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1 - 용기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1
최태성 지음, 김옥재 그림 / 다산어린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정말 어릴 때부터 역사를 좋아하지 않았어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외울 것도 많고, 당장 나에게 필요한 부분이 없다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아요. 우리 때만 해도 역사는 시대별로 사건이나 인물을 외우는 일이 많았기에 그런 외우는 공부가 크게 와닿지 않았어요. 하지만 커서 접한 역사는 그때와 또 다른 느낌이었어요. 지금은 두 아이의 엄마가 되어서 아이들을 위해 역사책을 고르고 읽어주고 있지만 제가 어릴 때 접한 역사의 느낌과는 많이 다르다고 할까요? 어렵다기보다는 뭔가 조금 더 친숙하고,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기보다는 쓸모 있는 일이 많다는 생각이 들게 해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이랍니다. 아이가 읽어도 너무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역사를 잘 모르는 어른인 제가 읽어도 생각할 부분이 많고, 깨달은 부분이 많아 정말 인생에 쓸모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알차게 구성된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 인생 편이랍니다. 도서 1권과 마스터북 1권, 그리고 인생 카드까지 함께 동봉되어 있었어요. 대한민국 1등 역사 선생님이신 최태성 선생님의 신간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어요. 이미 우리에게 너무 유명한 베스트셀러!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시즌 2가 출간되었다는 사실!!!


간단히 살펴보자면 마스터북은 독후 활동을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가 본책을 읽고 나서 해당 마스터북을 통해서 독후 활동을 하면서 조금 더 읽은 내용을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소중한 책이랍니다. 알찬 구성으로 한 번 쓰기 아까울 것 같았어요.


또한 함께 들어있는 인생 카드는 상상과 감상의 카드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어, 해당 카드에 맞는 질문들로 아이와 독후 활동을 해 볼 수 있답니다. 정말 버릴 것이 1도 없죠? 어떻게 이런 멋진 구성을 한 것인지.. 하나도 놓칠 수 없답니다 ^^ 이 알찬 구성품은 다음 시간에 소개해 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너무 소중한 본책에 대한 소개를 해 드릴까 해요 ^^

"역사는 사람을 만나는 공부입니다.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의 인생을 들여다보면서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이고,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배우는 거지요.

그 사람들의 인생을 따라가다 보면 어린이들도 자연스럽게 그들의 인생에 스며들게 될 겁니다."

큰별쌤 최태성


외우는 역사에서 사람을 만나는 역사라는 사실이 제일 마음에 들었어요. 큰 아이가 내년이면 이제 역사라는 과목을 제대로 배워나가면서 사실이라는 부분에 부딪히게 될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역사적인 부분은 사실이 토대가 되므로 정확하게 파악하는 부분이 중요해서 아이가 생각보다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생각을 해요. 하지만 아직 우리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사람이라고 말해주시는 큰별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열두 번의 역사 여행을 통해 진정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역사에 관심 없는 제가 큰 울림을 받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니까요.


1권에서는 인생 중에서도 용기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12명의 인물과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된답니다. 용기는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행동하는 용기, 누구 앞에서든 당당할 수 있는 용기, 내 안의 두려움을 뛰어넘는 용기 이렇게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에 맞는 역사 속 인물에 대한 이야기 위주로 되어 있어서 책이 술술 읽히고 재미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1권 용기에서 등장하는 12명의 역사적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가 인생을 살면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책이랍니다. 그리고 우리가 왜 용기 있는 선택을 해야 하는지, 용기를 선택하면서 우리가 감수해야 할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직접 역사적 인물들을 통해서 깨달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더라고요.


역사적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다소 무겁고 식상할 수 있는 주제를 정말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었어요. 그래서 더 책에 푹 빠져들어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또한 인물과 인물 사이에 쉬어가는 흐름이 있어 아이가 집중력이 짧더라도 금방 책 속으로 빠져들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서 이 책은 모든 어린이가 꼭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이 책을 통해 정말 얻을 것들이 많았지만 아이가 역사는 어렵지 않고, 우리 삶에 그대로 스며들어 있다는 것만 알아준다면 좋다는 생각을 했어요. 역사 속 인물들의 인생을 아이가 읽으면서 그 사람의 인생에서 느끼는 점과 자연스럽게 우리의 삶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죠. 역사는 암기가 아니라 인생 속에서 다양한 질문과 고민들을 해결해 주고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고마운 역사를 아이뿐만 아니라 저도 깨달을 수 있었어요.


책 속에서 정말 다양한 인물들이 선택의 순간이 찾아오고, 그 선택으로 인해 인생 자체가 바뀌는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우리의 인생 또한 선택의 연속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때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 좋은 선택인지 또 그 선택을 통해 어떤 인생을 만들고 싶은지에 대한 부분을 많이 도와줄 수 있는 게 역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역사 속에서 아이는 앞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용기를 얻을 수 있겠죠? 그래서 어린이들이 역사 공부를 해야 하고, 역사책을 꼭 읽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어요. 지식과 재미, 또한 아이들의 올바른 인생관까지 갖추게 해주는 인생 역사책!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 인생 편 1> 매 순간 선택하는 것의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임을 상기시켜주는 책! 그래서 아이들이 느낀 부분을 깨닫고 행동한다면 더욱 단단하고 진정한 용기를 깨달아서 아름다운 가치들로 내 인생을 가득 채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역사는 참 쓸모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해주는 고마운 책. 아이와 함께 읽기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강력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