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teen_포틴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3
이시다 이라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시다 이라, 이 작가에 대해서 나는 좀 엉뚱한 오해를 하고 있었던 듯싶다. 아주 사소한 이유들로 인한 착각이었다. 마약이나 폭력을 연상했던 건, 작가의 원작으로 그린 어떤 만화책(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크 파크) 때문이고, 전작들에 대한 맘에 드는 리뷰들의 기억도 절망, 무거움, 어두움이라는 이미지였다는 것. 책을 읽기도 전에, 그렇고 그럴 것이라는 단정을 한 것이다.


청결한 하얀색의 겉표지를 벗겨내면, 서늘한 파란색이 짠하고 나타나서 ‘예쁘다’는 생각이 불현듯 드는 책. 맘에 드는 사람, 물건을 찾았을 때 딱히 이유가 없는 것처럼 예쁘다는 기준도 그랬다. 14라는 숫자와 이야기와 네 명의 아이들, 그걸로 설명이 됐다.


불치의 병에 걸린 친구를 위해, 그 나이에 누구나 꿈꾸지만 용기가 없어 포기할 법한 성적 환타지를 실현시키는가 하면, 불륜(그 단어가 매혹적이라는 이유로)의 상대를 위해 기꺼이 몸을 바쳐 싸움(사실은 맞아주기)을 하고, 미필적 고의에 의해 아버지를 죽인 친구를 위해서는 눈물겨운 합작편지를 보내는 14세는 보석 같은 시절이다.


소설을 읽고 나면 자연스레 나의 14세가 어땠는지를 회상하게 되는데,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14세는 친구를 위해서라면 목숨이라도 바칠 수가 있고, 친구가 있어 바닥까지 다다른 절망과 공포에서 탈출할 수도 있다. 14세는 세상이 가장 만만했고, 삶은 꿈과 열정으로 펄펄 끓었으며, 자아는 가족으로부터 독립된 시기이고, 닮은꼴의 친구들과 맹목적으로 어울리는 아이와 어른의 경계였다.


여행지에서 만난 가출한 임신소녀에게 아이의 아버지가 되어주겠다고 선언하는 14세의 다이, 폭력을 휘둘렀던 아버지의 피로부터 자유롭고 싶다고 울먹이는, 그래서 피가 다른 아이라면 안심하고 키울 수 있겠다는 고백은 가슴 아프지만 올바르다. 14세는 아이를 낳을 수도 있고, 아버지가 될 수도 있다. 무한가능성의, 순수와 죄의 경계가 희미한, 무섭고도 슬픈, 14세는 그런 나이다.


책을 읽고 조카아이를 떠올렸다. 14세가 되는 날, 기념으로 선물하리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여우 2006-03-12 14: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4세면 중1때이군요...허약함으로 몹시 우울했던 봄날의 교정
그곳에 슬프도록 찬란했던 백목련이 생각납니다.
그 후 아이는 강철여인이 되었지요. 14세의 열병...무섭고도 슬픈 나이 맞아요.

겨울 2006-03-12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4세는 앳된 청춘이었어요. 교환일기를 쓰는가 하면 인생은 고해라고 한껏 폼을 잡기도 했고, 앤을 처음 만났고, 좋아한다는 고백을 들었고, 헤어지기 싫어 친구의 손을 꼭 잡고 버스정류장에 하염없이 앉아 있었던, 제 기억에도 백목련이 황홀했어요.

잉크냄새 2006-03-12 2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1년 늦게 입학하여 14세때 국민학교 6학년이었죠. 사춘기가 늦어서인지 그때의 기억은 그저 즐겁고 신나던 흙의 놀이문화에 빠져있던 시절이네요.

겨울 2006-03-12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냄새님, 여자아이들은 꽤나 조숙하답니다.^^ 저도 국민학교 6학년까지는 못말리는 말괄량이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