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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의 아이히만 ㅣ 한길그레이트북스 81
한나 아렌트 지음, 김선욱 옮김 / 한길사 / 2006년 10월
평점 :
아렌트는 왜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집필한 것일까? 그녀가 유대인이기 때문에? 2차 대전에서 살아남은 생존자 유대인이기 때문일까? 나의 생각에는 예루살렘에서 있었던 아이히만의 재판을 통해 정말 중요한 물음들을 우리에게 던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녀가 이 저서에 초반부에 언급했던, 이 재판에선 다룰 수는 없겠지만 중요하다는 질문들 - 어떻게 그와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가? 왜 유대인이? 왜 독일인이? 다른 나라들은 어떤 역할을 했는가? 동맹국들의 공통책임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가? 어떻게 유대인은 자신의 지도자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에 협조할 수 있었을까? 왜 그들은 도살장에 가는 양처럼 자신들의 죽음을 향해 걸어갔는가? - 이러한 질문들을 우리에게 던지고 있으며, 이 저서에서도 언뜻 언뜻 그 질문에 대한 답 혹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아렌트는 아이히만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아주 철저한 징후적 독해를 해나간다. 결론적으로 아이히만의 이상하리만큼의 무지가 드러나고, 또 아이히만의 과거의 행위와 같은 시기 독일 및 유럽 상황에 대한 서술을 같이 이끌어 나감으로 해서 아이히만의 진술 중 어느것이 사실인지, 어느것이 아이히만의 허풍인지를 판별해 내고 있다.
읽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아렌트는 2차대전 전후 유럽의 상황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아주 사소하다 싶은 것 마저 확인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가 확인 할 수 있는 사항들 중 일부를 말한다면 다음과 같다.
아이히만의 문제투성이의 기억력과 그의 허풍
아이히만의 변호사측의 무능
아이히만 재판 기간 내의 독일 상황
유대인 추방과 시온주의자들의 중첩되는 목적들
아이히만의 특수할만한 사고 형태와 정당화의 모습과 비슷하다 생각되는 독일의 일반인들.
이미 판결이 내려진 ‘쇼와 같은’ 아이히만의 재판
당시 나치에서 쓰인 독특한 ‘언어규칙’들 : ‘의학적’, ‘최종 해결’
물론 이 보다 많은 점들을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만약 유럽 근현대사를 잘 알고 있으며, 여러 종교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면, 그리고 특수한 역사적 언어들에 익숙하다면, 이 책은 단 하룻밤에 독파할 수 있을 것이다. 종종 아렌트는 문학적인 서술 기법으로 과거 독일의 상황을 매우 정교하게 기술하고 있으며, 특히 독일 나치스 당의 여러 관계들과 관련자들에 대해서도 추측이라 생각될 수 없을 만큼 확고하게 서술하고 있다.
여러 발언들과 자료들을 통해서 나름 객관적이라 보일만큼, 혹은 무지로 얼룩진 아이히만이나 아이히만의 변호사를 언급함에 있어서 약간의 동정적인 모습도 볼 수 있으나, 꼭 그렇게 볼 수만은 없다.
아이히만과 나치들이 행한 전대미문의 학살의 사실과 뉘른베르크 재판이나 아이히만의 재판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명령에 복종하는’ 군인의 의무와 우리가 인간이라면 마땅히 기대하는 보편적 법칙의 준수가 마찰을 빚는 것만 같다.
조금 뜬금없지만, 콜버그의 도덕 발달론을 살펴보자. 1단계는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이고, 2단계는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3단계는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4단계는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5단계는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이고 마지막으로 6단계는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이다.
명령에 따르는 의무로서 행위 하였다는 것은 아무리 높게 쳐주어봤자 4단계이다. 물론 4단계만 하더라도 현대 사회에서는 아주 높은 도덕성이지만, 인간의 존엄성이 무너지는 그러한 상황에서 4단계에 머물러 있었다는 것에 우리는 비난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아이히만이 칸트를 언급하는 것. 나또한 (칸트주의자로서) 분노하였고, 아렌트는 정말 최고의 인내심을 보이면서 비난하고 있다.
아렌트의 글의 면면에는 아이히만이 정말 당시 상황에 대해서 무지하였다는 것, 아이히만의 어불성설의 정당화에 분노하는 모습도 많이 볼 수 있다. 여기서 내가 느끼는 바, 타인의 고통에 대해서 알고자 하지 않는 것은 정말이지 부도덕한 것이다!
덧, 84페이지 밑에서 6번째 중에 오타 있습니다. ‘성공적적’
아렌트가 칭찬하며 언급한 라울 힐베르크의 「유럽유대인의 파멸」이 2008년 12월에 국내에서 「홀로코스트 유럽 유대인의 파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