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포네, 또는 여우 - 벤 존슨 희곡선 대산세계문학총서 42
벤 존슨 지음, 임이연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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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한 시간이 없다. 학기말이 다가오고 논문을 써야되기 때문이다. 졸업 해야된다는 논문써야된다는 압박이 점점 심해진다. 그럼에도 간간히 책을 읽으면 서평을 쓰고 싶다. 글 쓰기도 노력인데 게으른가보다. 


벤 존슨(Ben Jonson, 1575~1637)의 볼포네, 또는 여우안에 있는 내용이다. 나는 고전을 좋아한다. 1600년대에 쓴 작가 벤 존슨<연금술사>는 런던 전염병 시대 혼란한 사회에서 대두된 연금술로 인한 인물들의 욕망을 그렸다. 벤 존슨은 영국의 극작가이고 영국 연극의 황금기를 살았다. 셰익스피어와 동시에 살았던 존슨은 도시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도시 희극으로 유명하다. 연금술은 돌을 황금으로 바꾸어주고 전염병에 걸린 환자를 즉시 낫게 해주는 신비한 의술이다. 이 작품은 혼란이 만연한 도시에서 악당들이 철학자의 돌을 사용하여 불안한 런던 시민들에게 가짜 약을 팔며 거짓말로 사기를 치는 이야기이다. 하층민인 그들이 인간의 심리를 꿰뚫어 인간의 고매한 위선의 이면을 들춰 그들이 세상에 가진 끝없는 욕망과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을 보여준다. 현대의 우리도 전염병과 같은 코로나 팬데믹에 의한 충격적인 영향을 경험했기 때문에, 이 작품을 이해하기에 시의적절하다. 작가는 욕망에 눈먼 희생자들의 다양한 어리석음을 이용하여 즐거움을 느끼는 인물들의 기민함과 악랄함, 그리고 사악함이 희극적으로 표현되어, 욕망에 눈먼 사람들의 이해관계와 그 한계를 보여주었다. 위트와 재미로 가득 찬 이 작품은 자본주의 욕망에 물든 사람들을 풍자하여 교훈적인 이야기이지만, 결론에서 가짜 연금술을 행해 돈을 벌어들인 악인 일당을 벌하는 권선징악의 형태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잘못을 변명하고 별일 아닌 것으로 축소하여 이야기하는 악인을 이해하며 끝나는 결말에 의아함이 있다. 악인에게 통쾌한 한 방을 기대했던 나에게는 약간 실망스럽다. 그럼에도 작품을 읽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현대 팬데믹의 사회에 투영해도 조금도 손색이 없는 훌륭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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