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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 ㅣ 두레아이들 고전 읽기 1
강윤봉 지음, 정수일 감수 / 두레아이들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지금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하고 있는 <실크로드와 둔황: 혜초와 함께하는 서역기행>展에서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없는 귀한 보물이 전시되고 있다. 역사 시간에 혜초 하면 왕오천축국전, 왕오천축국전 하면 혜초 하고 조건반사식으로 외웠던, 그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원본이 그것이다.
그런데 혜초는 어떤 사람이고, <왕오천축국전>은 어떤 책이었던가? 하다 못해 <왕오천축국전>을 어디서 끊어 읽어야 하는지조차 몰랐다. 그걸 가르쳐주는 선생님도 없었던 것 같다. 그저 제목이 여섯 글자니까 두 자씩 끊어서 읽었던 기억밖에는 없다. 그런데 이번에 <실크로드와 둔황>展을 보고, 또 이 책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을 보고서야 우리가 참 무심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 '1300년만의 귀향'이니, '세계 최초 대중 전시'니, '우리나라 국보급 보물'이니,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인'이니 하는 이야기들이 그저 전시와 책을 위한 홍보용 문구가 아님을 깨달을 수 있다.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은 한 마디로 "어린이를 위한 <왕오천축국전>"이다. 고전이면서 접근하기 어려운 <왕오천축국전>을 읽기 쉽게 풀어서 다시 쓴 책이다. 그런데 아이들보다도 청소년이나 어른들(특히 선생님들)에게 더 필요한 책이 아닌 듯싶다. 원본의 내용이 상당 부분 인용되고 있는 것도 그렇지만, 사진 등의 자료가 넘칠 듯 풍부하다. 그래서 고전을 읽고 있는데, 마치 그 현장을 여행하고 있는 듯한 착각마저 들게 한다. 요즘 서점가에 넘치는 여행서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
8세기 통일신라 사람인 혜초는 16살의 어린 나이에 부처의 가르침을 찾아 당나라로 떠난다.(당시 신라에서 불교를 배우려면 모두 당나라로 갔다고 한다.) 당나라에서 그는 인도 출신 승려 금강지라는 스승을 만나, 그의 권유로 다시 인도(책의 제목에 나와 있는 '천축'은 인도를 가르키는 옛 이름이라 한다)로 구법 여행을 떠난다. <왕오천축국전>은 이렇듯 혜초 스님이 '다섯 나라로 이루어진' 천축(인도)을 723년부터 727년까지 여행하고 남긴 기록이라는 뜻이라 한다. 그러니까 책 제목을 애써 끊어 읽는다면 "왕(往), 오천축국(五天竺國), 전(傳)" 정도가 되지 않을까.(커다란 의문 하나가 해소된 기분이다.)
<왕오천축국전> 원본이 발견되는 드라마틱한 이야기는 이제 많이 회자되고 있으니 여기에서는 생략한다. 혜초 스님은 중국을 떠나 바닷길로 인도로 가 바이샬리라는 곳에 도착한다. 그곳에서 그가 처음 만나는 것은 알몸으로 다니는 '외도(불교 이외의 종교를 받드는 이)'였다. 부처의 가르침을 좇아 인도까지 왔는데 불교도가 아닌 이교도부터 만난 것이다. 그런데 혜초는 이교도라고 무시하거나 외면하지 않는다. "맨발에 알몸이다. 외도는 옷을 입지 않는다."(35쪽) 책이 시작되는 첫 부분도 이러하다. 혜초의 이런 면은 책의 뒤로 갈수록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심지어 이슬람 등 이교도들이 사는 지역에도 서슴지 않고 들어가 그들의 생활, 문화, 역사, 경제 등의 모든 것들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아마도 혜초를 '우리나라 첫 세계인'이라고 말하는 것도 이러한 혜초 스님의 '열린 마음'과 '소통하려는 의지' 때문이 아닐까.
아무튼 혜초는 이곳을 시작으로 때로는 남천축의 찌는 듯한 무더위와 싸우면서, 때로는 히말라야 산맥을 지나며 "아무리 몸을 웅크려도 옷깃으로 스며드는 칼바람과 냉기를 막을 수가 없"(70쪽)는 북천축의 혹독한 추위를 견뎌내면서 다섯 천축을 둘러본다.
혜초는 때로 자신이 다녀오지 않은 곳에 관한 기록도 남겼다. 히말라야 산맥의 크고 작은 나라들과, 당나라로 돌아오면서 들은 안국(부하라), 강국(사마르칸트) 등 아랍 동쪽의 나라들에 관한 이야기가 그것들이다. 혜초는 자신이 다녀온 곳과 다녀오지 않은 곳에 관해 이야기할 때는 명확하게 구분을 했다고 한다. 후손들이 헷갈리지 않게 배려한 것은 아닐까.
아무튼 그렇게 오천축은 물론 아프가니스탄의 카불(계빈), 이란(페르시아), 아랍(대식)까지 문명 탐험을 계속한다. 그리고 아랍에서 발걸음을 멈추고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이번에는 처음 왔던 바닷길이 아닌, 사막과 하늘 높이 닿은 산을 넘는 힘들고 고달픈 육로를 택해 당나라로 돌아온다. 이는 또 다른 대단한 용기가 아닐 수 없다. 종교에 의지한 순례 여행길이라고는 하지만, 요즘처럼 편하게 다니는 여행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그 머나먼 길을 다녀왔다는 게 기적처럼만 느껴진다. 혜초는 그러한 기적과도 같은 여행을 해내고, 아름다운 여행기까지 기록했으니, 우리가 혜초에게서 겨레의 강인함과 뿌듯함을 느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그런데 혜초는 그렇게 오랫동안 여행을 하면서 음식을 어떻게 해결했을까? 설마 등짐에 4년 동안 먹을 음식을 짊어지고 다니지는 않았을 테고.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떻게 음식을 해결했는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 나온다. "오천축국 사람들은 외출할 때 양식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가는 곳마다 구걸만 하면 먹을 것이 생긴다."(58쪽) 예상은 했지만, 이러한 정보도 빼놓지 않고 기록한 혜초는 훌륭한 순례자이자 여행가였던 것 같다.
이 책에는 또 다른 재미있는 내용도 있다. "혜초는 방문했던 국가의 힘이 얼마나 강성한지를 코끼리 숫자로 자주 나타냈다. 코끼리를 소유하려면 코끼리를 기르는 데 필요한 넓은 농지와 초지,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50쪽) 당시 국가들간의 전쟁도 "코끼리가 적고 병력도 적은 줄을 스스로 알면 곧 화친을 청하고 해마다 세금을 바"쳤다(50쪽)고 한다. 코끼리는 군사력의 척도이자 승전의 필수요소였던 것이다. 지금 생각하면 웃음이 나올 정도지만 어찌보면 지금 시대 사람들보다 당시 이들이 더 현명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지금처럼 전쟁까지 불사하면서 '치킨게임'을 하는 사람들보다는 말이다.
혜초는 그렇게 구법 순례 여행을 마치고, 당나라로 돌아와 당시 한창 성행하고 있던 밀교를 위해 한평생을 바친다. 금강지와 불공 스님의 제자로, 중국 밀교의 대승으로. 그리고 다시 신라로 돌아오지 못하고 중국 오대산의 건원보리사라는 곳에서 입적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곳이 어디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이제 우리들의 앞에 놓인 숙제인 듯하다. <왕오천축국전>도 원래 3권짜리라고 한다. <일체경음의>라는 책에 그렇게 기록되어 있단다. 지금 국립중앙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원본'은 이 3권짜리 책을 줄여놓은 책이란다.
"달 밝은 밤에 고향 길을 바라보니 뜬 구름은 너울너울 고향으로 돌아가네.(중략) 누가 소식 전하러 계림(신라)으로 날아가리."(63쪽) "차디찬 눈이 얼음까지 끌어모으고 찬바람 땅이 갈라져라 매섭게 부는구나.(중략) 과연 저 파미르 고원을 넘을 수 있을는지."(123쪽) 때로는 고향에 대한 그림울을, 때로는 눈앞에 놓인 역경과 시련을 멋진 시로 승화시킨 혜초의 풍부한 감수성을 엿볼 수 있는 책 <왕오천축국전>. 이 <왕오천축국전>을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쓴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은 행복과 자부심을 가져다주는 책이다. 내용이 다소 어렵고 낯설 수 있으나, 어렵기만 한 고전을 이렇게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는 큰 행복이 아닐 수 없다. 올 겨울 자녀들과 1300년 전에 혜초가 걸었던 그 '모험'과도 같은 길을 함께 걸어보며 혜초의 발자취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