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에게 줄 말은 연습이 필요하다 - 세계 명시 필사책
김옥림 지음 / 정민미디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요즘 필사에 관심이 많아 책들을 찾아보다가 <그대에게 줄 말은 연습이 필요하다> 필사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시인,소설가,에세이스트로 활동하며 다수의 시집과 에세이를 펴낸 김옥림 작가의 <그대에게 줄 말은 연습이 필요하다> 필사책의 명시들에 머물러 제 마음의 속도로 호흡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좋은 문장을 옮겨 적는다는 일은 생각보다 어려운것 같습니다. 글자는 베끼면 되지만, 그 문장이 주는 의미가 내 마음에 들어오는 순간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더라구요. 필사가 끝나면 잠시나마 그 시간 동안은 마음이 조용히 정리되는 느낌이 듭니다.


이 책은 삶, 관계, 자기돌봄과 같은 주제를 고르게 담고 있어서 문장을 쓰다 보면 자연스럽게 나를 돌보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책은 짧은 문장 중심이라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이 정도면 필사 할 수 있겠다는 느낌이에요.


​이 책의 구성은 크게 두 파트로 나뉩니다. 윤동주, 김소월, 한용운처럼 우리가 사랑하는 한국 고전 시부터 읽고 나면 마음에 잔잔한 여운이 남는 세계 명시까지 담겨 있습니다.


무엇보다 매력적인 점은 페이지 구성이 좌측은 시, 우측은 필사 공간으로 되어 있어 별도의 노트를 준비할 필요 없이 책을 펼치자마자 바로 필사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필사 초보자에게 이 부분은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춰 줍니다.


​고전시 특유의 표현과 어휘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어 해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해하려 애쓰기보다 느낌을 적어보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훨씬 편할 것 같아요.​잘 쓰지 않아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해도 천천히오늘의 마음으로 연습하는 것이 필사하기 좋은 시작이 될 것입니다.


​오늘의 나에게 들려주고 싶은 문장.

필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편안한 첫걸음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