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enguin Dictionary of Critical Theory (Paperback)
M. David Macey / Penguin Group USA / 200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서를 우리말로 하자면 비판이론 사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루고 있는 용어라든가 인물들이 약 19세기 이후에 발달한 이론들을 중심에 두고 있습니다. 현대로 들어오면서 사상적인 흐름이 근대의 이성주의(합리주의), 경험주의와 같이 큰 흐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제마다 특징이 있는 따로따로의 사상이 주가 되고 있습니다. 대체로 헤겔의 이상주의의 반발로서 나온 것으로 제 각기 탐구하는 분야가 저마다 다르기도 하고, 보다 다채로운 새로운 개념들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결과적으로 철학, 사회학, 심리학, 사학, 문학에서 쓰게되는 용어가 매우 다르기도 하거니와 같은 말이되 쓰는 사람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니는 말들도 많게됩니다. 또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자연언어를 사용하면서 일반적인 쓰임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취하기도 하지요. 이럴 때는 학습하는 입장에서 개념들을 이해하기에 많이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현대의 이론, 개념, 사상이다 보니 아직까지 명확하게 설명되고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사전은 출판되지 않았고, 다만 서울대 철학과에서 BK21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이기는 합니다. (참고 사이트 : http://philosophy.snu.ac.kr/center/) 하지만 서울대의 지식지도, 철학 용어도 철학에 한정된 느낌이 없지 않아 특히 문학전인 분야에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서와 같은 사전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인물은 아도르노에서 버지니아 울프까지 폭넓게 서술하고 있으며 뒤에는 비블리오그라피가 실려있어 참고문헌을 쉽게 찾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인문학을 하시는 분들은 본서를 옆에두고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