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e 1940 : Blitzkrieg in the West (Paperback)
Alan Shepperd / Osprey Pub Co / 199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국내에도 세계의 전쟁 시리즈 중의 하나로 발간이 되었다. 

이 책은 한가지의 문제 설정을 두고 쓰여졌다고 보인다, : "1940년, 어째서 프랑스는 그렇게도 빠른 시일내에 독에 패전하였는가?" 이다. 다리 바꿔 말하면 독일은 어떠한 방법으로 그 짧은 시일에 프랑스를 점령할 수 있었는가라는 물음의 답이다. 

프랑스는 독일과 접하는 국경선에 1차 대전의 교훈과 유산으로 긴 참호인 마지노선을 만들었다. 그리고 마지노선을 철석같이 믿고 있었다. 

반면에 독일은 마지노선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고, 전쟁의 변화를 알고 있었다. - 1차 대전은 열악한 공군과 참호전이었다면, 2차 대전은 강한 공군과 기갑차와 같은 기술이 좌지우지 한 것이었다. 

독일은 벨기에를 돌파하여 아르덴 숲을 지나는 경로를 설정하였고, 프랑스는 이에 대해 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 결국 프랑스는 대패하고 말았던 것이다. 

이 전투는 2차 대전 중에 독일이 거둔 가장 큰 승리였을 것이다.  

이 당시의 전투를 전략에서부터 지도, 지도부, 당시의 논의들을 그대로 옮겨놓은 책이다. 

이 책의 활용은 군사학이 목적인 것으로 보이나 2차 대전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도 좋은 책이 될 것이다. 당시의 전차와 항공기, 전투기, 대포 등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고, 많은 사진과 지도 - 특히 전선지도가 특출나다.  

그러한 자료들이 있기 때문에 무미건조한 앞서의 설명보다 좀 더 현실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