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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김려령 지음 / 창비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의 서평을 쓰기에 앞서,
일전에
읽었던 「가시고백」의
서평을 찾아봤다.
난
그때 김려령 작가에 대해 신기한 작가.
라고
썼었네.
전과
다르게 책의 서평을 쓰기 전 작가의 다른 책에 대한 서평을 찾아본 까닭은,
그동안
보아왔던 작가의 글들과 너무 달랐기 때문이었다.
누가
보면 작가의 모든 책들을 섭렵한줄 알겠는데,
딱히
그런 건 아니었고,
「완득이」,
「우아한
거짓말」,
「가시고백」,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그리고
이번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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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작가의 그동안의 문장과 조금 다르다는 이야기를 좀 해도 될 법하다고 생각해서 감히 얘기하건대,
김려령
작가 책이 맞는지,
책을
읽는 중에 두어 번 정도 작가의 책이 맞는지 확인했다.
정말,
신기한
작가.
내가
왜 그토록 소설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물음도 이 책을 통해 제대로 답할 수 있겠다.
“결혼
괜찮았어?”
“생각보다.
당신은?”
“나도.”
서로
괜찮았다는데 무슨 할 말이 더 있나.
여하튼
굿바이.
행복하길.
책의
뒷면에 쓰인 서른살,
다섯개의
결혼반지 이라는
문구에 J군은
말했다.
“뭐
쌍가락지를 꼈나?
그래도
다섯 개가 안 되겠는데?”라고.
- 노인지는
한 남자의 아내다.
남편의
직업은 작가이기도 했고,
작곡가이기도
했다.
남편의
직업은 시시때때로 바뀌었다.
아니,
남편이
바뀌었다는 말이 정확할 거다.
그녀는
다섯 번의 결혼을 했고,
그
결혼 끝에는 다섯 개의 결혼반지가 남았다.
그만두지
않는 이상,
몇
번의 결혼을 더 할 수 있다.
그러니까,
그
결혼은,
계약으로
맺어진 ‘계약결혼’인
셈이다.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결혼정보업체
웨딩라이프의 비밀 자회사 NM에서
근무하는 노인지 차장의 업무는 VIP
회원의
기간제 부인(FW)이다.
“결혼
이후에는 모든 삶이 관여당해.
심지어
국가가 헤어지는 것까지 관여하잖아.
둘이
합의했는데 왜 법원을 가야 하지?
혼인신고처럼
파혼신고 하면 안되나?
그러면
앞다퉈 이혼할 줄 아나봐.
나라가
나서서 이혼하라 해도 하지 않을 사람들은 절대로 안해.
이혼대책으로
같이 살 배우자를 마련해주는 것도 아니면서.” p58
나는
이 말에 공감을 잘 못했다.
어쩌면
너무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법원에서 “니들
왜 이혼해?
하지
마!”라고
하는 것도 아니고,
단지
유예기간을 두는 것뿐인데.
그것도
이혼하길 잘 했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아닌 사람도 있기에 그 유예기간을 둠으로써 개인이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기다려주는
시간이라고 할까.
또
이혼하는 사람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스스로 오케이,
오케이
체크해가면서 이혼하는 경우보다 싸움이 일어나는 경우가 더 많지 않나.
이를
테면,
재산분할,
위자료,
친권자,
양육권자,
양육비
등등.
그런
면에서 봤을 때 국가가 개입을 해주는 편이 아니,
달리
생각하면 국가의 도움을 받는 편이 더 낫지 않나 하는데.
그리고
국가의 도움을 조금 더 유리하게 받고 싶으니까,
변호사를
쓰는 거겠지.
(중간
굵게 표시한 것들은 오탈자)
서평을
쓰면 쓸수록 이야기가 다른 곳으로 자꾸 새버려서 써놓고 지우길 몇 차례 반복했다.
내가
왜 그토록 소설을 좋아하는지,
이
책을 통해 답을 할 수 있겠다고 앞서 말했다.
왜
갑자기 이런 이야기를 하느냐면,
J군은
나에게 “벨라씨는
소설만 읽어.
재미있는
것만 읽으려고 해.
인문
좀 읽어야하는데.”라고
말했기 때문.
내가
소설을 좋아하는 것은,
타인의
상상력을 단 돈 만 원(도서정가제로
인해 지금은 단 돈 만 원이라고 말할 수 없지만)으로
마음껏 누려볼 수 있는 까닭이다.
내가
한 번도 상상해보지 못한 것을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난 소설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기간제
부인(FW)’이라는
직업에 대해 상상하기가 지금처럼 쉬웠을까.
이
일이 이미 우리 삶에 도입이 되어있는 건 아닐는지.
*밑줄긋기
“여자든
남자든 나이 들어서 혼자면 안돼.
너
지금 혼자 있으면 안된다고.
어릴
때는 어려서 하는 사랑이 있고,
나이
들면 나이 들어 하는 사랑이 있다.
애들은
똥밭에서 굴러도 예쁘니까 많이 사랑해라.”
p86
“돈하고
사랑은 똑같애.
없어도
지랄 많아도 지랄이야.
한
백명 만나면 든든할 것 같지?
하나
깊이 만난 것보다 더 헛헛해.
적당히
만나고 길게 사랑해라.
자꾸
갈아치운다고 더 좋은 놈 안 나타나.
총천연색이
한가지
색보다
선명하지 못한 법이다.
알아듣냐?
나는
왜 너만 보면 불안불안한지 모르겠다.”
“근데,
한가지
색이
지랄맞으면 후딱 버려라.
알겠지?”
p87
“그렇게
예뻐?”
“당신
예쁘지”
p121
우리는
한바구니에
담은 달걀과 오리알 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다.
비슷한
듯 다른,
나는
이 간극을 억지로 메우고 싶지 않다.
불가능한
것에 미련을 두면 상대를 부정하게 된다.
p122
성장통의
기억을 공유하지 않은 사람에게 맨 모습을 보여주기란 쉽지 않았다.
남들이
모두 예스 하는데 왜 나만 노를 해야하는지 이해시키기 어려웠다.
p152
볕
아래 맘껏 내놓을 수 없는 사랑이었다.
내놓으면
내놓은 대로 힘든 사랑이었다.
기어이
구석에 처박으려는 사람들 때문이다.
이런
사랑,
모두
꺼내어 볕에 널고 싶다.
누구라도
보송보송 잘 마른 사랑을 했으면 좋겠다.
사랑
때문에 우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
p171
“여보,
나는
왜 저 남자만 보면 화가 날까?”
“당연하지.
먼저
일어나서 죄송합니다.
시간이
안되네요,
미안합니다.
죄송한데
나가주세요.
자꾸
사과하게 만들었잖아.
자기가
툭쳐놓고
사과받는
사람이야.
사과와
거절이 얼마나 무거운 건데.
생큐ㅡ오케이,
하고는
질이 달라.
사람을
푹 꺼지게 해.
진짜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상대가 구질구질하게 사과할 상황을 만들면 안돼.”
p177
*오탈자
오탈자
p115
마지막
줄 :
자신을
위해 메탈리카를 틀내게
내린
보상인가.
(틀내게?
‘틀어내게‘인가?
뭐지?)
오탈자
:
책에는
‘안된다.
안돼.’라는
단어가 꽤 나오는데 보기 불편하다.
부사어
'안'과
서술어 '되다'는
띄어 써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가
잘못 알고 있는 걸까?
그게
한두 군데가 아니라 모두 그렇다
.(이를
테면,
58,86,177 그
외에도 전부 그렇다.)
오탈자
p87
: 한
백명 만나면
든든할 것 같지?
▶▶▶
한
백 명
오탈자
p87
: 한가지
색보다
선명하지 못한 법이다.
알아듣냐?
나는
왜 너만 보면 불안불안한지 모르겠다.
근데,
한가지
색이
지랄맞으면 후딱 버려라.
▶▶▶
한
가지
오탈자
p122
: 우리는
한바구니에
담은 달걀과 오리알 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다.
▶▶▶
한
바구니