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의 몸값
조지 기싱 지음, 김경식 옮김 / 문학사상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주후면 학기가 마무리된다. 이번 학기는 마지막일수도 있고 또 다른 시작일수도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다. 방학맞이 스터디가 곳곳에서 기다리고 있다. 전투할 준비를 해야 한다.

1857년 생인 조지 기싱의 <이브의 몸값>은 원제가 “Eve’s Ransom”이다. 영국 자연주의 작가로 빈민층의 생활을 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빈민층의 사실적으로 묘사한 작품으로 가난한 주인공 모리스 힐리아드가 아버지 빚을 갚는 신사를 만나 돈이 생기고, 그 돈으로 자유의 도시인 파리로 간다. 사진 속 여인인 이브를 만나기 위해서이다.

현실주의자인 이브 매들리는 가난한 사람과의 결혼은 인생의 파멸이라 생각한다. 사랑하지만 가난한 사람보다는 안정적인 삶을 원한다.

기싱은 19세기 산업혁명 이후 영국사회 가치관을 보여주고 있다. 이 소설은 돈이라는 물질을 사용함에 있어, 물질의 중요함과 무서움을 함께 보여준다. 돈을 선택하는 것도 나름의 이유가 있고, 자유를 선택하는 것도 이유가 있다. 사랑이 주제이지만 무엇이 더 나은 삶인지는 해석하기 나름이지만, 인간의 자유를 위해서 물질은 얼마나 필요한 것인가, 물질로도 채워질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삶에서 , 물질, 사랑, 자유 중 우리는 무엇을 추구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 이 모든것을 다 가진다면 진정 행복에 다다를수 있는지는 각자의 생각에 달려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