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osophy (Paperback, 4th) - The Basics
Nigel Warburton / Routledge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문헌의 제목이 Philosophy : basic 입니다. 서양에서는 basic일지는 모르지만, 국내에서는 딱히 그렇다고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대학의 교양에서의 철학과목은 보통 철학사적으로 다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문헌에 나와있는 질문들을 탐구하는 것은 사실 별로 하지 않지요.  

이 책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의 존재 

2. 악은 왜 존재하는가 

3. 옳고 그름 (기독교 윤리학과 칸트, 공리주의 윤리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4. 옳고 그름의 의미 

5. 평등과 자유, 시민 불복종

6. 우리의 인식 - 상식적 실재론 

7. 외부세계 인식 - 대표실재론, 관념론, 현상론, 인과실재론 

8. 과학적 방법 = 추측과 반박 

9. 몸과 마음, 타인의 마음 

10. 예술이란 무엇인가? 

------------ 

1의 경우는 형이상학에 해당되고, 2~4는 윤리학, 6~7은 인식론, 8은 과학철학, 9는 심신이원론과 물질주의, 10은 예술 철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굉장히 많은 내용이 합축되어있습니다. 

저자는 우선 질문을 하고 몇개의 이론과 개념들을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이론에 대한 비판을 제기하고 그 비판에 대한 내용도 같이 다룹니다. 또 그 비판의 비판의 가능성을 이야기 합니다. 

또한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참고문헌을 보여주어 관련된 서적들을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본서는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면서도 간결하면서 합축적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무엇보다도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저자가 제시한 문제에 깊이 파고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입니다. 이 것만으로는 개론서로서 충분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짜임새가 탄탄하여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