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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성적으로는 서울대 못 갈 줄 알았다 - 지금 공부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한정윤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주변의 아이 친구 엄마들과 자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집집마다 아이의 학습 스타일이 정말 다르다는 걸 많이 느끼게 됩니다. 부모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 학습을 설계하는 집도 있고, 선생님 역량이 좋다고 소문난 학원을 찾아 자주 옮기는 집도 있습니다. 반대로 아이가 원해서 학원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집은 아이가 현재 다니는 학원에 비교적 만족해하고 있어 큰 변화를 주지는 않고 있지만, 중학교 2학년을 앞둔 시점이 되니 자연스레 궁금해지더라구요.
잘하고 있는지 판단할 기준은 무엇일까?
이 고민의 답을 찾고자 한정윤 저자의 <내 성적으로는 서울대 못 갈 줄 알았다> 도서를 통해 공부법, 성정상승 에 대한 피드백을 구하고자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공부의 숨은 3대 변수: 집중, 체력, 환경>
여섯 파트중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공부의 숨은 3대 변수로 집중,체력,환경을 꼽았다는 점인데요.
저자는 성적이나 공부량처럼 눈에 보이는 요소보다, 공부를 가능하게 만드는 환경이 우선임을 강조합니다.
요즘은 집집마다 아이들의 휴대폰 사용으로 집중력이 떨어지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집중을 유지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는 경우가 훨씬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에서는 집중력을 타고나는 능력이 아니라, 환경에 크게 좌우되는 요소로 설명하며 앉아 있을 수 있는 힘, 집중 후 회복하는 힘, 하루 루틴을 버텨내는 생활 체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아이의 공부 성향 파악하기>
첫째 아이가 수학을 좋아해 친구들이 시험 후 정답을 확인하러 찾아왔고, 그 경험이 무척 기분이 좋았다는 이야기를 저에게 들려준 적이 있는데요.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인정받는 순간에서 성취감을 느끼는 아이의 성향이 나타나는 사례였습니다. 저희 아이에게 중요한 것은 더 강한 자극이 아니라, 그 성취감을 스스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로 전환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략적인 과목별 학습 튜토리얼>
이 책이 실용적으로 느껴졌던 이유 중 하나는 단순한 공부 전략보다 과목별 공부법인 학습 튜토리얼을 함께 제시한다는 점입니다. 국어,수학,영어 과목을 각각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힘을 줘야 할 부분과 덜어내야 할 부분을 구분해 설명해줍니다.
성적 상승에 대해 상위권 아이들은 틀림과 실패를 조정 신호로 받아들이고, 중위권 아이들은 이를 자기 부정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덕분에 성적의 차이는 감정이나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조정 가능한 전략으로 바라봐야함을 알게 합니다.
아이의 중학교 2학년을 앞두고, 아이의 공부 방향이 맞는지 점검해보았는데요. 공부를 바꾸기 전에, 아이를 바꾸기 전에, 공부시스템부터 살펴보고 싶은 부모에게 차분히 읽어볼 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를 많이 시키느냐가 아니라, 아이에게 맞는 환경과 구조를 얼마나 일찍 만들어주었느냐에서 결정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