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어휘를 몰라서 저한테 물어보면 한 번씩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한자 뜻만 알면 참 쉽게 이해할 수 있을 텐데.. 한글은 잘 알고 있지만 문장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점점 늘어나는 요즘 현실. 문해력은 기초가 어휘입니다. 그러면 어휘를 많이 알고 잘 하면 문해력이 좋아지겠죠? 우리말 개념어들이 대부분 한자어로 되어 있어서 한자어의 속뜻을 알지 못하면 문장을 이해하는 이해력 역시 떨어질 수밖에 없답니다. 사실 제가 더욱 공부하고 싶어서 선택했던 책 한 권! 바로 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입니다 ^^

사실 이 책에 나오는 사자성어를 한 번 훑어보았어요. 절반 이상은 모르는 말이더라고요 ㅠ 이런 말이 있었어? 많이 들어 봤는데? 이런 반응이 참 -_-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쉬운 어휘들은 한글만 학습해도 문맥상 잘 구분해서 이해하기가 쉽지만 전문용어는 대부분 한자어로 되어 있어서 용어나 어휘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책을 살짝 살펴보면 사자성어 하나가 등장합니다. 개관사정. 죽은 후에야 정당한 평가를 받는다는 말이에요. 어떤 사자성어인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등장을 하고, 이 고사 성어가 만들어진 유래가 나오네요. 이런 부분까지 챙길 수 있어서 더욱 좋은 것 같아요.

그럼 이제 한 글자, 한 글자씩 떼어봐야겠죠? 한자에 따라서 풀이가 나오고, 획수까지 나옵니다. 간단하게 획수와 부수도 챙겨볼 수 있고 한자의 뜻과 음도 볼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한자를 쓰는 것 까지는 아니더라도 읽고 뜻은 알아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 한자 교육은 정말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렇게 사자성어로 알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더라고요~

비슷한 키워드를 가진 사자성어가 저렇게 있네요~ 일부러 찾아보기 힘든데 책에 함께 수록되어 있으니 좋은 것 같아요 ^^ 그리고 한 번씩 따라 써 보는 걸로 쓰기까지 잡았답니다! 사자성어가 나오지만 어떻게 쓰면 좋을지 어디에서 표현되는지 궁금하죠? 예문까지 잘 나와 있어서 하나의 사자성어를 정말 알차게 잡을 수 있답니다. 고사 성어에서 고사는 옛날의 일로 주로 역사적인 일을 가리키고, 성어는 옛사람들이 만들어 낸 관용어를 가리킨답니다. 보통 단어 길이는 두 자부터 길면 열두 자까지 다양하지만 네 글자가 가장 많아 흔히 사자성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런 고사 성어 공부를 통해서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초 한자들을 익힐 수도 있고, 옛사람들의 삶의 지혜와 그 뜻을 이해하면서 문해력도 함께 키울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제대로 알려주고 설명해 주려면 제가 꼭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어요. 제가 읽고 아이와 함께 읽을 수 있으니 참 도움이 된답니다. 고사 성어의 재미있는 유래와 각 한자가 가지고 있는 속뜻을 풀어 한자 형성 과정과 함께 어휘까지 소개해 주고, 적절한 예문과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고사 성어 소개 또한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어요. 지적 교양을 높이고,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