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 위기론은 허구다 - 조직론으로 본 한국 자본주의의 본질적 위기와 그 해법 우석훈 한국경제대안 4
우석훈.박권일 지음 / 개마고원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석훈 박사의 한국경제대안 시리즈 중 2권에 해당하는 책이다. 1권인 '88만원세대'가 엄청난 유행을 탔지만 2권이 그 호응을 받아 들이지 못했다. 재미면에서나 가치면에서나 1권에 뒤지지 않는다.

이건희가 나지막히 씨부리고 박태준포스코 명예회장께서 싸대서 유행 탄 명제가 '샌드위치 위기'이다. 이 명제로 한미 fta가 반대하며 어느분이 몸에 불질렀음에도 순탄히 통과되게 만들었다. 이 거대한 명제를 어떻게 밟나 궁금해서 집었는데 미루다 이제야 읽었다.

이 책을 읽고 느낀건 우석훈 박사는 품위란걸 지니고 있다는 거다. 제목의 자극적임과 달리 책의 내용은 순전히 조직론쪽으로 한국의 조직을 훑어 보게된다. 그렇다고 샌드위치 위기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고 절정으로 품위있게 언급했다.

샌드위치라는 것이 위기란 전제를 두고 보면 위기지만 위기가 아니다로 보면 위기가 아니라는 명제다. 이런 명제를 칼 포퍼는 '반박이 불가능한 명제'라 칭한다. 한 종목에서 독점적 위치에 서있지 않는한 어느 기업도 샌드위치 상황을 피해갈 수 없다. 이런 사기적 뉘앙스가 짙은 명제를 지리학적 이데올로기로 부풀린 후 담론화 시킨 것에 불과하다고 우석훈 박사는 서론에 '살짝' 언급한다. 이런 명제따위에 책의 페이지를 소비할 수 없다는게 절실히 느껴진다

샌드위치 위기란 명제는 사기이지만 기업들이 뭔가 문제를 발견했음을  보여주긴 한다. 허나, 그것이 국가 전반에 통용되는 위기가 아닌 내부적인 문제라 저자는 이야기하고 책 전반이 그런 내용이다. 경제학 분야 중 하나인 조직론적 시각으로 한국의 조직 특히 사기명제를 국가의 담론으로 상충시킨 기업을 세밀하게 훑고 있다.

우석훈 박사는 여러 매체에서 한국에 만연한 쇼비즘을 경고하는 중인데 한국경제대안 시리즈는 결국 쇼비즘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저지하려는 몸부림이라는게 내 생각이다. 1권에서는 기득권 세력이 권력을 나누려 하지않고 20대를 착취하는 행태와 풍경에 대해 지적했고 2권에서는 기득권 세력의 모습을 들여다 보았다. 기득권 세력이 뒤덮고 있는 한국이란 사회 전반은 세계에서 보기 힘든 마초주의 국가와 극우적 행태, 비틀린 귀족주의, 인적자원을 말그대로 자원으로만 보는 시선등을 지적하고 그것이 불러 올것이 기업붕괴와 국가경제 위기로 둘러 말하지만 그 불러옴은 결국 쇼비즘을 은유한다.

샌드위치 위기란 명제가 결국 무엇을 뜻하는가? 가장 근접한 두 국가를 철저히 적으로 보고 경제의 주축인 소비자와 노동자를 - 중산층 이하의 이들의 분노를 결국 두나라에 쏟게 만든다. 내부적 문제점을 단순히 외부로 돌려 탄탄해진 이 분노의 덩어리가 만들어 낼 것은 무엇인가? 태왕사신기나 대조영, 연개소문등 한국인이란 유전자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이 역사를 왜곡하는 드라마들이 겨냥하는 것은 결국 무엇인가? 나치의 프로파간다 영화의 반복. 쇼비즘적 기운의 충만. 전쟁의 도래.

사회 전반에 '88만원세대'가 유행했지만 내 주변에 이 책을 읽은 이를 찾는건 정말 힘들다. 자신들이 어떤 환경에 던져졌는지 혹은 무엇때문에 이런 환경에 온건지에 대한 고민을 주변에서 볼 수가 없고 철저히 절망적이고 꼰대들에게 어떻게 조아릴지 연구하는 맥빠진 모습을 볼 수 밖에 없다.

우석훈 박사의 경제 대안 시리즈는 한국사회에 대한 시선을 갖고 젠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자존심-인간으로써 '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여겨진다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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