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ory and the Mediterranean (Paperback, Reprint)
Braudel, Fernand / Vintage Books / 200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고) 같이 읽으면 좋을 책 [페르낭 브로델 : 지중해. 물질문명과 자본주의/김응종/살림 e시대의 절대사상] 

지중해는 페르낭 브로델이 박사학위를 준비하면서부터 깊에 관심을 가진 주제이다. 국내에서는 [물질문명과 자본주의]로 널리 알려져 있으나, 그 외에도 브로델의 지중해 관련 논문과 저서를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국내 교육은 지리와 역사가 분리되어 교수되고 학습된다. 이 때문에 대학의 역사학과 학생들은 따로 시간을 내서 지리를 공부해야만 높은 이해를 바랄 수 있다. 하지만 프랑스의 경우에는 지리와 역사가 같이 가르쳐진다. 이러한 프랑스의 문화적인 특징이 브로델을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1부는 거의 움직이지 않느 역사, 즉 인간을 에워싸고 있는 주위 환경과의 관계 속에 있는 인간의 역사를 다룬다. ......나는 거의 시간 밖에 위치하며 생명이 없는 사물들과 접하고 있는 이러한 역사를 도외시 하고 싶지 않았으며.. - [지중해] 서문, 김응종 번역에서 발췌

 역사학에 관심이 많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더불어 우리의 학생들도 지리와 역사를 연관시켜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를 소원한다. 

그리고 페르랑 브로델이 현대 사상가들과 역사가들에게 준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현대 사상가와 현대 역사학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브로델에 대해 우선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브로델과 더불어 아날학파를 이해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회철학 분과의 경우 브로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그의 다른 저작들도 함께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