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보이지 않는 여자들 - 편향된 데이터는 어떻게 세계의 절반을 지우는가
캐럴라인 크리아도 페레스 지음, 황가한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적 배제에 대한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은 그 대상의 얼굴 생김새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집단 간 연구에서 여러 가지를 시사한다." 즉 어떤 사람이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당할 때 그 행위가 정당한가 아닌가에 대한 사람들의 판단은 피해자의 외모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백인 남성의 경우 애초에 문화가 그들의 경험을 반영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이 전형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한층 더 강해진다. 일종의 확증편향**인 셈이다. 이는 남성 편향이 성 중립적인 척하는 경우가 왜 그렇게 많은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힘을 가진 사람이 대부분 남자일 경우 ? 실제로도 그렇지만 ? 그들은 남성 편향을 남성 편향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남성 편향은 그들에게 상식처럼 보인다.

다양성을 장려하는 백인 남성 지도자는 칭송을 받지만 같은 행동을 하는 소수인종 여성 지도자는 불이익을 당한다.
20 그 이유 중 하나는 소수인종 여성이 다양성을 진작하는 행위가 백인 남성들에게 그가 소수인종 여성이라는 사실을 상기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젠더와 인종에 따라오는 모든 부정적인 고정관념 ? 독불장군이다, 자신감이 넘친다, 냉정하다 등 ? 이 뚜렷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