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감동이 있는 협력놀이
박광철 지음 / 테크빌교육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예전 연수에서 '팀 데몬스트레이션'이란 이름으로 처음 접해보았던 것 같다.
내성적이고 소심하다보니 평소에 게임을 즐겁게 즐기지 못했는데, 정말 열심히 참여하고 기분좋게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비록 많이 부족했지만, 아이들과 해 볼 때도 생각보다 아이들이 좋아해서 뿌듯하기도 했다.
지금도 틈틈이 아이들과 해보고는 있지만, 요새는 워낙 해야 할 일 교육과정 내용도 많고, 이런 저런 행사들로 인해 아이들과 즐길 수 있는 시간들이 줄어들어 아쉬울 뿐이었다.
그런데, 단순히 경쟁이 아닌 협동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교육적으로도 좋은 놀이들이 가득한 이 책이 '협력놀이'란 이름으로 나와 너무 기뻤다. 내가 알고 적용해본 것도 있고 아직 사진과 설명으로만 보게 되는 것들도 많지만, 너무나 기다렸던 책이라 정말 만족스럽다.
워낙 유명한 박광철 선생님의 책이기도 하지만, 여러 연수들을 통해 접해보고 자신감을 얻은 놀이들을 우리반 아이들도 좋아하는 것을 보며 너무 놀이에 치우치는 것도 좋진 않지만, 이렇게 활기찬 활동들로 흥미를 느끼게 해주는 것도 가치가 있는 거란 믿음이 생겨난다.
비록 처음에 설명하고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 있지만, 여러번 써봄으로써 시간을 줄이는 방법밖엔 없는것 같다. 학년에 따라, 반 분위기에 따라 잘 맞는 놀이를 골라 쭈욱~ 적용해보면 뿌듯함이 느껴지는 놀이들이 많다. 요새는 모둠 빙고를 2학년들과 해보고 있는데 너무 좋아한다. 단순히 놀이로만이 아니라 교육, 인성, 재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꼭 알차게 활용해봐야 겠다. 특히 나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가면서 말이다. 즐거운 수업을, 친구들과 함께 하는 교육을 원하는 교사들에게는 좋은 정보창고가 바로 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