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이샘 진로툰 - 초등학생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장래희망 찾기
옥이샘 지음 / 지식프레임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도 장래희망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 아이들. 저는 초등학교 때 장래희망이 화가였어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던 여자아이였답니다. 화가가 되고 싶기도 했다가 만화가가 되고 싶기도 했다가.. 중학교에 올라가면서 영어를 좋아하게 되고 꿈은 영어선생님으로 바뀌었어요. 하지만 고등학교 올라가서 컴퓨터의 매력에 푹 빠지면서 웹마스터라는 꿈을 꿨기도 했어요. 이렇게 저는 꿈이 계속적으로 바뀌었었네요. 우리 큰 아이는 현재 초등학교 3학년이에요. 유치원 다닐 때는 간호사가 되고 싶다고 했었고, 초등학교 들어가서는 수의사, 파티시에, 요리사, 연예인, 크리에이터.. 정말 다양한 직업들을 꿈꾸었답니다. 최근 우리 아이가 원하는 직업은 운동선수랍니다. 하고 싶은 게 없는 거보다는 나은 걸까요? ㅋ 직업을 선택한다는 게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니에요. 나의 성격이나 내가 좋아하는 것 등 여러 가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장래희망을 고민하는 우리 어린이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옥이샘 진로툰으로 아이들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어서 골라봤어요~

 


 

총 4부로 구성이 되어 있는 옥이샘 진로툰. 1부에서는 나의 성격과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2부에서는 직업의 가치관, 3부에서는 인생의 가치관, 4부에서는 미래 사회를 알아보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요. 정말 하루에도 수십 번씩 꿈이 바뀌는 우리 아이. 되고 싶은 건 많지만 꼭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얼마나 어려운 일일까요. 거기다가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데 하게 된다거나, 부모의 권유로 직업을 선택할 수도 없는 게 사실이에요. 존 홀랜드 박사가 제시하고 있는 6가지 성격 유형 "현장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사무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맞는 대표 직업을 10개씩 소개를 하고 있어요. 우리 딸아이도 체크를 해보았는데 정말 다양하게 나와서 놀랐어요. 현장형 8개, 탐구형 4개, 예술형 7개, 사회형 9개, 진취형 8개, 사무형 6개.. 꿈이 많은 아이라 그런지 가능성도 많아 보였어요 ^^ 아이의 성격유형을 파악해서 대표적인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이야기 나누어 보았답니다.



 

 아이가 쉽게 읽기 좋도록 만화가 글의 구성으로 되어 있었는데, 글 밥이 많지 않고 내용도 쉽게 읽혀서 참 좋았어요. 엄마가 읽어도 괜찮은 진로서 였답니다. 글로만 설명하기 보다 4컷 만화를 통해서 살펴보니 이해도가 더 높았어요. 그리고 직업적인 부분만 나와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나만의 가치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었답니다. 직업의 가치관과 인생의 가치관을 안내해 주고 각각의 가치관에 해당하는 내용을 설명하면서 만약 내가 직업을 선택한다면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직접 느끼고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답니다. 과거에 있었던 직업이 이제는 사라지기도 하고, 들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미래가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는 일도 참 중요합니다. 직업이나 꿈에 대해서는 아는 만큼 꿈꾼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회가 변화해 온 모습을 살펴보면서 앞으로는 어떤 미래 사회가 다가오고 어떻게 변화할 것이며 어떤 직업들이 생겨날 건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알고 있는 직업이어야지 꿈도 꿀 수 있지 않을까요? 새로운 직업, 미래 직업에 대해서도 아이가 미리 알 수 있어서 지금 읽기에 너무 좋은 책이랍니다.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직업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이런 진로 탐색들을 통해서 앞으로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꿈을 이루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면 정말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