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이 사라지는 학교 지금 우리 학교는 1
박현숙 지음, 양소현 그림 / 꿈터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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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현실을 너무도 잘 반영하고 있는 이야기라 책을 펼치자마자 그대로 끝까지 읽어 나갔어요. 요즘 무너진 교권이 사회적 문제로까지 번진 교육 현장의 문제점들을 선생님과 아이들의 시선으로 대변해 주고 있는 동화랍니다. 우리 아이들이 믿고 읽는 박현숙 작가님이라 제가 말하지 않아도 스스로 읽으려고 펴는 모습이 어찌나 사랑스러운지.. 사실 주제 자체는 조금 무거울 수 있지만 이런 내용의 책을 선생님과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이 많이 읽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어요. 학교에서는 도대체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선생님들은 학교에서 왜 사라지는 걸까요?
태석이네 반 담임선생님은 온다 간다는 말도 없이 사라지고 아이들 또한 선생님이 그만둔 것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고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어요. 참견하는 담임선생님이 사라지자 아이들은 수업 시간에 잠을 자고 학원 숙제를 하고 쉬는 시간에는 사소한 일로도 싸우는 일까지 벌어진답니다. 사실 중학교 선생님인 태석이 아빠가 한 말이 정말 씁쓸했어요. 이게 말이 되나 싶더라고요.

“나는 국어 선생님이 되려고 열심히 공부했고 꿈을 이루었어. 하지만 내가 학교에 가면 온종일 무얼 하는 줄 알아? 아이들은 책상에 엎드려 잠을 자고 내 목소리는 아이들을 재우는 자장가가 되고 말아. 나는 들어주는 사람 없는 시를 읽고, 소설을 읽고 나 혼자 묻고 나 혼자 대답해. 참을 수 없어서 자는 아이들을 깨우면 아이들은 똑같은 말을 해. 이미 배워서 다 아는 거라고. 엄마가 학교에서 졸리면 자라고 했다고. 억지로라도 깨우면 다음 날 어김없이 아이들의 집에서 전화가 오지. 졸린 아이를 못 자게 하는 건 학대라고.” 

p8 태석이 아빠의 말 중에서전국에서 하루에 수십 명, 수백 명의 선생님이 학교를 그만두고 있다는 설정으로 이야기의 배경이 시작되었어요. 사실 그전부터 정말 문제가 많았었죠. 예전과 달리 교권이 약해져서 학부모들은 선생님에게 정말 말도 안 되는 요구를 하기 바쁘고, 하루가 멀다 하고 학교에 찾아온답니다.정말 이렇게 된다면 누가 선생님을 하려고 할까요? 학교에 선생님이 남아 있기는 할까요? 학교에서 선생님이 사라지게 된다면 과연 학교는 존재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우리 때는 선생님이 정말 무섭고 체벌도 있었던 때여서 지금의 모습은 상상도 할 수 없어요. 사실 예전도, 지금도 다 올바르다고 할 수는 없지만 선생님과 학부모가 서로의 자리를 지키며 존중하는 자세가 정말 필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선생님들의 역할이나 교육 현장의 문제점들이 나오면서 왜 선생님들이 학교에서 사라지게 되는지가 이야기에 잘 녹아있어요.그래서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의 입장에서 책을 읽으니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나아가는 게 좋을지 또 학교가 계속 잘 유지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답니다. 학교는 아이들이 처음 나가는 사회생활입니다. 그곳에서 바른 인성과  상식, 지식도 배우고 교우관계나 선생님과의 관계를 통해 예의도 배우는 곳이죠. 학교의 존재 여부를 묻는다면 당연히 존재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건 생각해 볼 문제도 없는 것 같아요. 처음에 문제행동들이나 선생님들이 사라져서 힘든 부분들도 많았지만 학교와 선생님 그리고 아이들이 각자 자신의 자리를 잘 찾아 자신의 책임을 하면서 서로를 존중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선생님과 아이들의 생활이지만 누구보다 중요한 건 학부모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부모님이 선생님을 존경하면 아이들도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는 건 당연하죠? 학부모가 말도 안 되는 일로 학교를 자주 찾아온다든지 아이들 앞에서 선생님 욕을 하면 아이들도 그런 눈으로 바라보게 된답니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요즘 현실 문제와 너무 겹쳐 보이는 부분들이 많아서 한편으로 씁쓸하기도 했어요. 시리즈라서 뒷이야기도 얼른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아이들과 부모님이 꼭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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