, …… 친구에게 빌려줬다 받지 못한 이만원 때문에 잠 못[93]든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주인공은 말로는 이것 역시 그녀가 잠 못 드는 진짜 이유는 아닐 것이다.”[92]라고 반복해서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화가 난 상태인 듯하다. 분노로 가득 차 있는데도 스스로 그걸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하지 않으려는 느낌이 든다.

 

자신의 트라우마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매일 밤 잠 못 들면서, 매일 사람들과의 관계에 상처받으면서도 그녀는 서럽게 울지도 모르고 어쩌면 한번 더 자세를 틀며 진짜 이유 같은 건 없어라고 중얼거릴지 모른다.”[111]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정신질환을 앓을 수도 있다고 한다.

 

또한 신과의 사람은 성질temper'이 나쁜데 자신의 모순을 극복하지 못해서 성격character’이 나쁜 것이[얼굴여행, 30. 강조와 영단어는 인용자. 이 책의 저자는 성격은 인격적인 차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고 성질은 인간적인 차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다라고 한다.]라고 한다. 여주인공인공 스스로 고백한다. “불면의 가장 큰 이유가 자신의 성격일 때문일 것이라[90].

 

이런 타입은 불() 기운이 강한데, ()의 성질은 단단하게 굳힐 줄만 알고 부드럽게 굽힐 줄은 모르기 때문에 매사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똑똑 끊어지듯 날카롭게 행동한다.

 

아닌 게 아니라 여주인공은 아버지가 매일 텔레비전을 보는 것을 견디다 못해 아버지가 화장실에 간 사이 가위로 텔레비전 유선을 싹둑 잘라버렸다.”[102] 그러고는 잠시 후에 자신이 실수를 한 것 같[103]고 후회를 한다.

 

여하간 신과는 불()이 많다. ()기인 불이 너무 많으면 음()기인 물이 부족해진다. 그 결과로 양기는 상체로 몰리고 음기는 하체로 몰려 하체가 약해져 다리의 병이 잘 생긴다. “옛날 남자친구가 자신의 다리가 발목만 얇다 하여 닭다리라고 놀렸던[108].일이 있었다는 대목에서 알 수 있듯이 유독 발목이 얇은 것이다. 여주인공의 다리가 닭다리인 이유가 여기에 있을 것이다.

 

유장상법에는 족경무육足脛無肉 이라 하여 종아리 쪽에 살이 없는 상을 남녀모두 천()한 상으로 보고 있다. 여자의 경우, 특히 살림을 못한다고 나와 있다.

 

여주인공은 다행히 발목만 얇다. 상학(相學)에서 손목이나 발목이 가녀린 경우는 귀격(貴格)에 속하기 때문이다.

 

한편으론, 신과는 머리가 좋고 총명하며 매사에 꼼꼼하고 분명하게 행동한다는 큰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경험상, 아마도 편인태과나 정편인혼잡격들이 신과일 확률이 높다)

 

신과는 백 가지 보약이 편한 마음 한 가지만 못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얼굴여행, 26.] 뭔가를 억지로 하거나 서둘러서 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신과에게는 걷기와 명상이 가장 좋은 요법(療法)이라고 한다.

 

---심심해서 상학을 중심으로 풀어봤는 데 너무 잘 맞아떨어져서 나 자신도 깜짝 놀랐다. 오 역술의 그럴듯함이여!!!---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탐 2014-12-21 2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네요.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