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ther the Reformer Paper Edit (Paperback) - The Story of the Man and His Career
James M. Kittelson / Fortress Pr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국내에도 번역판이 있진만(개혁자 말틴 루터) 번역이 너무 엉망이라 그리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일단 번역자체가 매끄럽지 못하는데다가 일부 용어들의 사용이 잘못된 점이 많습니다. (예로, visit 을 '방문'으로 번역, '교구시찰'이 옳은 말, 귀족 용어도 거의 전부가 틀림 '공'을 '작'으로 하는 등) 

하지만 책 자체는 상당히 좋습니다. 보시려면 원서로 읽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마르틴 루터의 생애를 그린 전기적인 저서입니다. 마르틴 루터를 개혁가로서 바라본 책이지요. 마르틴 루터의 부모와 탄생에서부터 그의 사망에 이르기까지 연대기적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마르틴 루터의 수도원 생활에서 얻은 깨달음은 상세히 서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의 공개 토론과 관련되어도 직간접 인용을 통해서 루터의 사상적 변화 등을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그와 귀족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꽤 밀도있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루터뿐 아니라 그 주변인물에 대한 설명도 되어있어 읽기에 수월합니다. 다만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면 이 문헌을 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개혁기 동안에 성찬식에 대한 논쟁과 교회 개혁들을 몸소 지시하고 교리를 가르치는 모습들도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의 다작의 논문들과 번역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루터가 이솝우화를 독일어로 번역했다는 군요)

책의 내용상 신학적인 내용도 꽤 포함되어있지만 전체적으로 보기에 루터의 전기이자 역사서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북부인문주의자들과의 논쟁이 좀 더 다루어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자유의지 논쟁과 같은 부분에 있어서요. 

앞서 언급했다시피 이 책에서는 필수불가결하게 신학적인 내용을 꽤 담고 있습니다. (대체로 개신교의 공통된 교리들) 이러한 내용이 국내 개신교들에게 잘 전달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듭니다. 기독교인이라고 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개신교의 공통적인 교리조차 모르거나 왜곡하는 면이 많이 보이는데요, 그런점을 바로 잡을 수 있기를 소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