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읽어 주는 선생님 - 미디어 바다에서 문해력 건지는 법
김도연 지음 / 싸이클(싸이프레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요즘은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가 범람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떻게 하면 미디어 매체를 아이에게 차단을 시킬까, 제한을 시킬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 역시 미디어 매체 활용이 많은 편이지만 생각보다 좋은 정보들이나 도움 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좋은 콘텐츠를 골라서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부분에서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한 번 읽어보았답니다. 함께 볼까요?

과학, 역사, 사회, 상식, 문화 등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8개 분야 총 80개 주제로 유튜브를 조금 더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활용하기 정말 좋답니다 ^^

아이들이 좋아하고 자주 이용하는 유튜브는 교육 현장뿐 아니라 우리가 새로운 지식을 익힐 때도 많이 활용하는 디지털 미디어 도구랍니다. 생생한 영상 자체가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면서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낮춰준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최근 이슈로 알아보는 사회 현상이나 과학 정보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재미난 소재와 유튜브 화면처럼 구성된 지면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제대로 유발하고 있어요. 타이틀 자체가 아이들이 궁금해서 읽어보고 싶게 만들죠?

그리고 재미있게 읽고 나면 문제를 통해 내용을 정리하고 확장하기를 통해서 사고력까지 키울 수 있답니다. 그리고 QR코드로 관련 영상을 보면서 활자 문해력과 미디어 문해력까지 동시에 키울 수 있답니다 ^^ 아이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통해 한 번 더 정리하고 나면 같이 영상을 보는 것까지 하면 정말 좋겠죠? ^^

또 아이들이 더욱 정확하게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클릭! 어휘 설명을 통해 어휘 설명부터 핵심 주제가 되는 키워드까지 따로 잘 챙겨주고 있어서 아이가 사회에서 통용되는 의미를 설명해 통찰력까지 챙겨볼 수 있었어요. QR 영상 또한 콘텐츠 주제와 잘 맞고 아이들이 보기 적합한 영상이 있어서 영상을 보는데 전혀 걱정이 되지 않는답니다. 현재 사회를 반영해서 나오는 주제가 많기 때문에 책에서 바로 얻지 못하는 내용들까지 접할 수 있어서 그 부분이 참 좋았어요. 특정 분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지식을 확장할 수 있다는 것! 그 부분이 참 만족스러웠던 유튜브 읽어 주는 선생님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