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늙지 않는 세상
라정찬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면 약간 섬뜩하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합니다. 아무도 늙지 않는 세상. 모두가 바라는 세상이고 누구나 그렇게 되기를 바라진 않나요? 과연 어떻게 해서 아무도 늙지 않는 세상이 되는 건지 호기심에 책장을 펴게 되었답니다. 이 책의 저자 라정찬 박사는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 비밀이 자연에 있다고 믿었어요. 그 실마리가 바로 인체에 있는 성체줄기세포랍니다. 궁금한 게 많아서 얼른 책장을 넘겨보았어요.

성체줄기세포는 인체에 거의 모든 장기나 조직에 있으면서 서로 다른 세포나 장기로 성장하는 만능세포라고 합니다. 이번에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된 사실이었어요.

전 세계 성체줄기세포 연구의 일인자인 저자는 특허받은 기술을 통해서 세계 최초로 류머티즘 관절염과 자가면역성 난청을 완치하고, 알츠하이머병 치료를 실용화하는 놀라운 업적까지 이룬답니다. 그런 부분은 책을 읽으면서 참 신기하고 놀랍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런 부분이 일본에서는 이미 재생의료 기술로도 쓰이고 있답니다. 저자가 연구하는 줄기세포의 핵심이 증상에 따라서 대처를 하는 방식이 아니고, 손상된 장기를 재생하는 치료이고, 인간을 더욱 젊어지게 하면서 노화역전이라는 부분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었답니다.

책을 읽으면서 5년 전에 돌아가신 아버지 생각이 많이 나더라고요. 내 몸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건강하게 배양시켜 다시 내 몸에 주입을 하면 손상된 세포와 장기를 치료하는 원리인데 어떻게 이렇게 되는 거지?라는 신기함과 호기심이 더 컸던 것 같아요. 실제 사례들이 나오면서 더욱 생생하게 소개되고 있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배우 김혜자, 박상원, 산악인 엄홍길 등 유명한 사람들의 사례까지 실려있어 뭔가 더 믿음이 간다고 할까요? 그러면서 이 부분이 매우 궁금하고, 또 궁금해집니다.

전 나이에 비해서 무릎이 좋지 않은 편이라 나이 들면서 늘 걱정이 되는 게 사실이랍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퇴행성관절염으로 닳아버린 연골도 수술 없이 정상적으로 복구할 수 있었다는 내용은 저를 사로잡기에 충분했어요. 그래서 조금 더 꼼꼼하게 챙겨봤던 것 같아요.

젊은 몸으로 되돌리는 리버스 에이징의 비밀을 살짝 살펴보자면 항상성의 유지, 줄기세포를 젊게 하기, 생기 보충하기! 이 3가지를 꼭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저 역시 내 몸에 염증을 생기게 하는 잘못이 무언인지, 유전적인 약점이 무엇인지 조금 더 챙겨 보고 잘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장 먼저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해치는 잘못된 습관을 잘 살피고, 잘 걸을 수 있고 잘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초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하고 있는 요즘, 그냥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어떤 희망이 보이는 것 같아서 뭔가 두근두근합니다. 과학을 넘어 의학계에 큰 반향을 일으킬 이 책은 슈퍼 에이징 시대에 꼭 읽어야 하는 건강 필독서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