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의 동쪽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81
존 스타인벡 지음, 정회성 옮김 / 민음사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대한 책은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여러 책을 한꺼번에 읽는 유형이 있고, 한 책을 읽고 다른 책을 읽는 유형이 있는데, 나는 후자이다. 도서앱에서 나는 어떤 유형의 독서가인가? 독서할 때 당신의 취향은 무엇인가? 이런 테스트를 보면 하나의 책을 정독하는 유형이라고 나온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는데 시간이 걸렸다.

 

미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중 한 명인 존 스타인벡(John Steinbeck)<에덴의 동쪽, East of Eden 1952>은 스타인벡은 5년에 걸쳐 완성한 많은 양의 작품이다. 책에 대한 설명을 보면, 남북전쟁에서 제1차 세계대전까지 미국 캘리포니아를 배경으로 삼대에 걸친 두 집안의 내력을 파헤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원죄, 선악의 대립, 자유의지의 가치 등 종교와 철학의 주제를 가지고 있다.

친애하는 파스칼 코비치에게로 책의 맨 앞 장에서 언급한 그는 스타인벡의 친구이자 편집자이다. 스타인벡은 이 작품 속에 그가 평생 쓰고 싶었던 모든 것을 기록하였다. 마지막 줄은그런데도 상자는 도무지 가득 차질 않는군이라 하였다.

아담 트래스크(Adam Trask)로부터 칼(Cal) 트래스크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그들의 성장과 변화의 단계는 성서를 배경으로 한다. <에덴의 동쪽>이라는 소설 제목이 성서의 창세기에서 인용되었고, 이 작품의 신화적 원형은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이다. 미국 주요 작가의 고전을 보면 아메리칸드림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에덴의 동쪽>도 아메리칸드림의 실현을 위해 서부로 이주하는 트래스크 가족의 이야기로 4부로 되어 있다. 찾아보니 1957년에 개봉한 영화도 있었데 다음에는 고전영화를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