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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사이더 1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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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사이더 1

The Outsider 1



     너무나도 새삼스럽지만 스티븐 킹은 정말로 재밌게 이야기를 할 줄 아는 이야기꾼이다. 그가 소설을 써온 시간을 생각하면 매너리즘에 빠졌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고, 발표한 작품 수를 고려해보면 언젠가 본 것 같은 자기복제의 늪에서 허우적거린대도 그냥 눈 감고 넘어가 줄 수도 있을 정도인데 이 사람은 아직도 나 같은 안일한 감상자들의 그런 느슨하고도 은밀한 기대를 만족시켜 줄 생각이 없는 것 같다. 정말 순수하게 놀라울 따름. 물론 그렇다고 그가 세상에 없는 새로운 이야기를 끄집어 내는 건 아니다. 누구나 어디선가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얘기들인데 묘하게도 그 얘기들이 스티븐 킹을 거치면 어이가 없을 정도로 쫄깃해지는 거지. 한 때나마 글을 써보고 싶었던 사람에겐 정말 눈물나게 부러운 능력이다. 스티븐 킹이라면 내가 아침에 일어나 씻고 밥 먹고 출근했다 퇴근해서 씻고 침대에 누워 자는 이야기조차도 스릴 넘치게 쓸 수 있을 거 같거든. 그렇게 평범한 이들을 압도하는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뭔가 다르긴 다르다. 이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처럼. 


   역시나 진부한 표현이지만 이 소설, 아웃사이더 역시 끝을 향해 갈수록 책장을 넘기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타입의 이야기다. 보다 정확하게 얘기하자면 나 같은 경우ㅡ너무나도 반가운ㅡ'파인더스 키퍼스'가 다시 튀어나오기 전까지 멈출 수가 없었다. 애초에 이야기의 시작 즈음에 발생한 열한 살짜리 소년 살해사건이 너무나도 충격적이었기 때문이었겠지만, 해결할 게 없어보였던 사건이 처음부터 끝까지 해결해야 할 문제투성이로 바뀌는 순간순간마다 대체 이 작가가 이렇게 이야기를 꼬아놓고 어떻게 풀어내려고 이러나 싶어 조바심이 나고 궁금해서 어쩔 수가 없었다. 차마 글로 옮길 수도 없을만큼 끔찍한 사건이 발생했고, 형사들과 지방검사가 완벽에 가까운 증거들을 모아 범인을 체포했는데 그 99.9% 범인임을 확신할 수 있던 용의자가 범인이 아닐 가능성 역시 99.9%였고, 그 와중에 비극은 비극을 부르고 사건은 사건을 부르며 안 그래도 꼬인 사건을 계속해서 꼬아나간다. 그리고 이 얘기 외에는 다른 어떤 얘기도 이 작품의 예비감상자들에겐 방해가 될 것 같아 해줄 수가 없다. 감상문임에도 불구하고. 하지만 읽는 내내 99.9% 진범일 수 있는 사람이 어떻게 99.9% 아닐 수도 있는건지 궁금해서 미칠 것 같은 기분에 빠지게 되리라는 건 장담할 수 있으니까.


    솔직히 말하면 그 이상의 얘기는 나도 모른다. 짐작은 하지만 그걸 또 어떻게 풀어서 읽게 해줄지 궁금해서 죽겠기도 하고. 아직 1권 밖에 못 읽었기 때문에 딱 소화불량에 걸린 기분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앞서 언급했듯이 1권 막바지에 그간 놀란 것보다 더 놀랍고 반가운 인물, '파인더스 키퍼스'의 홀리가 등장해 나도 모르게 헉 소리가 튀어나왔다. 갑갑함과 반가움의 공존이라는 굉장히 오묘한 감정상태에 놓여있다고 해야하나. (사실 처음 황가 포스트에서 아웃사이더 소개글을 봤을 때 분명히 홀리의 이름이 있었는데 나중에 다시 보니까 내가 헛 것을 봤던 것 마냥 사라져있어서 다시 만날 수 있을 거란 기대를 접었던 상태였기 때문에 정말로 반가웠다. 큽.) 빌 호지스 3부작 중 내가 제일 좋아하는 '파인더스 키퍼스' 역시 이야기가 한참 진행되던 중간에서야 뒤늦게 빌이 등장했었는데 비슷한 느낌의 반가움과 그걸 뛰어넘는 놀라움이었다. 작년은 아니었지만 그 전의 3년 동안 매년 여름 만나왔던 반가운 인물들을 다시 한 번 여름 휴가 기간에 만나게 되니까 오랜 친구를 만난 기분이기도 하고, 여전해서 너무 좋았고... 이래서 난 역시 긴 이야기, 시리즈물을 좋아한다. 등장인물들이 꼭 내 친구들 같거든. 안 그래도 궁금해죽겠는 2권의 이야기가 홀리와 파인더스 키퍼스의 등장으로 더 설레이는 효과도 있고.




그들은 식탁을 사이에 두고 앉아서 서로를 바라보았다.

"이건 있을 수 없는 일이야." 이윽고 지넷이 말했다.

그는 손가락으로 그녀를 가리켰다.

"그게 바로 이 문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해." - P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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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의 위엄 - 상 민들레 왕조 연대기 1
켄 리우 지음, 장성주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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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미있었다. 다라 제도를 통일한 제국의 황제의 행차로 시작되는 이야기에서 거대한 새가 등장했을 때, 그리고 그 새의 정체가 밝혀지던 순간에는 이미 이 소설, 아무나 영화로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바라기 시작했으니까. 워낙 좋아하는 장르이기도 하지만 미리 들어 기대하고 있던대로 흔히 톨킨식 정통 판타지 세계관을 다루는 작품들과는 전혀 다른 재미가 있어서 남은 책장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아쉬워하며 읽었다. 무엇보다 읽는 내내 초한지의 인물들, 이야기들과 얽혀들어 익숙하면서도, 전혀 새로운 세계관을 구성하는 낯선 단어의 이미지들이 쉴 새 없이 떠올랐고 사그라들었다. 물론 이런 경험은 드물긴 하지만 아예 새롭고 신선한 감각은 아닌데 아예 똑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어디선가 이미 비슷한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래서가 아닐까. 이 작품을 읽는 내내 문득문득 이영도의 눈물을 마시는 새를 처음 읽었을 때의 유쾌한 기분 비슷한 게 느껴졌던 것은. 아무래도 눈마새나 피마새 쪽이 나에게는 좀 더 익숙하면서 낯선 신선한 감각을 느끼게 해주긴 했지만 이 작품은 다소 결이 다른 신선함, 친숙한 옛 이야기가 새로운 옷, 그것도 엄청나게 내 취향에 맞는 모습으로 나타난 그런 기분을 선물해주었다. 


     이 작품은 쿠니와 마타, 달라도 너무 다르지만 비슷하기도 한 그 둘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말 안해도 알겠지만 유방과 항우가 이 둘의 모티브가 된 인물들이고. 물론 이 둘뿐만 아니라 이 작품의 세계관인 다라 제도 7국의 곳곳에서 명멸하는 캐릭터들 역시 인상적인데, 개인적으론 각 7국을 수호하는 다라의 신들이 가끔씩 등장해 티격태격하는 게 제법 즐거웠다. 친근하게 다양한 콘텐츠의 소재로 활용되는 그리스 신화 속 신들을 보는 거 같으면서도 아무래도 동양의 신적 존재들은 위엄있게 다뤄지는 경우가 많다보니까 신선하게 느껴진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아무튼 굉장히 간만에 읽으면서 신이 났던 작품이었다. 다음 권을 빨리 읽어야겠다는 생각만 들 정도로. 


     사실 초한지를 본격적으로 읽어본 적은 없다. 워낙 유명한 이야기라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접하기도 했고 일종의 전래동화 비슷한 느낌으로 알고 있을 뿐이라고 해야하나. 굳이 설명을 하자면 이야기의 큰줄기나 제일 중요한 결말은 아는 상태면서, 초한지와는 고유명사가 전혀 다르게 쓰여졌지만 작품 속 주요 캐릭터나 몇 몇 사건이ㅡ전부가 아니다ㅡ 어떤 인물을 모티브로 했는지, 어떤 사건을 이야기하는 건지 눈치채는 정도? 물론 이정도 수준에 불과한 내 엉성한 초한지에 대한 지식은 이 작품을 읽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도 않았지만, 그렇다고 방해가 되지도 않았는데 상권을 다 읽고 난 지금은 딱 그 정도만 알고 있어서 더 즐겁게 읽을 수 있지 않았나 싶은 생각도 든다. 너무 자세히 알아서 이건 이렇지 않은데, 앞으로 이렇게 되겠군, 같은 불필요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었으니까. 그러니까 딱 익숙한데 낯선, 그런 느낌. 하지만 이 민들레 왕조ㅡ읽기 전에 왜 민들레 왕조인지 엄청나게 궁금했는데 그 궁금증은 비교적 초반에 풀렸다ㅡ연대기는 총 3부작이고 내가 읽은 것은 1부인 제왕의 위엄 상권 뿐이라 솔직히 이 작품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을 하기가 힘들다. 초한지는 제법 긴 이야기이고, 초한지대로라면 쿠니와 마타는 곧 새로운 관계성을 정립하게 될테니까 어떻게 보면 아직 시작도 안한 이야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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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폭조항 LL 시리즈
쓰키무라 료에 지음, 박춘상 옮김 / 황금가지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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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룡경찰의 두 번째 이야기, 자폭조항. 

전작을 읽었을 때부터 기다리던 후속작인만큼 당연히 기대가 컸지만 책을 처음 받아 들었을 때부터 두툼한 두께에 한 번, 청박으로 새겨진 제목에서 느껴지는 서늘함에 한 번 더 즐거운 마음을 감추기 힘들었다. 물론 소설의 본편 역시 기대했던 만큼, 또 기대와는 달랐던 부분까지 포함해 흥미로웠고 또 다시 후속작에 대한 기대를 품게 만들더라. 당연하게도 전작을 읽을 때부터 세 외인 경부들의 숨겨진 과거 이야기가 굉장히 궁금했는데, 자폭조항에서 중심인물로 등장하는 것은 그 중 가장 신경 쓰였던 라이저 라드너다. 북아일랜드 출신인 라이저의 이야기가 상당히 본격적으로 다뤄진다. 내가 예상치 못했던 지점이 바로 여긴데, 단순히 그럴듯한 설정으로 존재하는 게 아닌, 굉장히 탄탄한 이야기가 설계되어 있었고, 덕분에 그 인물이 마치 실존하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생생한 느낌을 받았다. 또 그 라이저의 이야기가 단순히 동떨어진 과거의 사실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현재의 이야기와 긴밀하게 얽혀있다는 것도 인상적이었고. 특히 기술반 주임인 미도리와의 관계가 아주 흥미로웠는데, 그로 인해 이걸로 라이저의 이야기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져 나갈 것이란 기대가 커졌다.

라이저의 과거 이야기와 함께 교차되어 진행되는 것은 현재 일본에서 발생한, 그리고 발생 예정인 테러 사건에 대한 이야기다. 과감한 기갑병장의 대량밀수사건에서 시작됐지만 그 깊이를 알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복잡한 인물들과 조직, 의도가 뒤섞여 문장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도록 신경 쓰느라 꽤 힘들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 습관대로 빠르게 책장을 넘기다가 아차, 하고 되짚어 올라가길 반복하길 여러 차례 해야 했지만 그만큼 켜켜이 쌓아 올려진 이야기들이 참 재미있었다. 마지막까지도 어떤 일이 벌어질 지 몰라 긴장하며 읽었는데, 요즘 너무 얌전한 책들만 읽었나 보다. 아주 오랜만에 이런 기분을 느꼈으니까. 세세한 플롯 하나하나가 다 복선 같고 스포일러가 될 것 같아 자세하게는 언급할 수 없지만 라이저를 둘러싼 이야기뿐만 아니라 전작에서부터 이어지는 실마리들과, 특수부의 존재가 야기하는 일본 측 조직의 이야기들도 흥미를 배가시키는 요소. 권력관계와 정치적 요소까지 얽혀 드러나는 그 미묘한 알력과 그 사이에 끼인 인물들의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된다.  

사실 라이저만큼이나 유리의 이야기도 궁금한데, 빨리 후속작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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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59
다자이 오사무 지음, 유숙자 옮김 / 민음사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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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자이 오사무를 처음 알았던 건 중학생 때였다. 한참 일본 문화 콘텐츠들이 알음알음 유행하던 시기였는데, 그 때 보게됐던 드라마 제목이 <인간 실격>이었다. 물론 소설과는 전혀 다른 내용이었지만. 그 드라마 제목은 소설과 달리 인간과 실격 사이에 점이 하나 들어가 있었는데, 그게 저작권 때문이란 이야기가 돌았고, 그렇게 처음 다자이 오사무와 그의 대표작인 <인간 실격>이란 소설을 알게 됐다. 지금 생각하면 중학생의 내가 읽기엔 조금 어려운 내용의 작품이지만 막연하게 요조라는 인물이 흥미로웠던 기억이 있다. 좀 더 나이를 먹어가면서 문득 생각날 때마다 반복적으로 읽었던 기억도. 그렇게 다시 그 책을 손에 들 때마다 소설도 소설이지만 작가인 다자이 오사무에 대해서도 조금씩 알게 되었고 요조 속에 투영된 작가 자신을 느끼게 됐던 것 같다. 그래설까, <사양>을 읽는 내내 또 다시 다자이 오사무 본인의 모습을 보는 듯한 인물들을 보며 낯설지 않은 반가움, 비슷한 걸 느꼈다. 참 흥미로운 사람이다.  


     <사양>은 전후 일본 사회를 담아내고 있는 소설이고, 신분제 사회가 한순간에 무너져가는 시기 속 귀족이었던 한 가족의 이야기이다. 화자는 그 가족의 장녀 가즈코이지만 그의 눈을 통해 볼 수 있는 건 비단 그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어느 시대나 그렇듯 구세계의 규칙이 무의미해지고 신세계의 새로운 법이 만들어졌음에도 순응하지 못하고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양 침잠하는 이들이 있다. 물론 반복되는 매일 속에 자연스럽게 흐르듯 새로운 세계에 익숙해져 가는 이들도 있고. 가즈코로 말할 것 같으면 물론 전자에 속했다. 줄곧 그래왔던 것처럼 타인에 의해 정해진 삶을 살아가는. 


     그러던 와중에 참전했던 남동생 나오지가 돌아온다. 조금 달라진 삶이었지만 그래도 평온하게 이어나가던 가즈코와 어머니의 일상이 크게 흔들리게 된 것 역시 나오지가 원인이다. 예전부터 문제덩어리였던 나오지는 귀족이 몰락한 이후에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되려 더 엉망진창이다. 하지만 그런 나오지로 인해 가즈코는 또 다시 타인에 의해 삶을 휘둘릴 위기를 맞는다.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정해진 삶. 아무것도 모른 채 했던 첫 결혼과 실패. 우아했던 귀족의 삶에서 작업화를 신고 험한 일을 해야되는 현실. 가즈코는 그 속에서 결국 스스로의 의지로 제 삶의 방향을 정할 것을 결심한다. 한편 나오지가 있다. 일생을 변변치 못하게 살았던 나오지. 누구보다 사회의 격변에 순응하고자 하면서도 끝끝내 하지 못했던 삶. 앞서 언급했듯이 작가 다자이 오사무와 요조가 떠오르는 인물이었다. 어찌보면 새로운 삶에 방황하기보단 자신만의 길을 선택해나갔던 가즈코보다 이도저도 아닌 채 존재했던 나오지가 <사양> 그 자체가 아닐까. 마지막으로 남긴 유서에서조차 변명으로 일관하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솔직한 감정이 드러난 몰락귀족의 모습 말이다.



     인간은 모두 다 똑같다. 평등하다, 는 말을 비틀린 방식으로 받아들인 나오지는 결국 다른 모든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죽음을 맞는다. 스스로의 손에 의해서. 가즈코는 달랐다. 그가 살아왔던 삶의 모든 기준이 송두리채 뽑혀나갔지만, 포기하지 않는다. 물론 가즈코가 살기로 한 삶의 방향을 내 기준으로 평가하고 싶진 않다. 다만 그가 스스로 결정해서 행동하고 살아나가기로 한 것은 그에게 있어 실로 혁명 그 자체였을 거라 믿는다. 패전 이후 격변하는 사회 속에서 억지로 끌려가듯 변하는 것이 아니었으므로. 또한 그가 살아왔던 시절을 기준으로 봤을 때 가즈코의 선택은 과감하고 도전적인 것이 분명했고, 그가 앞으로 살아나갈 시절 역시 결코 쉽지만은 않았을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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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 머리 여인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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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이디푸스의 이야기가 비극적이라고 느꼈던 시절이 있었던 것 같다자신의 아버지를 죽일 운명을 타고난 아들이라니혹은 자신을 죽일 운명의 아들을 가진 아버지라니... 어린 마음에 뭐 이런저런 슬픈 생각을 했었겠지. 하지만 오이디푸스 신화를 원형으로 수없이 변주되어 온 이 아버지와 아들때론 그 반대의 이야기는 사실 비극이기보단 희극적이다어째서 그들은 서로를 죽여야만 하는 운명을 타고나야 하는가왜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를 경쟁자로 여겨야만 하지게다가 그들 사이의 역학관계를 표현하는 상징은 철저히 타자화된 여성대부분의 경우 어머니이다그러니까 왜그래야만 하는 이성적인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야생 속 죽고 죽여야만 내가 사는 생존경쟁에 내몰린 동물도 아니고그러니까 우스운 거다그래서 처음 이 소설, ‘빨강 머리 여인을 받아 들었을 때이 뻔한 이야기를 어떻게 뻔하지 않게 그려냈을까궁금했다결론부터 말하자면 뻔하지만 흥미로운 이야기였다더 이상 어떻게 이 오이디푸스 이야기를 터키 사회 속 인물들에게 녹여낼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이 오래된 신화와 고전을 터키라는 나라의 현대사 속에 능수능란하게 박제해놓은 소설이다기왕 오래된 소재를 다시 꺼내오려면 이 정도로는 철저히 해야 납득할 수 있다.

     

     나는 내가 이 세계를 목격하고, 또 살아 있는 것이 얼마나 이상한 일인지 생각했다.

p. 52


     이야기의 화자는 젬이다터키의 반체제 운동가였던 아버지의 이른 부재를 겪은, 작가를 꿈꾸는 '도련님'이다하지만 그는 아버지의 실종이 단순히 정치적인 이유만은 아니라는 걸 알고 있다그리고 열일곱이 되었을 때 우물을 파는 일을 하는 마흐무트 우스타(장인)를 만난 젬은 그를 따라 왼괴렌으로 떠나게 된다그곳에서 장차 자신의 운명을 지배하게 될 시기를 보내면서 빨강 머리 여인’ 또한 만나게 되는 젬의 이야기와 함께 작가는 오이디푸스 그리고 이란의 민족서사 왕서’ 속 뤼스템의 이야기를 함께 풀어낸다유명한 오이디푸스와는 달리 뤼스템은 이름부터 낯설지만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죽이게 되는 아들이라면뤼스템은 운명적으로’ 아들을 죽이게 되는 아버지다입장이 바뀌었을 뿐 그 둘을 둘러싼 상황은 거의 흡사하다물론 우리의 젬도 그렇다단지 젬은 부득이하게 혹은 운명적으로 1 2역을 하게 되었을 뿐이다ㅡ오이디푸스이자 뤼스템인 젬!


     앞서도 언급했듯이 오이디푸스와 뤼스템의 오래된 신화는 젬을 중심으로 급변해가는 터키의 현대사 속에 뻔뻔하리만치 천연덕스럽게 녹아 들었다. 그래서 이 글은 신화적이면서도 현실적이고, 건조하다. 하지만 마침내 내가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 건화자가 젬에서 빨강 머리 여인’, 귈지한으로 바뀌는 3부에서였다어머니라는 존재가 되어서야 입이 주어진 건 아쉬울 따름이지만, 어찌됐든 간에 이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이 무엇을왜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던 존재는 빨강 머리 여인뿐이라는 사실이 인상적이지 않을 리 없다심지어 아마도 절망의 바닥에 놓여있었을 아들을 끌어안고 울부짖던 순간조차도 그는 그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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