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짜리 독서법 - 내면의 성장을 넘어 경제적 부까지 이뤄준
손승욱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를 쓰는 게 참 오랜만이다. 그동안 책을 전혀 안 읽진 않았는데 컴 앞에 앉는 걸 미루다 보니 그렇게 됐다. 인터넷도 그냥 스마트폰으로만 했었다. 

책을 읽어보니 손승욱 씨가 유튜브로 알게 된 것보다도 더 훌륭하고 괜찮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본격적으로 독서를 결심하고 하게 된 시간은 나보다 절반 밖에는 되지 않았는데 독서의 결과물들이 엄청난 것을 보고 많이 감탄하고 놀라기도 했다.

나와 비교하긴 뭐 하지만 나는 이렇게 어쩌다가 책 읽은 것 중에서 골라서 리뷰를 쓰기도 하고 안 쓰기도 하지만, 손 씨는 '자료화 독서법'이라는 손승욱 씨만의 독서법을 만들어서 해왔기에 책에서 뽑은 정보를 주제별로 정리해놓았다가 적재적소에 인용하기도 하고 영상 제작에 쓰기도 한다고 한다.

나는 애초에 글을 써서 밥을 먹고 살 수 있을 거란 생각은 하지 않았기에 독서에 대한 마음이 그렇게 간절하진 않았고 책을 통해서 무식함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만 했던 것 같다. 손승욱 씨는 책 읽는 게 너무 좋아서 좋아하는 책을 읽으면서 하는 직업을 찾다가 작가라는 직업을 갖고 싶다고 생각했다는데 나는 작가가 되고 싶어서 책을 읽게 된 경우이다.ㅋㅋㅋ

작가가 된다고 다 생계가 보장되는 건 아니니까 나는 책 한 권 내고 싶지만 그걸로 내가 먹고 살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못 했던 것 같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싶지만 그게 잘 안된다. 문사철을 읽으라는 말을 많이들 하던데 문학도 문학이지만 역사, 철학을 읽을 때 철학은 원래 어렵다지만 역사는 교양으로도 읽을 만도 한데 나는 거의 역사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읽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요즘도 전자책으로 역사책을(거의 고등학교 수준..) 한 권 읽고 있는데 너무 재미없어서 힘들게 읽고 있다. 그런 시간들을 지나면 아는 게 조금씩 많아져서 다른 책들이 읽고 싶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역사에 대해 너무 무지하니까 불편한 게 많아서이다.

나도 손승욱 씨를 본받아 더 열심히 살고 부지런해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건강도 많이 좋아졌으니까 이젠 게으름 그만 부리고 내가 할 수 있는 한계 내에서 스트레스 받지 않고 그렇다고 나를 몰아세우고 닦달하지도 않고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성실하게 살아야겠다.

앞으로도 손승욱씨의 유튜브 채널을 열심히 보면서 마음을 다잡으며 독서해나가고 글쓰기 연습도 계속 해나갈 것이다.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