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마 하마 온수학 하마 예비 초등 A단계 ㅣ 하마 하마 온수학 하마
김리나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7월
평점 :

제가 고른 <하마 하마 온수학 하마>는 집필진 전원이 현직 초등 교사로 학교 현장에서 검증하고 완성한 어린이 수학교재랍니다. 선생님들이 직접 검증하고 완성해 주신 부분이라 더욱 믿음이 가는 건 사실이랍니다. 제가 이 교재를 골랐던 첫 번째 이유이기도 합니다. 온수학 하마는 수학의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기초 연산력을 학습한 다음 창의 사고력을 학습하는 순차적인 학습으로 진행되고 있답니다. 아무래도 7,8,9세를 대상으로 하는 초등 첫 수학 교재로, 하루 한 장씩 연산력과 사고력을 동시에 성장시키는 균형 있는 교재랍니다. 아무래도 수학에서 연산은 기본이라는 생각이 있어요. 그렇다고 연산만 풀리자니 뭔가 기계적으로 계산만 하고 있는 느낌이 드는 건 지울 수가 없답니다. 그러다 보니 생각하는 힘이 자라는 수학을 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건 당연하겠죠?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적합한 연산 방법을 활용하는 '사고력'이 수학 실력의 핵심이라는 사실!
온수학 하마는 7,8,9세 나이마다 총 A, B, C, D 4단계로 구성이 되어 있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 5부터 100까지, 작은 수끼리의 덧셈과 뺄셈까지 하루 한 장씩 마스터하기 부담 없이 딱 좋은 교재! 제가 아이 나이에 맞추어 교재를 신청해서 우리 아이에게 좀 쉬운 교재가 도착을 했어요. 단계를 직접 보고 내 아이에게 맞는 걸로 선택하기 좋은 것 같아요. 집에서 홈스쿨링이나 엄마표로 진행 중이라면 이런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아이가 단계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난이도별로 도서를 구성해놓아서 아이와 맞춤형으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답니다.

온수학 하마는 하루에 한 장씩 연산력, 사고력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아이와 주말 빼고 평일만 하루 한 장씩 푼다고 하면 5주 만에 완성된답니다. 5주에 한 권이면 성취욕구가 뿜뿜!
우리 둘째에게는 정말 재미있는 수학이랍니다. 아직 연산이 뭔지 사고력이 뭔지 몰라도 너무 재미있게 풀어나갑니다. 이렇게 연산력 한 장, 사고력 한 장 풀면 우리 아이는 조금 더 풀고 싶어 하는 모습이 확실히 보여요. 재미있으니 더 풀고 싶어 하는 거 아니겠어요? 우리 첫째는 초등학교 3학년이 되니 수학이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는지 "수학"이라는 말만 들어도 벌써 고개부터 젓고 봅니다. 동생은 누나처럼 그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이 마음 이대로 쭉 유지해 줬으면 하는 게 엄마의 마음이랍니다. 아무래도 수학의 기초가 탄탄하면 아이가 고학년이 되어도 수학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는 마음이 강하게 들기 때문이죠.

사고력 과정을 보니 문제 앞에 표시가 되어 있는 게 눈에 띄었어요. 국가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6개의 수학 핵심 역량인 문제 해결, 추론, 의사소통, 창의융합,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을 모두 반영하고 있어서 연산 문제만이 아닌 서술형, 문장형, 창의 융합 문제에 대해서도 다양한 힘을 길러주겠다는 생각에 뿌듯한 엄마. 반쪽짜리 수학이 아닌 연산력과 사고력을 균형 있게 마스터해준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러웠어요. 하루 20분 매일 똑똑하게 한 장씩 풀어본다면 아이의 수학 실력도 어느새 쑥쑥 자라있겠죠?
수학 문제를 푼다는 느낌보다는 약간 게임이나 놀이를 즐기는 마음으로 교재 풀이에 임했던 것 같아요. 숫자 따라 선 긋기, 색칠하기, 알맞은 그림 찾기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하루에 한 장 푸는 게 더 어려울 정도였어요 ㅋㅋ

아직은 미취학인 7세. 아무래도 수학은 재미있게 접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런 스티커 붙이기 너무 좋아합니다.
스티커 붙여보세요~라는 문제가 나오면 알려주지 않아도 알아서 뒤로 넘겨 스티커를 떼어 붙이는 둘째! 온수학하마를 푸는 동안은 이거 풀어라, 저거 하고 놀자는 말이 필요 없었어요. 제가 시키지 않아도 아이가 "엄마, 나 온수학하마 할게요~"라는 말을 정말 많이 들었답니다. 아이가 스스로 움직이게 만들어준 수학 문제집. 하마 하마 온수학하마.
우리 둘째의 진짜 수학 공부는 온수학하마와 쭉 함께 해볼까 해요. 아이의 연산 발달 단계와 수준에 맞는 사고력 교재를 찾고 있던 저에게 딱 맞는 맞춤형 교재라고 할까요? 아이가 흥미 있어 하고, 지루해하지 않는 부분도 정말 높은 점수를 줬답니다. 큰 아이가 3학년이다 보니 큰 아이 때도 있었다면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이 들면서 3,4,5,6학년 교재도 쭉~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봅니다 ^^ 즐거운 수학 공부를 위해서 온수학하마! 오늘부터 같이 풀어볼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