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 러셀 크로우(노아), 제니퍼 코넬리(나메), 엠마 왓슨(일라) 등 출연/ 상영시간 139분/ 15세 관람가



‘신께서 인간의 죄악을 보고 한탄하사,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하시니라. 창세기의 유명한 대목 중 하나인 ‘노아의 방주’이야기는 이렇게 시작한다. ‘백조의 호수’를 참신한 시각으로 재구성한 영화 ‘블랙스완’으로 호평 받았던 감독은 이 짤막하고 오래된 전설에 살을 붙여 신본주의와 인본주의의 대립으로 재해석한다.

 

이야기의 얼개는 이렇다. 방탕한 인간의 모습에 분노한 창조주는 홍수로 세계를 정화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노아를 선택해 동물 한 쌍씩을 태울 거대한 방주를 만들게 한다. 노아가 가족들과 함께 길이 300규빗(약 135m), 폭 50규빗(약 22.5m), 높이 30규빗(약 13.5m)의 방주를 건설하니 아니나 다를까, 대홍수가 일어나 온 세상을 덮친다. 이 모든 일이 끝나자 신은 더 이상 물로 인간을 심판하지 않겠다는 언약을 하고, 약속의 징표로 하늘에 무지개를 건다.

 

감독은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키고, 스토리를 가필하고, 대규모 특수효과의 힘을 빌려 이 전설을 화려하게 덧칠한다.  특히 인물을 해석하는 시각이 독특한데, 성경에서 ‘의인’으로 묘사되는 노아는 홍수 이전과 이후의 세계를 완벽하게 단절시키려는 완고한 기독교 근본주의자로, 성경에서 대장장이로 짤막하게 묘사되는 두발가인은 인간의 왕이자 신의 심판에 대항해 인류의 새로운 운명을 개척하려는 안티히어로로 묘사된다. 

  

영화 속의 노아에게는 자비가 없고, 구시대의 인간들과 두발가인에게는 포기가 없다. 따라서 기독교적 독선을 의미하는 노아와, 속물적 자유의지를 대표하는 두발가인은 영화 내내 맞서 으르렁거린다. 이 두 거인 사이에서 방황하는 ‘함’, 기적처럼 생긴 구시대의 마지막 아이를 아버지의 독단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샘’과 ‘일라’ 등 노아 가족들의 드라마가 펼쳐진다.


영화는 블록버스터의 껍데기를 두르고 있지만, 파격적인 묘사로 인간의 불안심리를 통찰하는 대런 감독의 필모그래피에서 먼 느낌이 아니다.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에는 성경을 거슬러서 불경한 이야기일수도, 장르적 쾌감을 기대한 팬들에게는 복잡해서 불편한 이야기일수도 있겠으나, 어느 철학자의 말처럼 책은 쓰인 부분과 쓰이지 않은 부분으로 나뉘는 법. 책에 주저앉은 이야기를 깨우고 부추겨 걷게 한 감독의 상상력이 놀랍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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