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아트 놀이 - 초등 부모를 위한 친절하고 재미있는 미술 교양 플레이북
김보법 외 지음 / 비타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다닐 때 저는 미술을 제일 좋아했답니다. 그래서 그때는 장래희망 칸에는 늘 "화가"가 적혀 있었어요. 그때는 화가라는 직업이 그렇게 멋있어 보였나 봐요. 나름 미술도 좋아했고, 어릴 때는 곧잘 했었는지 학교에서 받은 미술대회 상장이 집에 많은 편이랍니다. 그러다가 점점 학년이 올라가면서 미술을 전공하지 않으니 자연스레 멀어지게 되었던 것 같아요. 막연히 그림이 좋다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신혼여행을 갔을 때 우리 가이드분이 미술 전공으로 조예가 굉장히 깊으셔서 루브르 박물관에서 작품을 설명해 주시는데 너무 재미있게 듣고 감상을 했어요. 그때 처음으로 미술은 내용을 알고 보는 것과 아닌 것이 정말 다르다고 처음 느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설명과 함께 감상했던 작품들은 아직도 오래오래 기억 속에 남아 있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함께 이런 시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내 마음을 읽었는지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서 책을 만드셨어요~ 최고의 미술 교양 수업!! 유쾌한 미술사 이야기도 있고, 신나는 미술놀이까지 함께 할 수 있으니 최고의 교양 플레이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전 학년에 걸쳐 미술 교과서를 통해 동서양의 다양한 미술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미술 수업 시간에 교과서 속 명화를 하나하나 다 알 수는 없어요. 정보가 자세히 나와 있지 않거나 대충 나와 있어서 아이가 이해하기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초등 아트 놀이를 먼저 읽어 본다면 아이가 미술시간에 그 작품이 나왔을 때 더욱 잘 이해하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레오나르도 다빈치부터 빈센트 반 고흐, 앙리 마티스.. 마르셀 뒤샹에 이르기까지 정말 유명한 화가들이죠?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140여 가지 명화들이 쏙쏙 담겨 있답니다. 선사시대부터 르네상스, 현대미술까지 정리가 되어 있고, 한국미술까지 수록되어 있어서 이거 한 권이면 초등학교 미술은 끝!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아이와 함께 PLAY라는 부분에서 명화에 대해 더욱 자세히 느껴볼 수 있도록 그림활동을 할 수 있는 설명이 나와 있었어요. 그래서 미술을 모르는 엄마라도 이 페이지와 뒷부분에 있는 부록 놀이 도안과 함께라면 아이들과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가 있었답니다.



지금같이 여름 방학에 아이들과 체험을 하고 싶어도 시간 맞춰 예약하기도 힘들고, 매번 밖으로 데리고 나갈 수가 없으니 무엇을 하면 좋을지 늘 고민이 된답니다. 그중 아이들이 좋아하는 미술활동. 뭔가 전문가가 아니면 아이들에게 해주기 힘들 것 같은 생각이 먼저 든답니다. 하지만 초등 아트 놀이에서는 단순히 미술 지식을 알려주는 것을 떠나 그 지식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아이가 미술 전반에 흥미를 갖고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너무 마음에 들었던 35가지 놀이 도안의 특별부록!!!


아이들의 픽으로 활동해 본 모나리자의 눈썹 찾아주기. 우리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생각하고 모나리자의 눈썹을 그려주기로 했어요. 아이들 모두 신이 났어요. 설명 부분은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읽기 딱 좋은 분량이라 엄마가 읽어주기에도 너무 좋았어요. 내용을 먼저 읽고 모나리자의 눈썹 그리기 시작! 우리는 아이가 둘이라서 도안을 바로 뜯어서 쓰지 못하고, 복사를 해서 이용했어요. 원래 도안은 엄마가 쓰는 거 ^----^

첫째와 둘째의 모나리자 꾸미기 대결이 시작되었어요. 아이들 모두 진지합니다. 사실 그리면서 재미있다고 정말 많이 웃었어요. 이렇게 즐겁게 활동하는 둘의 모습을 보니 제가 더 즐겁네요 ^^ 완성되었어요. 위쪽은 10살 큰아이 작품. 아래쪽은 7살 작은아이 작품. 우리 작은 아이는 모나리자 염색도 시켜줬어요. 뭔가 아이들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미소가 지어진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은 정말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이 정말 쑥쑥 커질 것 같아서 더욱 기대가 되는 초등 아트 놀이. 이번 여름방학은 초등 아트 놀이로 아이들과 즐거운 미술놀이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집에서 아이들과 미술사 공부도 하고, 즐거운 미술놀이도 할 수 있는 초등 아트 놀이. 집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엄마표 미술놀이로 적극 추천합니다. 아이들의 창의력은 쑥쑥 올라가고, 미술 교양과 지식도 쌓이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