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별 보고서 작성법 - 상사의 마음을 사로잡는
도영태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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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저자 도영태 - 아하러닝연구소 대표

기업,공공기관 섭외 1순위 강사.

삼성전자,현대자동차,LG그룹 등 연간 1만명 이상 교육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비슷한 경험을 합니다.

분명히 여러 번 검토하고, 오류 없이 작성했다고 생각했는데도 보고서를 제출하는 순간 돌아오는 말.​


핵심이 안 보이네.

이건 이렇게 쓰면 안 되지.


반복되는 수정 요청 앞에서 내가 글을 이렇게 못 쓰나 라는 자책이 들기도 하고, 매번 트집을 잡는 것처럼 느껴져 억울할 때도 있죠.


<상사마다 ‘읽는 방식’이 다르다?>

이 책은 전혀 다른 관점을 제시합니다. 보고서를 못 쓰는 게 아니라, ‘상사가 이해하는 방식’으로 번역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다는 부분을 전달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상사의 판단 기준에 맞게 정리되어 있을 때만 완성작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황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갈등에 고민인 분들에게 이 책의 다른 관점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사의 사고방식을 반영해서 보고서를 작성방법에 대한 전략을 담고 있는데 현실적인 내용입니다.


한 줄 요약을 먼저 읽고 싶은 상사에게 스토리를 먼저 쓴다든지.

실행계획이 중요한 상사에게 의미만 강조한다든지.

논리형 상사에게 감성적인 문장만 늘어놓는다든지.


​즉, 지적은 상사의 '내 방식대로 다시 써줘' 라는 신호일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INTJ 상사>

모든 일에 명확한 목적과 계획이 있어야 속이 편한 스타일

"이건 비효율적이야" 가 입버릇

개선할 점이 보이면 가만히 있지 못함

유머나 재치있다고 생각하며 농담하는 것을 자제할 것


<ISFJ 상사>

보고서를 작성할 때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과 행동 필요.

상대방이 공감할 수 있는 사례와 피드백, 스토리를 적극 활용할 것

창의적인 접근보다는 기존 방식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함


<ESTP 상사>

핵심 메시지를 명확하게 하여 보고서를 간략히 작성할 것

이론이나 개념적인 것을 강조하지 말것.

상대방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소재를 놓치지 말것


이렇게 16가지 MBTI유형별에 맞는 보고서 작성방법, 글쓰기의 원칙과 선호하는 표현법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나쁘지 않아도 상사가 원하는 순서,구성,표현방식이 아닐 때 그 문서는 불완전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간결한 보고, 빠른 결론, 데이터 중심 설득 구조.

이 세 가지를 모든 세대가 공통으로 이해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언어로 제안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보고서 작성 방식이 세대별로 크게 다른 만큼, 같은 메시지도 다르게 해석되기 마련인데 상사의 성향을 파악한 보고서 작성 피드백은 직장인들에게 가치있고 실용적인 인사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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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평론가 아빠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 돈과 인생과 행복에 대해
야마자키 하지메 지음, 정유진 옮김 / 노엔북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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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투병중이었던 저자의 집필 후 작년 1월 아들에게 남긴 생애 메세지로 돈과 인생과 행복에 대한 인생선배로써 부모의 깊은 마음, 시대를 읽는 통찰 등 앞으로 살아갈 세대에게 주는 현실적이면서도 따뜻한 조언 담겨있습니다.


일하는 방법, 기회비용을 계산하는 시각, 가치관의 방향,

그리고 인간관계를 대하는 태도는 우리가 실천해야 할 삶의 원리라는 걸 깨닫게 합니다.


<주식성 보상 전략으로 부를 이루는 방법>

주식투자 방식과 닮은 복리로 성장률로 보상받는 사람을 얼마나 오래 일했는가보다 얼마나 빨리 성장하는가로 보상을 결정하기에 '결과'보다 성장률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저자는 전 세계 시장에 장기투자하면서 시장 전체가 성장할 때 함께 오름과 미국·유럽·중국·신흥국 등 누가 성장하든 전체 성장에 자동 탑승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평범한 개인이 가장 안전하고 크게 성장하는 방법과 평범한 사람이 성장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성공은 결국 사람을 통해 오며 좋은 관계는 복리로 쌓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관계 관리 능력입니다.​


내 주변의 사람들이 나를 떠올릴 때 신뢰감을 느끼는가.

스펙이 아무리 좋아도 자기 이야기만 하는 사람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반대로 상대의 이야기를 깊게 들어주는 사람은 어디에서도 환영받습니다. 그리고 이런 관계의 품질이 높을수록 이직 기회, 협업 제안, 성장 기회가 자연스럽게 찾아돈다고 말합니다.


<아주 단순한 관계의 기본>

시간 엄수, 밝고 산뜻한 인사

상대가 말할때 중간에 끊지 않기

필요한 순간 정확한 도움 주기

바르고 올바른 일 하기


성공하는 사람들은 무모하지 않습니다. 대신 적절한 리스크를 감수합니다. 즉, 실패해도 크게 잃지 않지만 성공하면 인생의 방향이 달라지는 도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 적절한 리스크는 성장률을 키우는 또 하나의 엔진이 되어 실패해도 치명적이지 않지만 성공하면 인생이 바뀌는 도전들이기도 합니다.


<​빨리 이직할 수 있는 사람이 되라>

어디에 있든 ‘잡히는 사람’이 아니라,

어디로든 ‘옮겨갈 수 있는 사람’이 되어라.


즉, 스스로의 생존력을 높여야 함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지금 시대는 비슷한 사람이 너무 많다고 합니다. 스펙,이력,직업,경험이 한꺼번에 쏟아져서 오히려 조금 다르게, 조금 더 깊게, 조금 더 인간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네 가지를 꾸준히 쌓아가는 사람이 지금 시대에 가장 멀리, 가장 안정적으로 성장함의 메세지를 전합니다.


부모의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지만 마지막 페이지를 덮을 때쯤 자녀보다도 ‘나 자신이 먼저 읽어야 할 책’이라는 걸 알게 되었는데요. 앞으로 살아갈 삶에 조금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을 부분들이 많았지만 지금이라도 배울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녀에게 건네기 위한 지침서인 동시에가 부모인 내가 먼저 바로 서기 위한 삶의 교과서같은 내용이었습니다. 아이의 성장은 부모의 성찰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마음 깊이 새기며 책을 덮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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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을 보는 기술 - 역술가 박성준이 알려주는 사주, 관상, 풍수의 모든 것
박성준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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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의 얼굴을 보며 "성실해 보인다, “예민해 보인다”, “상냥해 보인다” 이렇게 첫인상을 판단하는 과정 자체가 이미 과학적라는 건데요.


<운명을 보는 기술>의 저자는 예능프로그램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역술가 박성준님으로 사주,관상,풍수에 대한 전통적 시스템을 현대의 삶에 맞추어 정리한 책으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조언이 담겨 있어요. 그 중에서도 관상에 대한 주제가 흥미로웠습니다.


저자는 겉으로 보기에 아무리 부귀가 깃든 얼굴을 가졌다 해도 마음이 흐리고 삶을 부정적으로 대하면 그 기운은 쉽게 꺼지고 운조차 서서히 흩어져 빈한한 흐름으로 바뀔 수 있다고 해요.


<큰 눈을 가진사람>

정열적,감성적,쉽게 뜨거워지고 쉽게 차가워지는 성향으로 그만큼 일이나 사랑에 몰입도가 크다. 자신의 매력에 자신감도 크고 바람기가 있을수 있다. '내 사람'과 '내 사람이 아닌 사람'을 쉽게 분별하는 능력을 가지고 으며 리더십이 강해 다른 사람 밑에서 지시받으며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마는 백년의 근본>

이마의 중심인 관록궁이 도톰하고 빛이 좋으면 높은 지위까지 올라가게 된다. 이마의 빛과 형태가 출세운의 지표가 되며 이마가 얼굴 전체를 기준으로 좁거나 넓은지 1/3정도가 적당한 너비로 길상이다.


그래서 “관상은 과학이다”라는 말은 과장이 아니라 관상을 볼 줄 알게 되면 누군가의 불안,긴장,평온이 더 빠르게 읽히고 경계해야 할 사람과 믿어도 될 사람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삶이 어렵더라도 좋은 마음을 잃지 않고 작은 덕을 쌓아가면 그 태도는 얼굴에 스며들어 표정과 기운을 바꾸고, 관상과 심상이 서로를 끌어올리는 선순환이 일어납니다.


각 챕터마다 작은 주제로 시작해, 포인트를 잡아주는 명언이 함께 실려 있습니다. 짧은 문장이지만 한 장의 방향을 정리해 주어 어떤 관점을 중심에 두고 읽어야 하는지 와닿게 되요. 작은 성찰의 시간을 선물받는 느낌입니다.


마음은 모든것의 근원이다. 얼굴은 마음의 그림자다. - 법구경 -


타인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자신을 알아야 운명을 제대로 다스릴 수 있다. - 도덕경 -


작은 악이라도 행하지 말고, 작은 선이라도 버리지 말라. - 법구경 -


​책 속에서 반복되는 명언들은 지금 삶의 운이 어떻든 좋은 마음, 좋은 태도, 좋은 습관을 쌓으면 그 기운은 얼굴에 고스란히 스며든다는 메세지를 주며 삶과 인간관계를 더 편안히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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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바로 쓰는 도해 만들기 - 회의·PT·수업에서 모두 통하는 그림 자료 전략
가토 다쿠미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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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 핵심만 간결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경쟁력을 결정하는데요. 때로는 말보다 잘 정리된 도해가 더 이해가 빠르기도 합니다. ​


<그림 보다 구조를 강조>

이 책의 강점은 '도해'의 과정을 단순히 예쁘게 그리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정보를 정리하고 가다듬어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디자인 감각이 부족한 사람도 논리와 로직을 중심으로 도식화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도는 그림, 도식, 도표를 뜻합니다. 정보를 보기 좋게 시각화한 형태에요. 반면 도해는 이해시키는 구조로 그림으로 이해를 돕는 행위입니다. 그림이 목적이 아니라, 사고의 흐름을 구조화해 설명하는 방법이에요.

시각적 글쓰기의 한 형태로, 복잡한 메시지를 논리적으로 정리해 ‘한눈에 이해’되도록 만드는 기술입니다.


정리 → 정돈 → 도화(시각화) 의 과정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필요없는 것을 버리는 것을 '정리' 하는 개념과 있는 것들을 보기좋게 배열해두는 것을 '정돈'의 개념이라면 필요없는 정보를 정리하여 보기좋게 정돈하는 식으로 ‘도해’를 활용하면, 단순한 글이나 표보다 훨씬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만드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플랫폼이나 프로그램 활용방법에 대한 정보가 약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구체적인 적용 예시는 다소 부족했기에 별도의 툴로 연습해야 합니다(캔바, PPT 등) 아이디어를 어떻게 시각화할 것인가 고민하는 실무자에게 좋은 개념적 나침반이 되어 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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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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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청소년 진로교육은 다양한 직업과 사회 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으로 학생들의 흥미,적성,가치관을 탐색하는 활동입니다.


자유학기제, 진로집중학기제, 지역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최근에는 기업가정신,디자인씽킹,사회문제 해결체험 등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전공과 진로를 연결해 고민하고, 세상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며 의미있는 시간들로 확장하는 것이 필요함을 느끼기에 이 도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창업'보다 '사람'을 키우는 기업가정신 교육>

이 책은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철학과 실제 현장 사례를 구성으로 창업을 가르치는 수업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에 포인트를 맞추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싶은지.

스스로 탐색하도록 돕는 과정이 이 책의 핵심이자 진로교육의 본질이기도 합니다.


책에서 진로교육이 단순한 직업탐색을 넘어 삶의 방향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배우는 과정임을 보여주며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그리고 관심 있는 사회문제를 연결해 작은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삶을 설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질문에서 시작>

지역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친환경 캠페인.

마을 어르신과 협업한 로컬 브랜드 기획.

학교 내 불편함을 해결하는 학생 주도형 아이디어 실험 등​


진로교육을 통해 어떤 직업이 유망한가의 관심사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내가 세상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주제가 바뀌는 과정을 알 수 있었고 진로교육의 목적이 직업 선택이 아니라 ‘삶을 설계하는 힘’을 키우는 데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


체험 이후의 교육 설계가 필수적이며 청소년이 스스로 생각하고, 공감하며, 행동할 때 지속 가능한 배움이 된다는 것을 강조하며 진로교육으로 학생들은 직업의 세계를 배우는 동시에 자신의 가능성과 사회의 연결점을 발견하는 법을 익혀갑니다.​


이 책은 그런 배움의 순간이야말로 진짜 교육이며, 그 과정 속에서 청소년들이 세상을 바꾸는 작은 기업가이자 혁신가로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학부모의 시선에서는 아이들이 자기 속도로 세상을 배우고, 자신만의 색깔로 미래를 그려가길 진심으로 응원해주고 그 여정의 곁에서 함께 걸어주는 것. 그것이 부모가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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