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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 두레아이들 고전 읽기 1
강윤봉 지음, 정수일 감수 / 두레아이들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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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하고 있는 <실크로드와 둔황: 혜초와 함께하는 서역기행>展에서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없는 귀한 보물이 전시되고 있다. 역사 시간에 혜초 하면 왕오천축국전, 왕오천축국전 하면 혜초 하고 조건반사식으로 외웠던, 그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원본이 그것이다.

그런데 혜초는 어떤 사람이고, <왕오천축국전>은 어떤 책이었던가? 하다 못해 <왕오천축국전>을 어디서 끊어 읽어야 하는지조차 몰랐다. 그걸 가르쳐주는 선생님도 없었던 것 같다. 그저 제목이 여섯 글자니까 두 자씩 끊어서 읽었던 기억밖에는 없다. 그런데 이번에 <실크로드와 둔황>展을 보고, 또 이 책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을 보고서야 우리가 참 무심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 '1300년만의 귀향'이니, '세계 최초 대중 전시'니, '우리나라 국보급 보물'이니,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인'이니 하는 이야기들이 그저 전시와 책을 위한 홍보용 문구가 아님을 깨달을 수 있다.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은 한 마디로 "어린이를 위한 <왕오천축국전>"이다. 고전이면서 접근하기 어려운 <왕오천축국전>을 읽기 쉽게 풀어서 다시 쓴 책이다. 그런데 아이들보다도 청소년이나 어른들(특히 선생님들)에게 더 필요한 책이 아닌 듯싶다. 원본의 내용이 상당 부분 인용되고 있는 것도 그렇지만, 사진 등의 자료가 넘칠 듯 풍부하다. 그래서 고전을 읽고 있는데, 마치 그 현장을 여행하고 있는 듯한 착각마저 들게 한다. 요즘 서점가에 넘치는 여행서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

8세기 통일신라 사람인 혜초는 16살의 어린 나이에 부처의 가르침을 찾아 당나라로 떠난다.(당시 신라에서 불교를 배우려면 모두 당나라로 갔다고 한다.) 당나라에서 그는 인도 출신 승려 금강지라는 스승을 만나, 그의 권유로 다시 인도(책의 제목에 나와 있는 '천축'은 인도를 가르키는 옛 이름이라 한다)로 구법 여행을 떠난다. <왕오천축국전>은 이렇듯 혜초 스님이 '다섯 나라로 이루어진' 천축(인도)을 723년부터 727년까지 여행하고 남긴 기록이라는 뜻이라 한다. 그러니까 책 제목을 애써 끊어 읽는다면 "왕(往), 오천축국(五天竺國), 전(傳)" 정도가 되지 않을까.(커다란 의문 하나가 해소된 기분이다.)

<왕오천축국전> 원본이 발견되는 드라마틱한 이야기는 이제 많이 회자되고 있으니 여기에서는 생략한다. 혜초 스님은 중국을 떠나 바닷길로 인도로 가 바이샬리라는 곳에 도착한다. 그곳에서 그가 처음 만나는 것은 알몸으로 다니는 '외도(불교 이외의 종교를 받드는 이)'였다. 부처의 가르침을 좇아 인도까지 왔는데 불교도가 아닌 이교도부터 만난 것이다. 그런데 혜초는 이교도라고 무시하거나 외면하지 않는다. "맨발에 알몸이다. 외도는 옷을 입지 않는다."(35쪽) 책이 시작되는 첫 부분도 이러하다. 혜초의 이런 면은 책의 뒤로 갈수록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심지어 이슬람 등 이교도들이 사는 지역에도 서슴지 않고 들어가 그들의 생활, 문화, 역사, 경제 등의 모든 것들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아마도 혜초를 '우리나라 첫 세계인'이라고 말하는 것도 이러한 혜초 스님의 '열린 마음'과 '소통하려는 의지' 때문이 아닐까. 

아무튼 혜초는 이곳을 시작으로 때로는 남천축의 찌는 듯한 무더위와 싸우면서, 때로는 히말라야 산맥을 지나며 "아무리 몸을 웅크려도 옷깃으로 스며드는 칼바람과 냉기를 막을 수가 없"(70쪽)는 북천축의 혹독한 추위를 견뎌내면서 다섯 천축을 둘러본다.

혜초는 때로 자신이 다녀오지 않은 곳에 관한 기록도 남겼다. 히말라야 산맥의 크고 작은 나라들과, 당나라로 돌아오면서 들은 안국(부하라), 강국(사마르칸트) 등 아랍 동쪽의 나라들에 관한 이야기가 그것들이다. 혜초는 자신이 다녀온 곳과 다녀오지 않은 곳에 관해 이야기할 때는 명확하게 구분을 했다고 한다. 후손들이 헷갈리지 않게 배려한 것은 아닐까.  

아무튼 그렇게 오천축은 물론 아프가니스탄의 카불(계빈), 이란(페르시아), 아랍(대식)까지 문명 탐험을 계속한다. 그리고 아랍에서 발걸음을 멈추고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이번에는 처음 왔던 바닷길이 아닌, 사막과 하늘 높이 닿은 산을 넘는 힘들고 고달픈 육로를 택해 당나라로 돌아온다. 이는 또 다른 대단한 용기가 아닐 수 없다. 종교에 의지한 순례 여행길이라고는 하지만, 요즘처럼 편하게 다니는 여행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그 머나먼 길을 다녀왔다는 게 기적처럼만 느껴진다. 혜초는 그러한 기적과도 같은 여행을 해내고, 아름다운 여행기까지 기록했으니, 우리가 혜초에게서 겨레의 강인함과 뿌듯함을 느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그런데 혜초는 그렇게 오랫동안 여행을 하면서 음식을 어떻게 해결했을까? 설마 등짐에 4년 동안 먹을 음식을 짊어지고 다니지는 않았을 테고.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떻게 음식을 해결했는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 나온다. "오천축국 사람들은 외출할 때 양식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가는 곳마다 구걸만 하면 먹을 것이 생긴다."(58쪽) 예상은 했지만, 이러한 정보도 빼놓지 않고 기록한 혜초는 훌륭한 순례자이자 여행가였던 것 같다.

이 책에는 또 다른 재미있는 내용도 있다. "혜초는 방문했던 국가의 힘이 얼마나 강성한지를 코끼리 숫자로 자주 나타냈다. 코끼리를 소유하려면 코끼리를 기르는 데 필요한 넓은 농지와 초지,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50쪽) 당시 국가들간의 전쟁도 "코끼리가 적고 병력도 적은 줄을 스스로 알면 곧 화친을 청하고 해마다 세금을 바"쳤다(50쪽)고 한다. 코끼리는 군사력의 척도이자 승전의 필수요소였던 것이다. 지금 생각하면 웃음이 나올 정도지만 어찌보면 지금 시대 사람들보다 당시 이들이 더 현명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지금처럼 전쟁까지 불사하면서 '치킨게임'을 하는 사람들보다는 말이다.

혜초는 그렇게 구법 순례 여행을 마치고, 당나라로 돌아와 당시 한창 성행하고 있던 밀교를 위해 한평생을 바친다. 금강지와 불공 스님의 제자로, 중국 밀교의 대승으로. 그리고 다시 신라로 돌아오지 못하고 중국 오대산의 건원보리사라는 곳에서 입적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곳이 어디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이제 우리들의 앞에 놓인 숙제인 듯하다. <왕오천축국전>도 원래 3권짜리라고 한다. <일체경음의>라는 책에 그렇게 기록되어 있단다. 지금 국립중앙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원본'은 이 3권짜리 책을 줄여놓은 책이란다.

"달 밝은 밤에 고향 길을 바라보니 뜬 구름은 너울너울 고향으로 돌아가네.(중략) 누가 소식 전하러 계림(신라)으로 날아가리."(63쪽) "차디찬 눈이 얼음까지 끌어모으고 찬바람 땅이 갈라져라 매섭게 부는구나.(중략) 과연 저 파미르 고원을 넘을 수 있을는지."(123쪽) 때로는 고향에 대한 그림울을, 때로는 눈앞에 놓인 역경과 시련을 멋진 시로 승화시킨 혜초의 풍부한 감수성을 엿볼 수 있는 책 <왕오천축국전>. 이 <왕오천축국전>을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쓴 <혜초의 대여행기 왕오천축국전>은 행복과 자부심을 가져다주는 책이다. 내용이 다소 어렵고 낯설 수 있으나, 어렵기만 한 고전을 이렇게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는 큰 행복이 아닐 수 없다. 올 겨울 자녀들과 1300년 전에 혜초가 걸었던 그 '모험'과도 같은 길을 함께 걸어보며 혜초의 발자취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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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 ㄱ ㄴ ㄷ 비룡소 창작그림책 7
박은영 글.그림 / 비룡소 / 199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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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아들이 요즘 글자 깨치느라 신이 났다. 한마디로 재미를 붙였다. 길을 걷다가도 건물에 걸린 간판이나 홍보물을 보면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다. 그래서 어디를 가도 시간이 배로 걸리는 것 같다.  아침에 신문을 볼라치면 어느 결엔가 옆에 와서 훼방(?)을 놓는다. 읽어달라는 책도 부쩍 늘었다. 그냥 두면 집에 있는 책을 모두 가져올 태세다.

제 누나가 읽던 이 책도 이전까지는 그냥 엄마 아빠가 읽어주면 가만히 '보는' 그림책에 지나지 않았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이 책을 뚫어져라 보기 시작하더니, 며칠 새 이 책에 나오는 글자들을 몇 글자 빼고는 뜨덤뜨덤 읽는다. 큰애도 이 책을 흥미롭게 보더니 둘째놈도 똑같다. 아이들이 이 책을 좋아하는 이유가 뭘까? 

먼저 예쁜 기차라는 매개물을 통해 재미있게 씌어진 스토리 때문인 듯하다. 아이들은 책장을 넘기며 기차가 출발해서 들을 지나고 터널을 지나고 다리를 지나는 등 끊임없이 새롭게 이어지는 여행을 직접 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 같다. 게다가 기차의 여행의 종착지는 출발지이다. 아이들에게는 이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여행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그냥 엄마 아빠가 들려주는 그림책이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읽는 책으로 바뀌어간다. 

둘째, 본문에 사용된 글자들이 아이들이 익히기 쉬운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인 듯하다. 글자를 깨치는 아이들은 받침 낱말들을 힘들어한다. 그런데 이 책에는 받침 낱말들이 그리 많이 나오는 것 같지 않다. 다른 책들에 비해(물론 유아들을 상대로 하는 책들이 이런 점을 고려하고 있기는 하겠지만). 그래서 아이들이 '나도 읽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는 듯하다. 

 마지막으로 그림이 어딘가 불안정해 보이면서도 편안해보인다는 점이다. 자세히 보면 오히려 불안정해보인다기보다 정돈된 모습이다. 아이들이 낯설어하지 않는 스타일이고. 

아무튼 요즘 아들이 이 책을 읽으며 재미있는 기차 여행과 함께 글자를 알아가는 재미를 만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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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아저씨 손 아저씨 우리 그림책 1
권정생 지음, 김용철 그림 / 국민서관 / 200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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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가 없는 길아저씨와 앞을 보지 못하는 손아저씨. 혼자일 때는 소외되고 외로울 수밖에 없던 이들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며 행복하게 살아간다는 옛이야기 형식의 글이다.  

한 사람은 앞을 못 보는 사람의 눈이 되어주고, 다른 한 사람은 다리가 불편한 사람의 다리가 되어준다. 이 얼마나 훈훈한 이야기인가. 남을 밟고 일어서야 제대로 된 삶과 성공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지금, 아이들에게 어려서부터 배려와 이해, 그리고 도움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평생을 빈한한 삶을 살면서 늘 남을 먼저 생각했던 권정생 선생님의 생각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기도 하다.  

글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그림은 눈을 더욱 즐겁게 해주고, 가슴을 더욱 따뜻하게 해준다.  

아이들이 묻는다. 제목 옆에 도드라지게 올록볼록한 게 무엇이냐고.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점자'라고 말해주었지만 아이들은 그것 또한 무슨 말인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언젠가는 이러한 작은 배려가 왜 필요한지 꼭 이해할 수 있으리라.  

또한 장애를 가진 사람일지라도 얼마든지 열심히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용기를 심어주는 책이기도 하다.  

누가 읽어도 가슴 따뜻한 이야기.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더욱 기분이 좋아지는 책이다. 

길아저씨, 손아저씨. 너무나 정감 어린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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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발, 왼발 비룡소의 그림동화 37
토미 드 파올라 글 그림, 정해왕 옮김 / 비룡소 / 199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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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가족의 사랑이 무엇인지 아주 명확하고도 명쾌하게 일깨워주는 책, <오른발, 왼발>. 어렸을 때에는 3대가 한 집에 사는 것이 아주 일반적인 일이었다. 그래서 농촌이 고향인 우리 집과 우리 마을에는 아이부터 백발이 성성한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한데 어울려 살았다. 하지만 요즘은 어떤가. 3대가 한 집에 모여 사는 것은 '대단한 일'이 되었고, 할머니들은 단순히 손주들의 보모가 된 지 오래이다. 

가족의 사랑에 관한 아이들 책을 보면 대부분이 부모와 자식들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할머니 할아버지는 주변인으로 전락했다. 예전에는 집안의 예절교육과 대소사를 관장하던 어른의 지위를 상실한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그런 일반적인 책들과 달리 할아버지와 손자의 관계 속에서 가족의 진한 사랑을 느끼게 해준다는 점에서 높은 칭찬을 해주고 싶다. 

할아버지의 이름 보브에서 따온 '보비'라는 이름을 가진 아이가 태어난다. 아이는 크면서 할아버지에게서 걸음마를 배우고, 맨 처음 한 말도 보브였고, 할아버지와 블록 쌓기 놀이를 하며 즐겁게 지낸다. 그러던 어느 날 할아버지가 뇌졸증으로 쓰러져 말도 웃음도 기억도 잃어버리고 만다. 병원에 입원한 할아버지와 떨어져 지낸 지 석 달이 지난 어느 날 할아버지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지만 보브에게는 할아버지가 영 낯설다. 그런데 그 누구도 알아보지 못하던 할아버지는 보비를 만나면서 조금씩 몸과 기억이 되돌아오고 결국 보비의 노력으로 할아버지는 보비와 함께 걸음마를 시작하게 된다. 예전에 걸음마를 배우던 손자에게서 이제는 할아버지가 걸음마를 배우게 된 것이다. 

짧지만 아주 강렬한 여운을 주는 작품이다. 병원에서 집으로 돌아온 할아버지를 대하던 아이의 놀라던 모습은 누구라도 쉽사리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의 힘은 그 무엇도 이겨낼 수 있게 해준다는 상투적인 표현이 이 책에는 아주 적절한 표현일 듯하다. 

*** 

어느 날 할아버지는 보비에게 무언가를 말하려고 했어요. 그러나 그 목소리는 무시무시하게 들렸습니다. 보비는 얼른 방에서 도망쳐 나왔지요.      보비가 소리치며 말했어요. "엄마! 할아버지가 괴물처럼 소리를 내요." 엄마가 말했습니다. "보비야, 병이라 어쩔 수 없단다."       보비는 할아버지가 앉아 계신 방으로 다시 들어갔습니다. 할아버지 얼굴에서는 눈물이 흘러내리는 것 같았어요. "할아버지, 도망가려고 했던 게 아니에요. 무서워서 그랬어요. 미안해요." 보비가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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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동학농민전쟁 창비아동문고 125
송기숙 지음 / 창비 / 199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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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농민전쟁은 1894년 우리나라 농민들이 나라의 정치를 바로잡고 우리나라를 침략하려는 청나라와 일본 군대를 몰아내려고 했던 전쟁입니다."(5쪽) 

전라 고부 군수 조병갑의 횡포에 더 이상 참고만 있을 수 없어 들고 일어난 농민들. 부패할 대로 부패하고, 무능할 만큼 무능했던 조선왕조는 자신들의 힘으로는 성난 민중들을 어찌할 수 없자 자신들의 안위를 위해 청나라와 일본을 끌어들여 전봉준(전명숙)을 앞세운 농민군을 무참히 짓밟는다. 그렇게 외세의 강력한 무기 앞에 대창으로 맞서다가 처절하게 무너진 농민군들의 저항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잊지 말아야 할 우리의 아픈 역사'인 동학농민전쟁이다. 

이 책은 이런 우리의 슬픈 역사인 동학농민전쟁사를 경쾌하고도 명징한 풍물패들의 풍물 소리와 함께 시작한다. 그리고 이야기 전체적으로 동학농민전쟁을 밖에서가 아니라 안에서, 즉 주인공인 농민들의 눈으로 바라보며 전개하고 있다. 특히 '전쟁'이라는 큰일을 치르면서도 웃음과 해학을 잃지 않았던 민중들의 모습을 잘 살려내고 있다.  

전봉준 장군과 손병희 대장이 호형호제 하기로 한 날 저녁 농민군 장막에서는 '이름 과거'라는 진기한 과거가 한 판 벌어진다. 이름 과거란 '모두 하나씩 달고 있는 자기 이름을 자랑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자로 지은 이름 말고', '순전히 우리 조선말로 지은 이름이래야 과거 볼 자격'을 주는 보도 듣도 못한 과거였다. "옛날 작두 쇠기둥에다 작두날을 꽂고 그 구멍에 지르는 그 고두쇠"처럼 요긴한 사람이 되라고 지은 정고두쇠, "정월 첫 쥐날 논두렁 불태우는 그 쥐불"이 논두렁에 까 놓은 해충들의 알을 태워버리듯이 못된 녀석들이 곁에 얼씬도 못하게 하라고 지은 전쥐불이, 무던하게 살라고 무더니, 항상 노래 부르듯 즐겁게 살라고 어아나리 등 재치있는 우리 조상들의 염원이 담긴 이름 풀이를 읽는 것도 이 책의 또 다른 묘미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전통적인 유교 사회의 틀에서 알콩달콩 사랑을 키우는 일동이와 옥분이의 알콩달콩한 사랑 이야기는 자칫 지루하고 딱딱할 수 있는 역사 이야기에 가벼운 웃음과 여유를 주는 양념역할을 해준다.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해 동학농민전쟁에 관해서 전봉준과 전봉준이 이끄는 농민군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따라서 거시적인 역사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다 담을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이 책을 읽고 동학농민전쟁과 조선 말기의 역사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독자들은 이이화 선생이 쓴 <이야기 한국사 18권> "민중의 함성 동학농민전쟁"을 같이 읽기를 권한다. 역사에는 '만약에"라는 가정은 없다고 한다. 하지만 동학농민전쟁이 성공을 거두고 부패한 정권과 외세의 침략을 뿌리쳤다면 그 후손들은 지금보다 떳떳한 역사를 이야기할 수 있지 않았을까. 

*** 

농민군들은 뒤돌아서서 물밀 듯이 달립니다. 한참 만에 관군도 공격을 멈춥니다. 들판에는 농민군 시체가 허옇게 널려 있습니다. 꼭 늦가을 무 밭에 무를 뽑아 놓은 것 같습니다. (...) "아아, 저 기관총!" 정백현 비서가 탄식을 합니다. "조정 대신 놈들아, 네 놈들은 무얼 하고 있었기에 남들이 만드는 저런 무기 하나도 못 만들었단 말이냐?" 김덕명 장군이 두 주먹을 부르르 떨며 고함을 지릅니다.(273쪽) 

여태 말이 없던 전봉준 장군이 입을 엽니다."(...)임진왜란 때도 그랬고 병자호란 때도 그랬습니다. 자기들이 나라의 주인인 듯이 떵떵거리던 관속들이나 양반들이나 부자들은 그때나 지금이나 모두 자기들 살길만 찾아 쥐구멍을 찾았습니다. 겨울이 되어야 소나무가 푸른 줄을 알듯이 이럴 때야 나라의 진정한 주인이 누구인지 드러납니다. 싸웁시다. 싸우다가 우리의 피를 우리가 일하던 들판 흙에다 뿌려 나라의 진정한 주인이 누구인지 후손들한테 알려 줍시다."(292-29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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