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노믹스 - 미래 경제는 구글 방식이 지배한다
제프 자비스 지음, 이진원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구글의 성장사를 소개한 <구글스토리>, <구글드>와 달리 구글이 경제를 새롭게 정의한다는 인식하에 구글이 갖고 있는 비즈니스 운영방식을 다른 분야에 적용해 보는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책이다.  

책의 전반부는 구글이 만들어낸 새로운 비즈니스 규칙들- 고객과의 새로운 관계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방식의 새로운 사업구조, 새로운 개방성, 희소성 이후(post-scarcity) 경제, 새로운 태도와 윤리-을 먼저 제시하고, 이에 발맞추고 있거나 무시해서 실패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이어서 후반부는 미디어, 광고, 소매업부터 제조업과 병원, 대학같은 공공성을 가진 업종까지 거의 모든 업종에 걸쳐 구글방식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이 달라져야 할 것인지 제안하고 있다. 

인터넷과 비트를 기반으로 하는 구글 모델이 제조업과 같이 '원자'를 기반으로 한 산업의 핵심영역에 직접 폭넓게 적용되기는 아직 제한적이기겠지만, 단기간 내의 적용가능성을 논외로 한다면, 다양한 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변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 전망해보고, 각종 분야에 대해서 생각해보거나 적용해 볼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준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하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2-02 0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