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폰더씨 시리즈 4
앤디 앤드루스 지음, 이종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 사람 삶이 바뀌는 계기는 과연 언제 찾아올까? 그리고 그 계기 덕분에 삶이 뒤바뀌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한 찰나면 충분할 수도 있고, 몇 번이고 위기를 넘겨야 할 수도 있고, 평생을 보내고 죽음을 앞둔 시점에서야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고……각자 다를 것이다.

 

나에게도 그런 계기가 몇 번이고 찾아왔을 것이다. 하지만 보지 못하고 놓쳐버린 것이 훨씬 더 많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나와 같을 것이다. 그렇기에 우연히 어떤 계기를 맞이했다 하더라도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죽기 전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 책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를 읽으면서 한 뜬금없는 생각이다. 이 책에 나오는 폰더 씨에게도 그런 계기가 우연히 찾아온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살았지만 갈수록 일이 심하게 꼬이고 불행해지는 한 남자가,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시공간을 뛰어넘어 여섯 사람과 한 천사와 자기 앞날을 보는 초현실 체험(Surreal Experience)을 한다. 그 뒤 그는 모든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희망을 품으면서, 병실에서 눈물을 흘리는 아내와 손을 맞잡고 어떻게든지 열심히 살아가겠다고 다짐한다.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폰더 씨에게 찾아온 그런 초현실 체험은 과연 무엇을 뜻하는가? 그런 초현실 체험이 나에게도 찾아올 수 있을까? 교통사고를 당한 뒤 기절한 상태에서 겪은 단순한 환각 이야기를 담은 책일 뿐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극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왜 그토록 뜨거운 찬사가 쏟아졌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영혼이 시들고 감정이 메말라 버린 내가 이상한 건가? 아니면 내가 책을 너무 대충 읽어서 그런 건가? 이 책에 극찬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정말 한 번 제대로 물어보고 싶다.

 

 

1. 공은 여기서 멈춘다. 나는 내 과거와 미래에 대하여 총체적인 책임을 진다(트루먼).

 

2. 나는 지혜를 찾아 나서겠다. 나는 남들에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겠다(솔로몬).

 

3. 나는 행동을 개척하는 사람이다. 나는 이 순간을 잡는다. 지금을 선택한다(체임벌린).

 

4.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나에게는 충분한 의지가 있다(안네).

 

5.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 나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콜럼버스).

 

6. 나는 매일 용서하는 마음으로 오늘 하루를 선택했다. 나는 나 자신을 용서하겠다(링컨).

 

7.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물러서지 않겠다. 나에게는 믿음이 있다(가브리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