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5: The Year of Magna Carta (Paperback)
Danziger, Danny / Touchstone Books / 200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서의 국내번역본 : [ 1215 마그나카르타의 해 ] 황정하 역, 생각의 나무 

마그나 카르타는 일반적으로 현대 성문 헌법의 어머니 격으로 이야기 됩니다. 몇가지의 가장 중요한 사항 - '대표 없이 세금없다', '왕도 법에 준수하라', '잉글랜드 교회의 자유'와 "자유인은 자유인이 만든 법에 따르지 않고는 자유인의 생명, 자유, 재산을 박탈 당하지 아니하며, 국외로 추방당하지 않는다."와 같은 내용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는 일종의 성문 헌법입니다. 또한 식민지 미국이 영국에서 독립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지요. (이 점에 대해서도 본서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본서는 다만 이러한 마그나 카르타에 대해 역사적이고 정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문화사적으로 접근 하였습니다. 

즉 중세, 특히 이 13세기 초의 모습을 상세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차례를 보면, 영국인의 성(Castle), 시골, 도시, 학교, 가문 간의 전쟁, 마상시합, 사냥, 교회 등입니다.  

즉 본서는 당시 영국사회의 전반적이고 문화적인 모습등을 상세하게 그리고 그 다음에 존 왕과 신하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읽어나갈 때 어려움이 전혀없으며 매우 흥미로운 진행으로 독자를 사로잡습니다. 아마 그점으로 인해 이 책이 국내에서도 번역이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마그나 카르타가 제정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이 상당히 재미있기 때문에 역사적인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나카르타의 전문이 실려있어 참고문헌으로 쓰기에도 좋은 서적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