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의 밤 - 당신을 자유롭게 할 은유의 책 편지
은유 지음 / 창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인스타 #책방비엥 에서 이제는 절판될 예정인 #올드걸의시집 의 절절한 포스팅을 보게 되었다. 소개글이 좋아서 바로 주문을 넣었고 예쁘게 포장한 책이 도착했는데, 받자마자 흠뻑빠져 밤새 읽었던 기억이 있다. 육아하는 여성으로서 시를 통해 삶을 견디고 노력하는 그녀의 글이 너무너무 좋았다. 작가와 내가 비슷한 나이로 함께 시절을 통과하고 있지 않나 짐작했다. 찾아보니 그 때가 2016년이었네...

이후 은유 의 팬이 되어 그녀의 책이 출간될 때마다 응원했다. 글쓰기 선생님이자 르뽀 작가, 그리고 에세이스트로 꾸준히 출간을 하며 이번에 낸 책은 #해방의밤 이다.

이번 책은 책 소개를 편지글 형식으로 쓴 글이다. 소개한 책 중 내가 읽었던 책이 몇 권은 있어서 반가웠다. 그에 더해 그녀의 관점을 통과해 인용된 많은 책들을 다 읽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아니다. 그냥 그녀의 소개만으로도 갈급은 면했으니 조급하게 따라 읽지는 않기로 했다.

작가와 내가 글을 통해 함께 나이들고 공감의 지점이 느껴지는 책이 나는 참 좋다. 은유는 내가 발견한 그런 작가이다. 내일은 오랫만에 그녀를 #스페인책방 에서 만나려고 한다. 몇 년에 한번 책이 나올 때나 마주할 수 있는 그녀이지만, 갱년기 극복에 대한 수다를 언제든 떨 수 있는 친구같은 사람이다. 설레임 가득이다.

----------------------
<해방의 밤>은 책과 사람에 대한 오래된 믿음의 기록이다. 책으로 삶을 해석하고, 삶으로 책을 반박하며 덩어리진 생각에 질서와 문장을 부여했다. 읽는 사람은 답을 구하는 사람이다. 나를 자유롭게 해준 말들, 아픈 데를 콕 짚어주어 막힌 곳을 뚫어주는 신통한 말들, 기어코 바깥을 보게 만드는 문장들, ‘더 이상 그렇게 살 필요 없어‘ 같은 위대한 말들. 혼자만 알고 있으면 반칙인 말들을 널리 내보낸다. 해방의 씨앗을 뿌리는 마음으로. - [프롤로그]에서

#해방의밤
#은유
#올드걸의시집
#무슨책읽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