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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를 팔다 - 우상파괴자 히친스의 마더 테레사 비판
크리스토퍼 히친스 지음, 김정환 옮김 / 모멘토 / 2008년 1월
평점 :
'어떻게 하면 자비를 팔 수 있다는 걸까....?'
히친스의 책이기 때문에 골랐지만,
궁금했다. 그녀의 진짜 정체가.
이전에 그녀의 책을 한 권 읽은게 있는데 그때 나는 감명보다는 야릇함을 느꼈었다.
분명 테레사 수녀가 지은이라 적혀있는 책이었는데, 외려 화자(話者)는 그녀가 아니었다.
다른 이들을 통해 자신에 관하여 말을 하게 만들고 있을 뿐, 정작 그녀의 이야기는 책 어디에도 없었다.
그것은 정말 이상한 일이었다.
어째서였을까?
어째서 그녀의 자선에 관한 구제에 관한 이야기가 내게 감명으로 다가오지 않았던 걸까?
바로,
이 책이 그 해답을 알려주었다.
나는
간디에게서, 마틴 루터 킹 목사에게서 역량있는 배우의 기질을 엿보았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그녀도 그랬던 것 같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
이 책의 서문 말미에 히친스는 이렇게 밝히고 있다.
"이 책에서 이어질 논의의 상대는 속이는 자가 아니라 속는 자들이다."
그러니까 그는 단순히 기독교가 싫어서라든가 테레사 수녀가 싫어서 이런 책을 쓴 것이 아니라
그녀를 바라보는 천편일률적인 시선에 대해,
이미 우상이 되어버린, 구제의 자선의 아이콘이 된 그녀에 대해 제대로 알고 난 후,
박수를 쳐도 치라는 그런 의도로 책을 펴낸 것이다.
일례를 들면,
그녀는 가난한 사람들을 한낱 수단으로 대했다.
자신의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오직' 이라고 단정지을 순 없지만.
그러니까 바꾸어 얘길하면, 그녀에게 가난한 사람들은 없어지면 안 되는 귀중한 것이었다란 거다.
그러니 그들의 가난한 상태를 그녀가 얼마나 좋아했을지,
그들의 가난하고 비참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그녀가 어떤 원칙들을 고수해 왔는지,
전 세계로부터 들어오는 막대한 후원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뭐.. 그러한 것들이 이 책을 매우고 있다.
끝으로,
80page의 문장 하나를 소개한다.
"늘 그렇듯이, 선교가 배달되는 진짜 주소는 후원자와 기부자의 자기만족이지 짓밟힌 자들의 필요가 아니다."
인본주의적 구제에 테레사 수녀는 관심이 없었다. 명백히.
그녀의 구제는 "선교" 의 수단이었고,
때문에 그녀가 베푼 자선은 '짓밟힌 자들의 필요' 를 결코 채워주지 않았다.
그리고 오늘도 그녀가 세운 선교회로 들어온 막대한 후원금이 '짓밟힌 자들의 필요' 와는 상관없이 흘러 나가고 있을 테다.
"사람들은 속기를 바라니, 속여먹으라." (35p.)
어쩌면,
오늘날과 같은 사회에서 '인도적 자선' 이란 없는 것인지도 모른다.
자기만족인 것을... 스스로를 속이고.. 남을 속이고.. 그러고 있는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