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켜 줘요! 슈법맨 3 : 수상한 단톡방의 비밀 지켜 줘요! 슈법맨 3
서아람 지음, 최활 그림 / 아르볼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직 변호사가 쓴 판타지 법 동화 슈법맨. 이미 우리 아이가 2권까지 읽었고 드디어 3권! 그런데 3권이 완결이더라고요. 어찌나 섭섭하던지.. 현직 변호사이지만 서아람 작가님 책을 아이가 좋아해서 슈법맨도 정말 열심히 읽었어요. 사실 법 관련 이야기를 쉽게 접하기가 어렵잖아요? 그런데 아이들이 접근하기 쉽고 이해를 잘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재미있게 적어주셔서 감사한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 아이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필수도서랍니다!슈법맨 1권에서는 학교 폭력, 2권에서는 디지털 성범죄. 그리고 이번 3권에서는 사이버 불링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답니다. 인터넷상에서 일어나는 집단 괴롭힘을 사이버 불링이라고 하더라고요. 너무 마음 아프고 속상하지만 주변에서 이런 일이 꽤 많이 일어나고 있죠?타깃을 단톡방에 초대해서 나쁜 말을 쏟아붓는 카톡 감옥이라는 말이 너무 무섭더라고요. 사실 휴대폰은 득보다 실이 너무 많아서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지 않았지만 일을 하면서 아이들과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때문에 휴대폰을 해주긴 했지만 카톡이나 게임은 안 되게 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런 부분도 걱정이 되는 게 다른 아이들은 카톡이나 SNS를 하면서 우리 아이만 따돌림을 받거나 이해를 못 하면 어쩌지?라는 걱정은 늘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지켜 줘요! 슈법맨은 흥미진진한 사건에 빠져 법 상식을 터득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어려울 수도 있는 법 상식을 조금씩 이해하면서 하지 말아야 하는 부분과 지켜야 하는 부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그 점이 참 좋더라고요. 수호의 열두 번째 생일, 아빠는 수호에게 최신형 핸드폰을 선물하게 된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학급 단톡방에 들어가 이것저것을 눌러보면 수호. 그리고 그곳에서 불법 다운로드 된 영상 파일 하나를 공유 받게 된답니다. 그 영상은 비밀 단톡방에서 받은 것으로 모두 익명으로 활동하는 곳이었죠. 거기다 방장은 학생이 돈을 쓴다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온갖 선물을 나눠주고 있었어요. 수상쩍게 생각한 수호는 비밀 단톡방에 드디어 초대되어 들어가게 된답니다. 비밀 단톡방을 보면서 역시 익명이 문제라는 생각을 했어요. 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활동을 해도 저렇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사이버상에서 익명 활동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잖아요? 나 자신을 숨기고 익명으로 활동하게 되면 말이나 행동 수위도 높아지고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을 쉽게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 역시 익명성보다는 실명제 도입을 찬성하는 편인데요. 아이들이 이 부분을 보고 익명성에 대해 생각을 좀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또 우리 아이가 사이버 불링을 당한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우리 아이가 사이버 불링을 당하는 친구를 본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법 이야기도 좋지만 친구들과의 우정 이야기가 가장 큰 것 같아요. 아무래도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친구인데 여러 사건을 겪으면서 더욱 단단해져 가는 우정 이야기도 아이들에게 큰 울림을 준답니다.쉽게 풀리지 않았을 것 같은 사건이지만 친구들이 우정의 힘을 모으니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나 하나쯤이야 하는 마음으로 외면하고 무시한다면 그것이 모여 한 사람을 따돌리는 게 정말 쉬운 일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하지만 나 하나라도라는 마음으로 힘을 내고 용기를 낸다면 그것이 모여 어마어마한 힘이 발휘된다는 것도 알 수 있었어요. 우정이라는 의미를 제대로 알아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이번 기회를 통해 친구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아이들이 올바른 도덕 기준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유익했어요. 또 이런 책이 나오면 좋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