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기에 1억 원 모으는 법 - 평범한 당신의 인생을 바꿀
주이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돈에 대해서 크게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맛있는 것 먹고, 사고 싶은 것도 사는 재미도 있고.. 딱히 저는 재테크나 저축과는 크게 맞지 않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집이 여유롭고 풍족하진 않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행복하게 지냈고, 다른 욕심이나 목표를 가지고 살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도 그 생각은 별 차이가 없었어요. 그런데 어느 날 경제적 자유라는 부분을 느끼면서 처음으로 돈에 대해 제대로 생각을 해보게 된 것 같아요. 가령 예를 들면 아이들과 여행을 가는데 여행지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기다리는 걸 돈을 내고 패스트 입장을 한다는 부분에서 '아,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을까 하며 반성을 해보게 되었답니다. 이런 나에게 인생의 경제적 자유를 제대로 꿈꾸게 해 준 책이 있어서 소개해 드릴까 해요.

내가 원하는 시간에 일어나고, 나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모습은 누구나 꿈꾸고 바라는 삶의 모습이 아닐까요? 하지만 지은이의 말처럼 고개 들어 하늘 한 번 제대로 바라보는 여유를 가지지 못하는 게 현재 우리의 현실입니다. 1억 원이라고 해서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기 전에 단순히 숫자 1억이 아니라 내가 돈을 모으기로 결심하고, 더 많은 돈이 쌓여서 생긴 상징적인 숫자라는 생각이 들면서 나의 목표는 1천만 원일 수도, 1억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요즘 정말 고물가 시대에 살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1만 원 한 장 들고 마트를 가면 한 끼 반찬으로 장 보기가 힘이 듭니다. 심지어 아이들 과자나 간식은 또 왜 그렇게 비싼지.. 우스갯소리로 월급 빼고는 다 올랐다는 말을 항상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또한 퇴직이나 은퇴를 하고도 오랜 시간을 더 살아야 하는 장년 시대라 이제 더 이상 월급만으로는 버틸 수 없는 세상이 되어버렸어요. 이제 정말 돈 공부는 내가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 버렸어요. 저는 독서 편식이 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결혼 전에는 정말 소설과 에세이를 그렇게도 많이 읽었어요. 간혹 문학을 읽기도 했지만 그 범주에서 벗어나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결혼을 하고 아이가 태어나니 그 관심은 육아 서적으로, 아이들이 좀 더 크니 교육 서적으로 넘어오게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요즘 경제 서적을 함께 읽고 있는데 왜 이걸 예전에 읽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감이 참 크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자산에 대한 투자뿐 아니라 나 자신에 대한 투자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박하게 굴었을까요?

사실 이번 책을 읽으면서 정말 이렇게 해봐야지!라는 마음이 불끈 솟아올라서 너무 신나게 읽었어요. 아직 뭔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첫 발을 제대로 내디딘 느낌이랄까요? 사실 일을 하면서 받는 월급은 월급이고, 추가적인 수입을 벌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부분은 항상 관심이 있었어요. 그래서 많은 부분을 알아보기도 하고 조금씩 해보기도 했었는데 목표가 꼭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어요. 내가 가진 욕망을 숫자로 표현하기! 책을 읽으면서 뼈 때리는 말이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부자가 되기 위한 행동은 하지 않는다는 대목이었어요. 당장 들어오는 안정적인 직장이나 월급에 안주해서 크게 노력하지 않는다는 거겠죠. 하지만 그런 생각을 하는 내가 얼마나 우물 안 개구리였는지.. 아, 이 책에서는 가마솥 안 개구리라고 나오더라고요 ㅋ 정말 가마솥 안 개구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돈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았던 저 역시 그냥 아끼면 부자가 되는 줄 알았어요. 그래서 나는 제대로 아끼지 못해서 부자가 되지 못했다는 생각을 했던 것도 사실인 것 같아요. 어릴 때부터 용돈기입장도 썼고, 커서는 가계부도 썼고.. 그게 다였던 것 같아요. 그걸 토대로 더욱 성장하는 것이 아닌 딱 기록으로 남는 것뿐. 정말 의미 없는 시간을 보냈다 싶네요. 아끼면서 에너지를 쓰는 것보다 창조하고 더 벌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라고 말을 해주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정말 파이프라인을 여러 개로 만들어줘야 한다는 사실! 저도 이 부분은 항상 생각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늘 고민만 했던 것 같아요. 이제는 정말 움직여서 실천을 해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듭니다. 매달 나에게 돈이 들어오는 수단이 많다면 더 발전하고 노력해서 그 파이프라인을 더 늘리려고 하지 않을까요? 하나의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으면 거기에 안주하고 내가 뭘 더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도 하지 못한 채 살고 있었을 것 같아요.

책에서 나오는 최단기간에 1억 원을 모은 사람들의 공식 9가지와 최단기간에 1억 원 만들기 전략 6단계, 최단기간에 1억 원을 만들고 싶은 직장인을 위한 특별 노하우까지 잘 전달해 주고 있는 이 책에서는 정말 다양한 돈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책을 읽으면 당장 경제공부를 하고 싶고,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 준답니다. 내가 사회 초년생 일 때 이 책을 읽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운 마음도 있어요. 왜 나는 미리 이런 마음가짐을 가지고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그래서 사회 초년생이나 돈 공부가 처음인 초보자들이 읽으면 특히 좋을 것 같아요. 뭔가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해주는 책인 것 같아서 옆에 두고두고 읽으려고요. 항상 꾸준히 노력하는 지은이의 글을 보면서 저 역시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인생의 파이프라인을 많이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어요. 내가 직접 목표를 세워서 모으고, 모으면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그날까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11-29 0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법을 제대로 알려주는 내용을 담고 있는 도서란 생각이 들게하는 리뷰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