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1 - 구석기 시대 - 청동기 시대
최태성 기획, 이태영 그림, 윤상석 글 / 다산어린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너무 좋아할 한국사 이야기가 나왔어요! 요즘같이 한국사 필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학생들이나 아이들 할 거 없이 어른들에게도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한국사입니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이유나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도 바로 우리가 역사를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에게 역사란 어렵고 외워야 하는 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어른이 되어서도 크게 좋아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아이를 키우면서 보니 나처럼 어려워 하지 않고 재미있고 즐겁게 역사공부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읽어도 재미있었던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만나볼까요?
이번 1권에서는 구석기 시대부터 청동기 시대를 다루고 있어요. 큰별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을 찾아 모험을 떠나면서 지금과는 많이 다른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 사람들의 모습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한국사를 재미있는 만화로 풀어내고 있으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도 합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책 제목을 참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책 속에서 사라진 한능검을 찾아다니는데 그 한능검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뜻하기도 하니 귀에 쏙쏙 들어오죠?아이들에게 어렵게만 느껴지는 한국사를 이렇게 흥미진진한 만화 이야기로 풀고 있어서 제가 고른 이유이기도 하답니다. 제가 어릴 때 삼국사기, 삼국유사 등 만화로 접했던 부분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그때 재미있게 읽었던 이야기들이 지금도 기억이 난다는 점. 그리고 책을 재미있게 읽으면서 딱히 학습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아이도 그렇게 접근시키고 싶었어요.책을 읽다 보면 중간중간 큰별쌤의 꼼꼼한 해설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모르는 단어는 아래쪽에 따로 뜻과 함께 표시해 주고 있어서 이런 세심한 부분까지 마음에 듭니다.내용 본문 중간중간 한능검 기출문제가 실려 있었어요. 그래서 아이들과 같이 풀어보았답니다. 내용을 모르고 문제를 풀었다면 어렵다는 생각이 강했을 텐데, 아이가 이미 책을 읽고 문제를 풀다 보니 생각보다 잘 따라가더라고요. 앞서 재미있게 읽었던 만화 내용만 잘 따라와도 충분히 문제를 풀 수 있어서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 줄 수 있어요. QR코드를 찍으면 큰별쌤의 한국사 강의까지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이야기는 조선 시대의 어느 날, 역사책에 있는 글씨가 모두 사라져버린답니다. 글씨가 사라져버려 기록되어 있는 역사까지 모두 사라질까 노심초사한 상황! 역사 기록 복원 담당을 맡아 관리가 된 준이와 단이! 그날 관리 하나가 "한능검이 살라져서 역사가 사라진 것"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그날 밤 준이와 단이는 역사책이 보관된 곳으로 가서 침입자를 잡으려다 그만 구석기 시대로 빨려 들어가게 된답니다. 이야기를 읽다 보면 그 시대에 맞는 단어는 모두 빨간색으로 표기하고 있어서 만화 속 대사와 장면을 통해 어느새 한능검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요.아이들 입장에서 학습이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을 것 같죠? 하지만 앞에서 배웠던 내용들이 총정리 되는 것처럼 모여있어서 아이들이 정리할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 참 마음에 들었어요. 물론 재미까지 있으니 일석이조!본책과 함께 제공되었던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 마스터팩 1권! 순서대로 깔끔하게 정리까지 되어 있어서 아이가 배운 내용을 제대로 점검해 볼 수 있는 페이지로 구성이 되어 있었어요. 사실 저도 이 책을 보면서 한능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고, 지금보다 더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아이들의 역사 공부는 이제 최태성의 한능검 한국사로 시작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