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과 연인 세계문학산책 50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 지음, 붉은 여우 옮김, 김욱동 해설 / 지식의숲(넥서스)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때부터 취미란에 독서라고 썼는데,정작 어른이 된 후 독서할 시간이 없다. 특히, 전공으로 택하고 난 후, 더 독서할 여유가 없다. 여기서 말하는 독서는 내가 읽고싶은 내가 좋아하는 그날 그날 입맛에 맞는 책을 선정하여 읽는다는 것을 말하는데, 전공은 나의 입맛과는 상관없이 나에게 "여기가 맛집이야 여기서 먹고 후기를 남기렴" 하며, 점점 내나의 독서와는 멀게했다. 그래도 주말은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으로 내가 읽고 싶은 책을 고르는 소소한 즐거움을 챙긴다.


 D.H. 로렌스의 <아들과 연인>1913년 장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그의 자서전이라 할 정도로 젊었을 때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광부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의 사이에서 허약체질의 넷째인 로렌스는 불우한 환경에서도 문학에 길로 접어들어 작품활동을 하였다자신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아들과 연인>은 시작한다.

 

탄광 갱부로 일하고 있는 모렐은 교양은 없지만 미남이다. 자신과는 지적 수준이나 성격이 맞지 않는 여인과 결혼 하여 가정에는 무심하고 술주정뱅이로 가족에게 환영받지 못한다. 모렐 부인은 교사로서 지적이고 교양이 있으며 의지가 강한 여자였다. 가난한 살림에도 아들 셋과 딸을 낳아 힘들게 살아간다. 자식들을 바르게 키우기 위해 헌신하고, 자식들은 어머니만 따른다. 머리가 좋고 똑똑한 큰아들 윌리엄은 런던에서 보수가 좋은 직장을 얻어 가정을 이끌어 갈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되어 어머니에게 큰 기쁨을 주지만, 결혼을 앞두고 폐렴으로 사망한다. 둘째 아들 폴은 마을 가까운 곳에 있는 윌리 농장에 자주 간다. 그곳의 장남인 에드거와 친구가 된다. 그리고 에드거의 여동생인 미리엄과 사귄다.

어머니는 남편과의 관계가 좋지 않으니 모든 희망을 자식들에게 걸고 산다. 부부간의 멀어진 자리를 자식으로 채운다. 윌리엄이 죽은 후 둘째 아들에 대한 집착이 커진다. 그래도 폴은 어머니를 사랑하기 때문에 어머니에게서 벗어날 수가 없다. 결국 폴은 어머니와 미리엄의 관계속에서 미리엄과 헤어진다. 그들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사랑만을 서로 요구하여, 그들의 8년간의 우정과 사랑은 끝나버렸다. 그 후 폴은 6년 연상의 이혼녀 클라라를 만난다. 그녀를 통해 남녀간의 사랑을 경험하지만, 그녀의 자유분방함에 힘겨워한다. 어머니가 죽은 뒤, 폴은 방황한다. “어머니.......” 폴은 어머니를 불러보았다. 어머니는 자신을 세상 모든 것으부터 지켜준 유일한 존재였다. 하지만, 폴은 자신이 완전히 독립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더 이상 세상에 굴복하지 않으리라 다짐했다. 폴은 두 주먹을 불끈 쥐었다.

민음사, 푸른숲주니어, 열린책, 현대문화센터 등 여러 출판사의 책이 있지만, 오늘은 이 책을 골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