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여우 꼬리 3 - 핼러윈과 어둠 숨바꼭질 위풍당당 여우 꼬리 3
손원평 지음, 만물상 그림 / 창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4학년인 단미는 어느날 갑자기 꼬리가 나오면서 자신이 구미호의 피를 물려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평범하게 지낸던 자신에게 일어난 일이 믿어지지 않고 당황스러웠던 단미는 첫번째 '방향의 꼬리'와 두번째 '우정의 꼬리'에 이어 세번째 꼬리를 만나게 된다. 바로 보랏빛의 "용기의 꼬리".

​발랄했던 1, 2권에 비해 3권에서는 구미호로서의 단미의 깊어진 고민과 더불어 숨기려던 자신의 모습에 자신감을 가지고 용기있게 나서는 보다 의젓해진 모습의 단미를 만날 수 있었다. 무엇보다 핼러윈이라면 구미호인 단미가 자신의 모습을 부담없이 나타내기에 딱 맞는데다 신비로운 분위기의 보랏빛 꼬리가 찰떡인 것 같다. 만물상 그림 작가님의 그림도 아기자기하면서도 으스스한 느낌을 잘 담아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숲속 공원에서 핼러윈 행사가 열리게 되면서 친구들이 저마다의 개성을 살려 분장을 하게 되는데 오랫동안 고민하던 단미는 어머니의 조언대로 구미호가 되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재이가 괴롭힘을 당하는 장면을 목격하면서 벗어나려 나름의 작은 노력이 단미 자신에게도 재이에게도 상처를 남기게 된다.


모두가 즐거워하는 축제날,

단미는 세번째 꼬리의 등장에 진정한 용기에 대해 계속되는 고민을 하게 되고, 재이가 친구들에게 제안한 어둠 숨바꼭질을 통해 숨겨진 재이의 비밀에 놀라게 된다. 외로움과 고통스러움이 만들어낸 재이의 '어둑서니'의 무시무시함에 놀란 단미가 보여준 "용기"는 재이와 단미 모두를 구한 것 같다.


용기란 내 안에 간직한 부끄러움조차 진실되게 바라보고 드러내는 거였으니까. (P.136)


이제 단미가 꼬리들을 자신의 일부로 인정하고 기다리게 되는 것 같다.

지혜롭게 꼬리를 불러낼 수 있게 된 단미.

씩씩하고 발랄한 초등학생이지만 자신만의 특별한 능력으로 앞으로 어떤 일들을 해결해 나가게 될 지 벌써부터 기대되고 응원하게 된다.


※ 본 서평은 '창비'출판사에서 이벤트 도서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