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e West (Paperback)
Samuel French, Inc.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샘 세퍼드(Sam Shepard, 1943-2017)1980년 작품 <진짜 서부>(True West)는 작가 10대에 겪은 아버지와 아들의 애매모호한 갈등관계를 반영한 것으로, 대공황으로 작가의 할아버지 농장이 파산하고, 아버지는 알콜중독자가 되어 가정을 버리고 사막에 거주했다. 그는 극작가로서 성공했지만, 아버지는 은둔생활을 계속했다. 진짜 서부LeeAustin 두 형제의 이야기로, 휴가 중인 어머니의 집에서 만나 이틀 남짓을 지내며 나누는 이야기다.

작가는 작품은 시간의 흐름을 따라가며 밤, 아침, 오후 등에서 발생한 일을 담고 있다. 이 작품의 가장 중심이 되는 주제는 AustinLee의 영화대본 쓰기에 있다. 대본은 현대세계의 모습을 보여주는 중요한 장치로서, <진짜 서부>는 미국 서부와 카우보이에 대한 셰퍼드의 관심을 가장 잘 보여주는 극이다. 제목의 진짜서부가 현대 미국 사회에 존재하는가의 문제는 카우보이와 프로티어로 대변되는 미국적 가치와 연관된다. “real”“true”의 세계로서 서부와 영웅적인 남성성을 대변하는 서부의 사나이 카우보이가 이 작품의 메인을 이룬다.

<진짜 서부>에서 셰퍼드가 제시하는 미국의 현대세계는 물질주의로 팽배한 부정적인 공간이다. 이러한 현대세계로부터 좌절을 경험한 Lee은 꿈과 희망이 사라져버린 현대세계를 벗어나 삶의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여기는 서부로 탈출한 자이다. 작가는 나는 이중적 성격에 대한 극을 쓰고 싶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우리는 심리학에서 보여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게 분열되어 있다. 그것은 우리가 감수하고 살아가야하는 것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단지 반사회적인 욕망으로 분열된 남성의 모습만이 등장할 뿐이다.

1980년 이 작품이 공연될 때 미국은 이란인에 의해 이란주재 미 대사관 내 미국인들이 인질로 억류되는 사건을 지켜보아야 했고, 이로 인해 미국 사회는 강한 남성과 프로티어의 가치를 동경하게 되면서, <진짜 서부>는 단순히 서부에 관한 극만이 아니라 당시 부상하던 개념인 강한 남성곧 영웅적인 카우보이의 등장에 관한 성찰을 보여준다.

등장인물인 형제의 폭력적인 것과 관련해서 셰퍼드는 앵글로 미국 남성에게는 열등감과 관련이 있고, 남자답지 못하다는 생각, 그리고 변함없이 폭력적인 남성성의 개념을 항상 연출해야한다는 생각과 관련이 있는, 깊이 뿌리박혀 숨겨져 있는 무언가가 있다는 말처럼, 미국 백인 남성은 남성다움에 대한 두려움, 열등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보상하기 위해 폭력적이 되고, 폭력에 의존된 남성성 이것은 미국의 남성 신화를 재연한 것이다.

2차 대전 후 미국 사회에서 남성성 개념은 변화를 거듭한다. 1950년대 냉전시대의 아이콘이었던 거칠고 강한 남성 대신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감수성 있는 남성상이 주목을 끌었다. 이처럼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은 반문화운동과 페미니즘의 영향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가부장적인 헤게모니를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위기감을 주었고 남성운동을 촉발시켰던 것이다. 그리하여 80년대는 페미니즘에 대한 반발의 시기였고 다시 한 번 강한 남성이 문화적인 아이콘으로 자리 잡는다 

Austin이 가고 싶어 하는 서부는 어려서 주입된 낭만적인 로망이 분명한데, Lee에게는 단지 각박한 현실일 뿐이다. 이들이 화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마지막 장면에서 LeeAustin을 데려가기를 거부한 것은 형제애 때문인가? 아니면 Austin이 자신의 삶에 거추장스러워서인가? 라는 의문이 생긴다. 형제는 때로는 거추장스러우면서도 결국에는 같이 가고 챙겨야하는 그런 존재가 아닐까. 가족이란 말이다. 부정할 수 없는 나의 또 다른 모습이 아닐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